메뉴 건너뛰기

close

ⓒ 김지현

관련사진보기


ⓒ 김지현

관련사진보기


ⓒ 김지현

관련사진보기


ⓒ 김지현

관련사진보기


희망찬 토요 수영을 마치고 수영장을 박차고 나오는 길에 고양이와 마주쳤다(뭔 인생 자체가 고양이로 도배되어 가는 듯한...) 토실하게 살이 쪄서 건강해 보였으나 털의 빛깔을 보아하니 씻은지 한참인게 길고양이가 확실했다.

나에게 눈길 두 세 번을 주며 껌뻑껌뻑 하더니 여유 있는 걸음으로 자리를 옮기기 시작했다. 어디를 가려나 발길을 따라가다 보니 아현시장 도로변 노점상 중 한 곳으로 쏙 들어갔다. 채소를 파는 상점이었는데 새하얀 파마머리를 동그랗게 얹은 할머님이 주인이셨다. 곧 쫓겨나려니 했는데 앞서 들어간 녀석이 나올 기미가 보이지 않았다. 안을 들여다보니 가게 한가운데 있는 방석 위에 떡하니 자리 잡고 앉아 주인행세를 하고 있었다. 그 모습이 신기해 가던 걸음을 멈추고 가게 앞에 서 있으니 할머님께서 밖으로 나오셨다.

"할머님, 이 고구마가 밤 고구마인가요?"
예정에 없던 고구마 쇼핑이 시작되었다.
"호박 고구마예요. 호박 고구마. 맛이 괜찮아요."
"3천 원치만 주세요."

검정 비닐봉지에 흙 묻은 고구마를 주워 담는 할머니의 어깨너머로 본격적인 이야기를 시도했다.

"어르신, 저 고양이는 길고양이 아닌가요?"
"새끼 때 와서 계속 밥 달라고 하더라고. 처음에는 쥐인 줄 알았는데 자세히 보니 고양이야. 나는 못 키우니까 저리 가라고 해도 계속와. 그런 게 벌써 10년이야."


고양이 나이 10년이면 사람 나이 50~60세 정도다. 묘생 전부를 할머니와 함께했다는 이야기다.

"고양이가 말을 못해서 그러지 사람이 말하면 다 알아듣는다니께. 여기 와서 쉬고 먹고 하다가 어디 또 싸돌아 다니다가 와서 저러고 있지 뭐…"

할머니와의 고양이 이야기가 무르익던 와중에 가던 길을 멈춘 채 곁길로 대화를 듣던 아주머니 한 분이 합류했다.

"아이고~ 나도 집에 고양이 키우는데, 러시안 블루인데 얘는 아주 시크해요 걔가. 평소에는 지 할 일만 하다가 그래도 또 마음이 생기면 와서 얼마나 안기고 하는지…"
"저도 코숏 한 마리 키우거든요. 지나가다가 저 고양이 보고 신기해서요."
"아이고~ 그러게. 저 고양이도 참 이쁘네요."


아주머니와의 이야기를 마칠 때쯤 할머니께서 호박 고구마가 한가득 담긴 검정 봉지를 내게 건네주었다.

"호박 고구마 사게?"

고양이를 응시하던 아주머니를 향해 할머니가 물었다.

"아…어…예~~ 주세요. 맛있어 보이네~."

아주머니와 할머니는 호박 고구마를 앞에 두고 마주 앉았다. 할머니와 아주머니께 인사를 하고 가던 길을 이어갔다. 3천 원치의 호박 고구마가 든 비닐봉지가 꽤 묵직했다.

아현시장 길거리에서 사람들을 맞이하던 노점상들은 재개발로 들어선 아파트 입주민들의 민원으로 그 자리에서 쓸려나고 있다. 2016년 6월. 자진철거 명령으로 인해 40년간 자리를 지키던 아현포차는 화분이 놓인 꽃길로 변했다.

할머니가 운영하시고(버티고) 있는 이 채소 가게도 곧 무엇인가로 변할 것이다. 그러면 10년을 함께 해온 저 고양이, 더욱 오랜 기간 장사를 하며 삶을 이어가던 할머니는 어디로 갈 수 있을까? 그렇게 일구어진 꽃길을 아름답다 할 수 있을까. 아현포차가 사라진 자리. 그 꽃길이 더욱 황량해 보인다.

사람과 생명을 보살피지 않는 것. 그것이 사람 사는 인생, '삶'이라 할 수 있을까. 할머니, 아주머니, 나, 고양이, 호박 고구마. 다 쓸어버린다.

▶ 해당 기사는 모바일 앱 모이(moi) 에서 작성되었습니다.
모이(moi)란? 일상의 이야기를 쉽게 기사화 할 수 있는 SNS 입니다.
더 많은 모이 보러가기


태그:#모이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