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바른정당 대선주자인 유승민 의원(왼쪽)과 남경필 경기도 지사가 25일 오전 서울 여의도 KBS 본관에서 열린 '2017대선 바른정당 후보자 경선토론'에 참석,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바른정당 대선주자인 유승민 의원(왼쪽)과 남경필 경기도 지사가 25일 오전 서울 여의도 KBS 본관에서 열린 '2017대선 바른정당 후보자 경선토론'에 참석,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유승민 후보가 보수후보 단일화를 처음부터 말하는 바람에 바른정당이 갈 길을 잃었다."
"그러면 남경필 후보는 경기도 제1연정위원장을 왜 자유한국당에 맡겼나."

바른정당 남경필·유승민 대선 예비후보가 25일 오전 KBS 주관으로 열린 수도권 정책토론회에서 보수 후보 단일화를 놓고 충돌했다. 유 후보는 '진박(眞朴)' 등 인적청산을 전제한다면 자유한국당 대선후보와의 단일화가 가능하다고 주장한 반면, 남 후보는 이를 '해당(害黨) 행위'로 규정했다.

유 후보는 "진보가 딱 두 번 정권을 잡았을 때 DJP(김대중-김종필), 노무현-정몽준으로 연합했다"면서 "진보와 보수가 원칙 없이 단일화를 하는 것보다 범보수 안에서 원칙과 명분이 있는 단일화가 더 원칙이 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도 "자유한국당이 친박(친박근혜) 청산을 못 하고 헌법재판소의 (탄핵) 결정에 불복하면 그런 당과 (단일화를) 못한다"라고 못 박았다.

즉, '명분과 원칙 있는 단일화'를 하겠다는 얘기였다. 이에 대해 남 후보는 "대선도 중요하지만 원칙이 더 중요하다. 그렇다면 우리가 (새누리당을) 탈당하지 말았어야 했다"면서 자유한국당과의 후보 단일화를 반대했다.

먼저, 남 후보는 "유 후보가 보수 후보 단일화를 처음부터 꺼내 들어 (바른정당이) 국민의 신뢰를 잃기 시작했다. 당에서 (보수 후보 단일화 관련) 토론을 벌인 결과는 '더 이상 이야기하지 말자는 것'이었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유 후보의 보수 후보 단일화가) 당의 지지율 급락 원인이 된 해당 행위가 됐다"면서 "유 후보가 그 부분에 대해 사과하고 책임을 느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유 후보는 이를 거부했다. 오히려 그는 "그러면 남 후보는 경기도 제1연정위원장을 왜 한국당(소속 도의원)에 맡겼느냐"면서 "저의 보수 후보 단일화와 남 후보가 말하는 연정이 다르지 않다"고 반박했다. 또한, 김무성 바른정당 의원과 자유한국당 대선 예비후보인 홍준표 경남지사와의 회동을 지적하면서 남 후보가 보수 후보 단일화 문제와 관련해 자신과 비슷한 주장을 펼치는 다른 당내 인사에 대해서는 지적하지 않고 자신에게만 책임을 묻고 있다고 항변했다.

이에 대해 남 후보는 "(경기도 제1연정위원장을 맡은)한국당 도의원은 국정농단 세력과 상관 없다. (유 후보가) 연정과 단일화를 헷갈려서 하는 말"이라고 반박했다.

박근혜 전 대통령 사면 여부 놓고도 온도 차

두 후보는 복지 공약과 박근혜 전 대통령 사면 여부 등을 놓고도 정면 충돌했다.

유 후보는 이날 보육 정책 공약에 필요한 재원 조달을 위한 증세 방침을 밝혔다. 구체적으로 "이제 OECD 정도의 '중부담·중복지'를 국민이 합의해주시면 선별적으로 가난한 사람들에게 주겠다"면서 "부자, 대기업이 더 많은 세금을 내고 조세부담률을 22~25%까지 올려야 중복지가 가능하다"고 밝혔다.

이에 남 후보는 "조세부담률을 22%까지 올리신다고 했는데 어마어마한 증가다"며 "결국 세금에 대한 부담은 국민에게 돌아갈 것"이라고 지적했다. 즉, 유 후보가 주장하는 조세부담률 상승을 위해서는 법인세만 아니라 일반 국민들이 내는 다른 세금들 역시 올려야 할 것이라는 지적이었다.

남 후보는 그 대신 "올해만 해도 법인세가 7조 원 정도 더 늘었는데 대기업에 대한 각종 공제 제도를 많이 줄이면서 3.5조 원을 더 걷었고, 빅데이터를 통해 세금을 더 효과적으로 걷으면서 3.5조 원을 더 걷은 것"이라며 법인세 인상 대신 각종 공제제도를 손볼 것을 주장했다.

그러나 유 후보는 "(남 후보의) 옛날 한나라당식 논리다", "증세하면 경제가 나빠지고 감세하면 경제가 좋아진다는 것은 옛날 대처, 레이건 시대의 논리"라고 반박했다.

박근혜 전 대통령의 사면 여부에 대해서도 의견이 갈렸다. 남 후보는 박 전 대통령의 실형 확정 시 대통령 사면권 사용 여부에 대한 질문에 "사면권을 사용하지 않겠다"고 답했다.

그러나 유 후보는 "모든 사법절차를 다 거치도록 하되 사면 여부는 국민들의 의견을 물어본 뒤 결정하겠다"고 답했다. 특히 국민 통합을 이유로 박 전 대통령을 불구속 수사를 주장했다. 이에 남 후보는 "(박 전 대통령의) 불구속 문제는 정치인이 왈가왈부할 문제가 아니다"고 꼬집었다.

"문재인 뒤에 최순실 같은 사람 있다" 한 목소리

한편, 두 후보는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대선 예비후보를 향해서는 함께 날을 세웠다. 심지어 '아바타 대통령', '그 뒤에 최순실 같은 사람이 있는 것 같다'는 험한 말도 쏟아졌다. 문재인 후보가 바른정당을 자유한국당과 함께 '적폐청산' 세력으로 지적한 것에 대한 반발로 해석된다.

남 후보는 "문재인 전 대표가 바른정당까지 적폐세력이라고 이야기하는 것을 보면 권력을 자기들끼리 움켜쥐려고 하는 것 같다"면서 "문 전 대표와 문 전 대표를 지지하는 세력들, 핵심 실세들이 패권세력"이라고 강조했다. 특히 그는 "(문 전 대표의) 뒤에 핵심 실세가 있는 것 같다"면서 "사드 배치에 대한 말이 오락가락하는 것 보면 최순실 같은 사람이 있는 것 아닌가"라고 말하기도 했다.

유 후보 역시 "문 전 대표를 보니까 누군가로부터 조종당하는 아바타 대통령이 될 것 같다. (박근혜) 전 대통령과 다를 게 뭐가 있나"라고 동의했다. 또 "친노·친문이 진짜 존재해서 그 사람들 조종을 받으면 5년 내내 최순실 비슷한 사람이 있는 것"이라고도 말했다.

문재인 후보가 적폐청산을 말할 자격이 없다는 주장도 펼쳤다. 유 후보는 "민주당 내 권력갈등을 보면 친문(친문재인), 비문(비문재인)이 과거 새누리당의 친박, 비박(비박근혜) 못지않게 치열하다"면서 "문 전 대표가 그런 구조를 고치지 않으면 과거의 적폐에 대해 말할 자격이 있나"고 비판했다.


태그:#유승민, #남경필, #바른정당, #대선, #문재인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