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더불어민주당은 대선후보 경선 '투표소투표' 일정과 투표소 위치를 공개했다.
 더불어민주당은 대선후보 경선 '투표소투표' 일정과 투표소 위치를 공개했다.
ⓒ 더불어민주당

관련사진보기


(서울=연합뉴스) 임형섭 박경준 서혜림 기자 = 더불어민주당의 전국 현장 투표소 투표가 진행된 22일 개표 결과로 추정될 수 있는 미확인 자료가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를 통해 광범위하게 유포돼 파문이 일고 있다.

해당 자료는 출처가 확인되지는 않았지만 지역별 후보자들의 득표수가 소상하게 기록돼, 당 안팎에서는 현장 개표 참관자들을 중심으로 실제 득표 결과가 유출된 게 아니냐는 관측도 나오고 있다.

당 지도부는 "확인되지 않은 자료이며, 사실여부도 확인해 줄 수 없다. 허위 사실일 경우 엄중 대처하겠다"고 선을 그으면서, 긴급 선관위 회의를 소집하는 등 수습에 온 힘을 쏟았다.

그러나 주자들은 개표 결과가 유출된 것이라면 심각한 사태라고 반발하고 있고, 지도부의 공정한 경선관리 실패에 대한 질책도 나오면서 파장이 확산할 수 있다는 예상도 나오고 있다.

특히 투표소마다 주자들의 득표율이 미확인 자료에 적나라하게 기록됐다는 점에서 캠프의 반발은 더욱 거세지고 있다. 이후 경선 판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판단에서다.

이날 민주당은 전국 250개 투표소에서 약 29만명을 대상으로 현장투표를 진행했으며, 투표율은 18.05%를 기록했다. 약 5만2천명이 투표를 한 셈이다.

이 가운데 이날 SNS상에 노출된 표의 수만 해도 1만5천여표에 이른다.

예를 들어 한 자료에는 광주의 경우 동구, 서구, 남구, 북구, 광산구 등 5개 투표소의 수치가 한번에 기록돼 있다.

이 자료에는 광주 5개 구에서 문재인 전 대표가 압도적인 1위를 기록한 것으로, 안 지사와 이 시장은 문 전 대표보다는 크게 뒤져 2위를 다투는 것으로 나타나 있다.

전남 8개 지역을 한번에 묶어 놓은 버전도 돌아다닌다.

이 역시 문 전 대표가 과반을 훌쩍 뛰어넘는 득표를 한 것으로 표시돼 유포되고 있다.

아예 경기·부산 지역 44곳 득표 결과로 보이는 수치를 엑셀파일로 정리한 자료도 유포됐다.

이 자료에 따르면 44곳의 총 투표수 2천600여표 가운데 문 전 대표가 상당 부분을 득표한 것으로, 이 시장과 안 지사가 상대적으로 쳐져 있는 것으로 나타나 있다.

논란이 일자 안규백 사무총장은 당 선관위에 긴급회의를 소집하도록 조치했다.

안 사무총장은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당에서 공식적으로 수치를 집계한 것은 없다"며 "근거없이 유포되는 수치들로, 이에 대해서는 확인할 수 없고, 또 외부에 확인해 줄 수도 없다"고 말했다.

당 지도부 책임론에 대해서는 "미리 개표 캠프 참관인들이 들어가기로 하고, 절대 유출하지 않겠다고 서약을 하고서 이를 다 양해했다"고 설명했다.

안 사무총장은 지역위원장들에게 문자를 보내 "후보별 득표수가 검증되지 않고 무분별하게 유통되고 있다"며 "중앙당 선관위는 이미 투표 결과를 발표하지 않기로 결정한 바 있다. 무분별한 투표 결과 유포는 큰 문제를 유발할 수 있음을 감안해 절대 유통하지 않도록 해달라"고 당부했다.

이어 "허위사실임로 확인되면 단호한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홍재형 선관위원장 역시 공지 문자를 보내 "득표수가 검증되지 않은 채 유포되고 있다. 확인할 수 없는 근거를 갖고 후보자의 순위가 들어간 보도를 할 경우 투표행위에 상당한 영향을 미칠 수 있다"며 "보도시 이 점을 유의해달라. 공정하게 선거가 치러질 수 있도록 적극 협조해달라"라고 당부했다.

그럼에도 당내에서는 "누군가가 의도적으로 유포한 것 아니냐"며 이번 결과가 선거 유불리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오고 있다.

당 지도부의 경선관리가 미숙했다는 질타도 이어지고 있다.

한 캠프 관계자는 "아마 유출된 자료는 사실일 가능성이 커 보인다. 캠프 참관인이 들어갈 경우 유출을 막을 방법이 없다"며 "예고된 참사"라고 비판했다.

캠프도 당혹스럽다는 반응을 보이고 있다.

문 전 대표 캠프 관계자는 "근거없는 '찌라시'일 뿐이다. 민주당 경선 잔치를 훼손시키려는 외부의 음모일 수도 있다"며 "당의 경선은 흔들림없이 공정하게 끝까지 완주돼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도 내부적으로는 '관련 자료를 넘겨받지도, 전달하지도 말라'며 단속을 시켰다고 송영길 총괄본부장이 설명했다.

안 지사 측에서는 "상당히 심각한 사태로, 선관위의 엄중한 조치가 필요하다"며 "선관위가 어떻게 대응하는지를 보고 이후 방침을 정하겠다"고 밝혔다.

안 지사 측의 경우 이번에 유포자료에 충청지역이 제외되는 등 안 지사에게 유리한 지역이 빠졌다는 점에서 한층 신경을 곤두세우고 있다.

이 시장 측 관계자는 "공식적인 숫자가 아니니 사실이라고 보기는 어렵지 않나"라며 "허위사실일 경우 당에서 철저히 조사해 강력한 조치를 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태그:#민주당
댓글4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바른 언론 빠른 뉴스' 국내외 취재망을 통해 신속 정확한 기사를 제공하는 국가기간뉴스통신사입니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