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김동수 창원시의원을 비롯한 창원 의창구 북면 외산리 주민들은 22일 오전 창원시청 브리핑실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경비행기 이착륙장 조성사업 즉각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김동수 창원시의원을 비롯한 창원 의창구 북면 외산리 주민들은 22일 오전 창원시청 브리핑실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경비행기 이착륙장 조성사업 즉각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 윤성효

관련사진보기


경남 창원시 의창구 북면 외산리 일대에 들어서는 '경비행기(경량항공기) 이착륙장 조성사업'을 두고 논란이다. 창원시가 조만간 착공에 들어가는 가운데, 해당 지역 주민들이 반대하고 나섰다.

'창원 경량항공기 이착륙장 조성사업'은 2014년 10월 국토교통부가 전국 지자체를 대상으로 '항공레저 활성화를 위한 공모사업'을 벌였고, 창원시가 선정되었던 것이다. 이착륙장은 창원시 의창구 북면 외산리 일대 낙동강 수변공원에 들어선다.

김동수 창원시의원과 외산리 명촌마을 주민들은 22일 창원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사업을 즉각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이착륙장에 대해, 주민들은 "인근 지역 주민과 수변공원에서 여가를 즐기는 시민들의 안전을 위협한다"며 "경비행기가 민가와 여가를 즐기는 시민들 머리 위로 날아다니다 자칫 조종 실수나 기계 결함으로 고장 나면 큰 사고로 이어질 수 있다"고 했다.

이들은 "수변공원 주변 지역이 전원주택 부지로 개발되는 등 토지거래가 활발한데, 경비행기 이착륙과 비행에 따른 소음 피해와 부동산 가치 하락 등 주민의 권리 침해가 심각할 것"이라 했다.

또 주민들은 "경비행기 이착륙장 조성 부지는 낙동강 수변공원 지역이고, 인근에 본포취수장과 대산정수장이 위치한 시민의 식수원 보호구역이다"며 "기름 유출이나 경비행기 추락사고로 식수원 오염 등 자연환경 훼손이 우려된다"고 했다.

명촌마을 주민들은 "창원시는 주민들의 반대를 묵살하는가"라며 "경비행장 조성사업을 즉각 중단할 것을 요구한다"고 했다.

창원시 투자유치과는 "항공법에서 정한 안전성인증, 정비조종사의 준수사항 등을 이행하도록 되어 있고, 향후 관리감독을 철저히 해 사고를 미연에 방지할 수 있다"고 했다.

소음과 부동산 등에 대해, 창원시는 "소음은 법적 기준 이하로 우려할 수준은 아니고, 기름 유출에 따른 환경 오염은 없을 것"이라 밝혔다.


태그:#경비행기, #창원시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부산경남 취재를 맡고 있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