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21일 오전 박근혜 전 대통령이 조사를 받기위해 경호원을 대동하고 서울중앙지검 청사에 들어서고 있다.
 21일 오전 박근혜 전 대통령이 조사를 받기위해 경호원을 대동하고 서울중앙지검 청사에 들어서고 있다.
ⓒ 사진공동취재단

관련사진보기


[기사보강: 21일 오후 3시 33분]

박근혜 전 대통령이 21일 검찰 소환된 가운데, 이를 지켜본 여야의 시각차는 뚜렷했다.

자유한국당은 '전직 대통령 예우'를 강조하는 동시에, 일부 야권에서 제기한 '구속 수사'를 반박하고 나섰다. 이에 반해 야3당은 '자연인 박근혜'에 대한 철저한 수사와 반성 없는 박 전 대통령의 모습을 비판했다.

정우택 한국당 원내대표는 검찰 소환 직후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검찰은 국가 품격과 국민 통합을 고려해 조사 과정 전후 전직 대통령에 대한 예우와 안전에 각별히 신경 써줘야 한다"면서 "검찰은 외압이나 외부 여론에 휘둘리지 말고 법과 원칙에 따라 실체적 진실을 규명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당내 유력 대선주자인 홍준표 경남지사는 전북 새만금홍보관을 방문한 자리에서 "풀은 바람이 불면 눕는데 요즘 검찰은 바람이 불기도 전에 미리 누워버리더라"며 "지금 검찰이 눈치보고 있는 곳은 딱 한 군데. 그 사람이 구속하라면 하고, 불구속하라면 불구속"이라고 말했다. 홍 지사의 발언은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후보를 겨냥한 발언으로 해석됐다.

같은 당 대권주자 김진태 의원은 박 전 대통령에 대한 예우를 강조했다. 그는 같은 날 오전 국회 정론관 기자회견에서 "검찰은 사건을 열심히 수사해 범죄자를 처단하는 것이 임무이기도 하지만, (수사 대상자가) 억울한 일이 없도록 하는 것도 검찰의 존재 이유다"라면서 "전직 대통령에 대한 충분한 예우를 갖춰주기를 당부 한다"고 말했다.

주호영 "전직 대통령 박근혜, 국민 앞에 진실 밝혀야"

정 원내대표는 이와 더불어 "전직 대통령에게 반복되는 불행한 사태를 막기 위해서는 개헌을 통한 현행 1987년 체제 헌법의 근본적인 결함을 해결해야 한다"면서 분권형 개헌을 재차 강조했다. 그는 "차기 정권이 들어서면 다음 대통령도 국가적 불행을 초래할 것이라고 확신한다"면서 "이번 대선은 개헌을 위한 개혁 세력과 권력 독점욕 때문에 개헌을 저지하는 수구 간의 대결"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또 야권 일각에서 제기된 박 대통령의 구속 수사 주장은 "검찰이 판단할 문제"라며 논의 여지를 차단했다. "검찰 수사가 외부로부터의 압박에 좌지우지 되어서는 안 된다"는 이유였다. 김 의원은 또한 "(구속 수사 등) 그런 정치적 압력을 넣는 것은 옳지 않다"고 말했다.

구속수사 여부에 대한 입장은 바른정당도 한국당과 크게 다르지 않았다. 주호영 원내대표는 같은 날 오전 원내대책회의에서 "국민이나 의원들 각자 나름대로 (구속수사 여부를) 이야기할 수 있지만, 당으로서 불구속, 구속 수사를 정할 수도 없고 (검찰이) 교과서적인 기준으로 결정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박 전 대통령을 향한 주문은 달랐다. 주 원내대표는 "박 전 대통령은 피의자로서는 형사소송법상 묵비권을 행사할 수 있지만, 대한민국을 4년 간 대표했던 전직 대통령으로서는 역사와 국민 앞에 진실을 소상히 밝힐 의무가 있다"고 강조했다. 전직 대통령 예우에 대한 언급은 없었다.

오신환 대변인은 박 전 대통령의 "국민께 송구하다, 검찰 수사에 성실히 임하겠다"는 '두 줄' 메시지를 비판하고 나섰다. 오 대변인은 "헌정 사상 최초로 탄핵 결정을 받은 전직 대통령으로서 국민께 보다 진정성 있는 메시지를 원했지만 끝끝내 형식적인 입장만 밝힌 채 사라졌다"면서 "국민에게 진정성 있는 사죄의 마음을 표명하지 않은 데 대해서는 참으로 유감스럽다"고 말했다.

자유한국당 정우택 원내대표가 지난 15일 오전 국회 귀빈식당에서 개헌안 관련 논의를 마친 뒤 떠나고 있다.
 자유한국당 정우택 원내대표가 지난 15일 오전 국회 귀빈식당에서 개헌안 관련 논의를 마친 뒤 떠나고 있다.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주승용 "행여나 했는데, 역시나였다"

야권은 비판의 날을 더 세웠다. 박경미 더불어민주당 대변인은 같은 날 정론관 브리핑에서 "박 전 대통령의 메시지에 주목했던 국민들은 또 한 번 무색해졌다"면서 "100장이 넘는다는 검찰의 예상 질문이 박 전 대통령 특유의 유체이탈 화법을 뚫고 얼마나 실체적 진실에 다가설 수 있을지 의문"이라고 비판했다.

검찰을 향한 당부도 덧붙였다. 박 대변인은 "검찰은 조직의 명운을 걸고 13가지 범죄 피의자로서 자연인 박근혜에 대한 엄정 조사와 수사를 통해 국정농단을 낱낱이 밝혀 더 이상의 공방이 없도록 해줄 것을 촉구한다"면서 "검찰의 예봉(날카로운 논조)이 말잔치가 아니라는 사실을 증명해주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국민의당 또한 박 전 대통령의 '두 줄 짜리' 메시지에 실망감을 드러냈다. 주승용 원내대표는 같은 날 오전 기자들과의 간담회에서 "행여나 했는데 역시나 였다"면서 "이것은 국민에 대한 예의가 아니고, 어찌보면 국민을 무시하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주 원내대표는 이어 "만장일치로 대한민국 헌정 사상 탄핵을 당한 것만 해도 이미 유죄 선고를 받은 것이나 다름 없다"면서 "그렇다면 솔직하게 잘못을 고하고, 시인하고 용서를 구했어야 맞는데 잘못을 뉘우치지 않는 표정에 실망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도 국민의당은 전직 대통령 예우를 강조했다. 장진영 대변인은 검찰 소환 직전 논평을 내고 고 노무현 전 대통령 당시의 검찰 수사를 들어 "전직 대통령에 대한 예우를 갖추고 망신주기식 수사나 수사 내용 흘리기 같은 반착은 절대 피해야한다"고 강조했다. 장 대변인은 이어 "(고 노무현 대통령 수사 당시) 검찰은 수사 정보까지 흘리며 망신 주기 수사를 일삼았고, 신병처리를 미루다 전직 대통령 자살이라는 국가적 비극을 맞았다"면서 "또 다른 불행한 사태가 발생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해줄 것을 당부한다"고 주문했다.


태그:#박근혜, #자유한국당, #더불어민주당, #국민의당, #바른정당
댓글14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