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청소시간, 창의적 체험활동 4가지(진로활동, 동아리활동, 봉사활동, 자율활동) 활동 중 하나인 아이들의 동아리 부서 신청 기간 하루를 앞두고 1학년 신입생으로 보이는 한 여학생이 교무실 담임을 찾아와 동아리 하나를 소개해 달라고 요구했다.

"선생님, 동아리 부서 하나만 소개해 주세요."

그 아이의 질문에 담임 선생님은 아이들이 많이 지원하지 않는 몇 개의 동아리를 소개해 주었으나 그 아이의 표정이 그다지 밝지 않았다.

지난주 교무부 동아리 담당 교사의 요청으로 교사 모두가 동아리 하나씩을 개설했다. 교사들은 평소 관심 있고 자신 있는 분야의 동아리를 자진하여 만들었다. 그래서일까? 개설된 동아리 수가 작년보다 많이 늘어난 것으로 파악되었다.

학생들은 일 년 동안 활동할 동아리 부서 하나를 의무적으로 선택하여 가입해야 한다. 그런데 일부 동아리 부서는 지원자가 많아 동아리 지도 교사를 2명 이상 배정해야 하지만, 어떤 동아리는 지원자 수가 적어 부득이 폐강해야 할 경우도 있다.

이에 학교는 교사 입맛에 맞는 동아리 개설을 지양하고 학생들이 진정 원하는 동아리 개설을 고려해야 할 것이다. 특히 재정 때문에 부득이 폐강해야 할 동아리는 학교 측과 상의하여 재정적인 지원을 받는 것도 좋다.

무엇보다 생기부에 기록된 동아리 활동이 대학입시에서도 중요한 전형자료가 되는 만큼 학생들은 일 년 동안 활동해야 할 동아리 가입에 신중해야 한다. 따라서 학생들은 자신의 특기와 적성에 맞는 동아리를 선택하여 시간 때우기 식이 아니라 동아리 활동을 통해 적게나마 자신의 능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만에 하나, 원하는 동아리에 가입하지 못했다고 실망할 필요는 없다. 뜻 맞는 친구들과 함께 자율 동아리를 만들어 방과 후에 활동할 수 있다. 주의해야 할 점은 여러 개의 동아리에 가입, 너무 지나친 동아리 활동으로 공부에 소홀해서는 안 된다는 것이다. 하나 내지 두 개의 동아리 가입이 적당하다고 생각한다.

고교 생활의 승패는 자투리 시간을 어떻게 활용하는가에 있다고 본다. 한 달에 한두 번 실시되는 동아리 활동이 무의미한 시간이 되지 않기 위해서는 동아리 지도교사는 연간 계획을 잘 세워 학생들이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그리고 학생들은 동아리 활동을 통해 자신의 역량을 키워나갈 수 있도록 해야 한다.

▶ 해당 기사는 모바일 앱 모이(moi) 에서 작성되었습니다.
모이(moi)란? 일상의 이야기를 쉽게 기사화 할 수 있는 SNS 입니다.
더 많은 모이 보러가기


태그:#모이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