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일본을 방문하고 있는 정의당 노회찬 국회의원은 9일 사민당 요시다 다다토모 당수를 만나 창원 한국산연 해고 문제 해결과 관련해 논의했다.
 일본을 방문하고 있는 정의당 노회찬 국회의원은 9일 사민당 요시다 다다토모 당수를 만나 창원 한국산연 해고 문제 해결과 관련해 논의했다.
ⓒ 노회찬 의원실

관련사진보기


일본 산켄전기가 투자해 설립된 '한국산연'이 부당해고로 갈등을 빚고 있는 가운데, 사민당 요시다 다다토모(吉田 忠智) 당수는 "일본 기업의 부당한 행위에 대해 죄송한 마음을 갖는다"며 "앞으로 최대한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9일 노회찬 의원실은 노 의원(창원성산)이 일본을 방문해 요시다 당수, 후쿠시마 미주호 부당수 등 사민당 지도부와 만나 한국산연 정리해고 문제 해결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고 밝혔다. 요시다 당수는 노 의원을 만난 자리에서 이같이 밝혔다.

노 의원은 황우찬 금속노조 부위원장, 홍지욱 금속노조 경남지부장, 김은영 한국산연지회 조합원 등과 함께 8일부터 일본을 방문하고 있으며, 방문 이틀째 오전 사민당 지도부를 만났다.

이 자리에서 노회찬 의원은 "한국산연은 40년 전에 한국에 진출한 일본 산켄전기의 100% 자회사다"며 "최근 한국산연이 노동자들을 전원 해고하고 외주 하청생산을 추진함으로써 노동자들의 불신을 받고, 한국 노동위원회에서 부당해고 판정을 받았다. 최종적인 사법부의 판결이 나오기 전에 문제가 조속히 해결될 수 있도록 사민당에서도 적극적으로 나서줄 것을 요청한다"고 제안했다.

이에 대해 요시다 당수는 "일본 기업의 부당한 행위에 대해 사민당도 죄송한 마음을 갖는다. 앞으로 최대한의 노력을 하겠다"고, 후쿠시마 부당수(참의원 후생노동위원)는 "후생노동위원회 회의에서 한국산연 문제를 다뤄보겠다"고 화답했다.

또 이 자리에서 노회찬 의원과 요시다 당수는 한일 양국 관계의 건강한 발전과 한반도와 동북아시아 평화에 대한 의견도 나누었다.

노회찬 의원은 "정의당과 일본 사민당은 정책적 입장이 많이 닮은 정당들이다. 양당의 관계가 동북아시아 평화와 한일 관계의 건강한 발전을 이루는데 중요한 요소이다"라고 말했다.

요시다 당수는 "확실한 평화와 노동자를 중시하는 정책이 많이 닮았다"며 "2년전 일본의 헌법 9조를 지지하는 한국 국회의원들의 관심에 놀랐다. 헌법 9조는 일본 식민지배, 강제 징용을 통한 강제노동, 태평양전쟁에 대한 일본의 통렬한 반성으로 만들어진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노회찬 의원은 "정의당은 북한의 핵개발에 대해서 단호히 반대하며, 한반도의 비핵지대화를 추구한다"며 "동시에 북한의 핵개발을 막기 위해서는 지난 20여년의 역사에서 보듯이 강압적 방법만으로는 안 되며, 보다 다양한 평화적 관계개선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 그런 점에서 정의당과 사민당의 공조가 필요하다"고 제기했다.

또 노회찬 의원은 "최근 한국에서는 사드 배치가 뜨거운 쟁점이다. 정의당은 미국의 MD(미사일방어)체제, 즉 중국을 가상의 적으로 설정하는 체제에 한국이 연루돼서는 안 되고, 그런 점에서 한반도 평화에 위협이 되는 사드 배치에 대해 강력히 반대한다"고 했다.

이에 요시다 당수는 "전적으로 공감한다. 사드 배치는 여러 가지 문제가 있다. 무력을 통해서 한반도 평화 문제가 해결되지 않는다. 한국, 일본, 미국, 중국, 러시아 그리고 북한이 외교적 노력을 통해서 한반도 평화를 이루는 것이 중요하다"며 "동북아 평화 구축을 위해 사민당과 정의당이 힘을 합쳐나가야 한다"고 말했다.

앞서 노회찬 의원은 이준규 주일 한국대사와의 조찬간담회를 가졌다. 이 자리에서 노 의원은 "한국산연 조합원들이 일본에서 정리해고 철회를 요구하는 활동을 하고 있다. 주일 한국대사관의 깊은 관심과 지원 당부한다"고 요청했다.

이에 해 이준규 주일 한국대사는 "대사관에서 관련 사안에 대해 구체적으로 파악하고 챙겨보겠다"고 약속했다고 노 의원실은 전했다.

노회찬 의원은 이날 오후 JCM(일본금속노조총협의회) 지도부 간담회를 하고, 저녁에는 일본 국회에서 "한국 민주주의의 현황과 한일관계의 전망"을 주제로 강연했다.

산켄전기가 1974년 출자해 설립된 한국산연은 창원 마산자유무역지역 안에 있다. 회사는 경영상의 이유를 들어 지난해 9월 30일 생산부문 폐지를 하고 노동자를 정리해고 했으며, 경남지방노동위원회는 '부당해고' 판정했다.


태그:#노회찬, #한국산연, #부당해고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부산경남 취재를 맡고 있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