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국민의당 대선 후보를 뽑기 위한 경선룰 협상이 난항을 겪는 가운데, 손학규-안철수 후보 간 대립이 극에 달하고 있다.  손학규 전 대표(왼쪽)와 안철수 전 대표가 3일 오후 서울 중구 서울시티타워에서 열린 직능경제인단체총연합회 정책간담회에 참석해 인사를 나누고 있다.
▲ 직능경제인단체총연합회 간담회 참석한 안철수-손학규 국민의당 대선 후보를 뽑기 위한 경선룰 협상이 난항을 겪는 가운데, 손학규-안철수 후보 간 대립이 극에 달하고 있다. 손학규 전 대표(왼쪽)와 안철수 전 대표가 3일 오후 서울 중구 서울시티타워에서 열린 직능경제인단체총연합회 정책간담회에 참석해 인사를 나누고 있다.
ⓒ 사진공동취재단

관련사진보기


국민의당 대선 후보를 뽑기 위한 경선룰 협상이 난항을 겪는 가운데, 손학규-안철수 후보 간 대립이 극에 달하고 있다. 당이 최종 기한이라고 예고한 8일 오후 양측은 각기 따로 기자회견·공식 논평을 하며 '룰의 전쟁'을 이어갔다.

안철수 후보 측이 8일 오후 "당의 중재안(현장투표75%·여론조사25%)을 받되, 현장투표는 선거인명부를 가지고 한다"고 기자회견을 하자, 손학규 후보 측은 한 시간 뒤 "안철수 전 대표 측의 기존의 합의조차 뒤집는 새로운 경선룰 제안이다. 일고의 가치도 없다"며 논평을 통해 반박했다. 손 후보 측은 이날 오전에도 기자회견을 한 바 있다(관련 기사: 손학규 캠프 "사당처럼 당 운영... 경선 불참도 검토").  

안 후보 대변인을 맡은 이용주 의원은 이날 '경선 관련한 안철수 측 입장'이라며 3개 항을 발표했다. ▲당 중재안(현장75%·여론25%)을 수용한다 ▲현장투표 원칙은 선거인명부가 있는 완전국민경선으로 한다 ▲대선 경쟁력 제고를 위해 후보 선출은 가급적 조속히 이뤄져야 한다는 등의 조항이 그것이다. 

안 후보 측은 과거 당 중재안을 거부한 바 있다. 입장을 바꾼 데 대해 이 의원은 "시간이 가고 있기 때문"이라며 "앞서가는 후보가 아니라 (1위를) 쫓아가는 후보라서 민주당 후보 선출 이전에 (결정)해야 한다고 본다"라고 설명했다. 선거인 명부와 관련해서는 "중복 선거를 방지하기 위함이었다. 우리나라에서 있었던 모든 선거에서 명부 없이 선거를 치른 전례는 없다"라며 "최소한의 방침이 명부가 있어야 한다는 것"이라 말했다.

손 후보 측은 즉각 반박 논평을 냈다. 김유정 대변인은 이를 통해 "안철수 전 대표 측이 발표한 안은 당 대선기획단의 중재안과 아무 상관이 없는 새로운 안이며, 경선룰 협상대리인들의 기존 합의를 뒤집는 것"이라면서 "일고의 가치도 없다"라고 선을 그었다.

"'선거인 명부가 있는 완전국민경선'이라는 단서조항으로 인해 당 중재안과는 완전히 다른 안이 됐다. 이는 '투표현장에서 신분 확인으로 투표권을 부여하고 투표를 실시한다'는 현장 투표 방식에 대한 당 TF팀과 세 후보 경선룰 협상대리인의 합의를 뒤집은 것"이라는 설명이다.  

김 대변인은 앞서 <오마이뉴스>와 한 통화에서도 "선거인 명부를 작성하고 안 하고에는 정말 큰 차이가 있다. 새로운 선거문화를, 새로운 정치를 해보자고 한 거 아니었느냐"며"'모바일 배제, 현장투표는 선거인 명부 없이 완전국민경선제로 한다'는 게 합의된 원칙이었다. 애초 합의에 그런(선거인단) 얘기가 없었는데 왜 자꾸 다른 얘기를 하는 건지 잘 모르겠다"고 덧붙였다.

박지원 당대표는 이날 오전 기자들과 만나 "가급적 오늘은 밤을 새워서라도 후보자들을 불러서 담판도 해보도록 하겠다"라고 말했지만, 양측 대립이 심화됨에 따라 협상은 8일 기한을 넘길 가능성도 엿보인다. 관련해 김유정 대변인은 "(협상이) 더 길어질 것 같다. 보니까 쉽지가 않다"라고 말했다.


태그:#경선룰, #안철수, #손학규, #국민의당 경선, #김유정
댓글8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라이프플러스 에디터. 여성·정치·언론·장애 분야, 목소리 작은 이들에 마음이 기웁니다. 성실히 묻고, 세심히 듣고, 정확히 쓰겠습니다. Mainly interested in stories of women, politics, media, and people with small voice. Let's find hope!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