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약수터에 비치된 음용도구의 15%에서 식중독균 검출
 -물 마시는 도구의 대장균군 음용기준 초과 비율도 74%
 -약수에서 식중독균은 미검출됐지만 일부는 일반세균수 초과
 -순천대 김중범 교수팀, 약수터 음용도구 34건 검사 결과

약수터
 약수터
ⓒ pixabay

관련사진보기


물바가지 등 약수터에 비치된 음용 도구의 위생상태가 우려할 만한 상태인 것으로 밝혀졌다. 약수터 음용도구의 15%가 식중독균인 바실러스 세레우스에 오염된 것으로 확인돼 더 철저한 위생관리가 요망된다.

순천대 식품공학과 김중범 교수팀이 지난해 4∼5월 전남 순천시 일원의 공용약수터ㆍ관광지 약수터 10곳의 약수 10건과 비치된 물 마시는 도구 34건에 대한 세균ㆍ대장균ㆍ식중독균 검사를 실시한 결과 이같이 드러났다. 이 연구결과(약수터 음용도구의 Bacillus cereus 분포 및 독소 특성)는 한국식품위생안전성학회지 최근호에 소개됐다.

약수터에 비치된 물바가지ㆍ물컵 등 음용도구 34건 중 5건(14.7%)에서 식중독균인 바실러스 세레우스가 검출됐다. 바실러스 세레우스를 제외한 황색 포도상구균ㆍ살모넬라균ㆍ병원성 대장균 O-157ㆍ리스테리아 모노사이토제네스ㆍ장염 비브리오균ㆍ여시니아 엔테로콜리티카 등 검사한 다른 식중독균은 미(未)검출됐다. 바실러스 세레우스는 자연계의 토양에 널리 분포하는 흔한 세균이다. 곡류ㆍ유제품ㆍ채소류 등 다양한 식품과 식품기계ㆍ용기에 오염돼 있다. 설사독소나 구토독소를 내어 식중독을 유발하는 데 대개는 3일 내에 자연 치유된다. 최근 유럽에선 바실러스 세레우스 식중독 사고로 사망자가 발생하는 등 위해성이 높아지고 있다.

약수터에 비치된 음용도구에선 일반세균이 1㎠당 평균 약 5만마리가 검출됐다. 위생지표 미생물인 대장균군은 1㎠당 평균 약 50마리가 존재했다.

식품에 사용되는 기구ㆍ용기 표면의 일반세균수와 대장균군의 수는 각각 1㎠당 500마리ㆍ10마리 미만이어야 안전하다는 외국의 연구결과가 나와 있다. 약수터에 비치된 음용도구 34건 중 33건(97.1%)에서 일반세균수가 1㎠당 500마리 이상, 25건(73.5%)에서 대장균군이 1㎠당 10마리 이상 검출됐다. 이는 음용도구의 위생상태가 매우 열악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번에 검사한 약수(10건)의 평균 일반세균수는 1㎖당 63마리였다. 먹는 물의 일반세균수 음용 기준이 1㎖당 100마리인 것에 비하면 적은 수치이지만 검사한 10건의 약수 중 공중 약수터 약수 1건과 사찰 내 약수터 약수 1건 등 모두 2건이 음용 기준을 초과했다. 약수에선 바실러스 세레우스 등 검사한 6종의 식중독균이 일체 검출되지 않았다.

연구팀은 논문에서 "(이번 연구를 통해) 약수터에 비치된 음용도구에 의한 식중독 위험이 상존하는 것으로 확인됐다"며 "다중이 사용하는 약수터 음용도구에 대한 철저한 위생관리가 필요하며 식중독균 오염을 피할 수 있는 새로운 음용도구 개발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약수터 음용도구의 위생상태가 우려되면 약수를 마실 때 개인 컵을 이용할 것도 함께 조언했다.

한편 각종 미네랄ㆍ탄산가스ㆍ산소 등이 녹아 있는 지하수가 다시 지표로 용출된 광천수가 약수다. 약수는 일반 먹는 물에 비해 탄산가스ㆍ산소 용해도가 높고 칼슘ㆍ마그네슘ㆍ철분 등 미네랄 함량이 높아 특정 질병의 치유를 돕는 등 건강에 이로운 것으로 알려져 있다.

덧붙이는 글 | 이 기사는 '데일리 푸드앤메드'(www.foodnmed.com)에도 실렸습니다. (저작권 ⓒ ‘당신의 웰빙코치’ 데일리 푸드앤메드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태그:#푸드앤메드, #약수터, #음용, #물바가지, #대장균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당신의 웰빙코치 '데일리 푸드앤메드'(www.foodnmed.com)입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