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오마이뉴스의 모토는 '모든 시민은 기자다'입니다. 시민 개인의 일상을 소재로 한 '사는 이야기'도 뉴스로 싣고 있습니다. 당신의 살아가는 이야기가 오마이뉴스에 오면 뉴스가 됩니다. 당신의 이야기를 들려주세요.】

충남 예산군 삽교읍 수촌문해교실 전수자 강사가 그림일기장 두 권을 들고 지난 2월 중순 기자를 찾았다. "혼자 보고 말기에는 너무 아까워서 갖고 왔다"면서. 문해교실 어르신들의 반전 글 솜씨는 여러 사례가 있었기에 그다지 새로운 이야기가 아니다. 하지만 큰 기대 없이 한 장 한 장 일기장을 넘기다 보니 전 강사의 얘기에 공감할 수 밖에 없었다. 정말 혼자 보고 말 일이 아니었다. 지난 2월 28일 주인공인 이영분(74, 충남 예산군 삽교읍) 할머니를 만나 인터뷰를 했다.... 기자말 

이영분 할머니가 그림일기를 쓰고 있다.
 이영분 할머니가 그림일기를 쓰고 있다.
ⓒ <무한정보> 장선애

관련사진보기


이영분 어머니는 밤늦은 시간까지 일기를 쓴다. 어떤 날에는 그림까지 그리다 새벽 한 시가 돼서야 잠자리에 든다. 2015년부터 쓰기 시작한 일기장은 벌써 10권, 그림 일기장은 2권째다.

대부분 "일기를 쓰라"면 "오늘 특별한 일이 없었다"거나 "쓸 이야기가 없다"는 불평부터 하건만 어머니는 무슨 할 이야기가 그렇게 많은 걸까? 더구나 스물셋에 결혼해 50년째 한 마을에서 매일 비슷한 일상을 살고 있지 않은가?

어머니의 일기에는 밭을 매다 만난 방아깨비, 도로를 건너던 지렁이에 대한 걱정, 청개구리 울음소리, 거실문에 붙어 있던 나비 한 마리, 문해교실 수업, 사위들과 함께 한 뜬모, 눈온 날 풍경, 딸이 선물한 공책, 밤나무 아래 꿩 한쌍… 전혀 특별하지 않은 이야기들이 특별하게 담겨있다.

그림은 또 어떤가. 한 번도 미술교육을 받은 적 없는 어머니가 표현하는 사람들의 표정과 행동은 참으로 생생하다. 꽃과 새, 곤충, 바다와 산들도 모두 생물인 듯 살아 움직인다. 사인펜과 색연필로만 표현하는 색채는 뭐라 설명하기 어려운 매력이 있다.

이영분 할머니가 그림일기를 쓰고 있다.
 이영분 할머니가 그림일기를 쓰고 있다.
ⓒ 장선애

관련사진보기


어머니의 그림일기 속 세상은 평화롭고 따스하다. 그런데 어머니가 꾸준히 그림일기를 쓰는 동력은 뜻밖에도 '슬픔'이다.

"내가 위로 여섯을 유산하고 서른에 큰딸을 낳았어. 그리구 내리 딸 넷을 낳고 아들을 얻어 벼슬을 땄는디, 우리 아들이 수능 끝나고 나갔다가…. 아들 잃구 나서는 맘을 잡을 수 없고 하염없는 눈물만 나와. 구름만 봐도, 시냇물 흘러가는 것만 봐도…. 마침 학교가 있기 땜이 다른 맘 안먹었지. 낮에는 일하다가도 밤 되면 잠이 안 오고 아들이 보고 싶구. 그러면 글 읽구, 일기 쓰구, 그림 그리구 그러다가 잠이 들어. 그림일기는 세 시간도 네 시간도 아무 생각이 없이 지나가거든. 처음엔 허리 꼬부려 부치고 늙게 학교 다닌다구 흉볼까 움츠러들었는데, 일기 쓰며 당당한 마음이 됐어."

어머니의 인터뷰 소식을 듣고 응원하러 달려 온 막내딸(37, 대전 거주)은 "자식들이 모이면 늘 엄마 일기를 본다. 큰 언니가 소리내어 읽으면 서로 내 얘기가 적다, 많다 하며 더 분발하자 그런다"면서 "나도 자식 키우지만 우리 엄마 인성교육은 따라갈 수가 없다. 어렵게 지내시면서도 늘 콩 한 쪽도 나눠먹으라고 교육하셨다. 엄하실 때는 엄하셨지만 매를 단 한 번도 대지 않으셨다. 아내로서, 엄마로서 현명하고 지혜로우시다"고 자랑했다.

어머니는 "모든 부모는 다 잘돼라고 가르치지. 그렇다구 자식들이 다 실천하나. 즈덜이 잘 배워나갔으니 고맙지"라며 "딸들이 나 학교 다니는 거 좋아혀. 연필이랑 공책이랑 다 군에서 주는데 또 사다 주구. 나를 다 키워주신 거는 전수자 선생님이구, 자식들두 좋아하구 칭찬해주니 힘이나"라고 화답했다.

한편 어머니가 꼬박꼬박 '학교'라고 부르며, 삶의 기쁨으로 여기는 수촌문해교실은 올해까지 6년 과정을 마무리하고 내년부터는 문을 닫는다.

이영분 할머니의 그림일기.
 이영분 할머니의 그림일기.
ⓒ 이영분

관련사진보기


이영분 할머니의 그림일기.
 이영분 할머니의 그림일기.
ⓒ 이영분

관련사진보기


이영분 할머니의 그림일기.
 이영분 할머니의 그림일기.
ⓒ 이영분

관련사진보기


☞ 이영분 할머니 그림일기 모두보기

http://www.yesm.kr/news/articleList.html?sc_serial_code=SRN101

덧붙이는 글 | 충남 예산에서 발행되는 지역신문 <무한정보>와 인터넷신문 <예스무한>에도 실렸습니다.



태그:#그림일기, #일기, #문해교실, #어머니, #예산군
댓글1
이 기사의 좋은기사 원고료 1,000
응원글보기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