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국가정보원이 박근혜 대통령의 탄핵 심판을 진행 중인 헌법재판소를 불법 사찰했다는 의혹과 관련, 야 4당이 5일 국정원을 일제히 비판했다. 야권의 주요 대선주자들도 비판적인 메시지를 냈다. 전직 국정원 고위 간부의 말을 인용해 '국정원 4급 간부가 헌재의 동향 정보를 수집해왔다'는 SBS의 4일 보도에 따른 것이다.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이날 성명서를 내고 "헌재에 대한 국정원의 사찰은 헌정질서를 파괴하는 망국적인 무법과 무도의 극치"라며 "정상적인 국가라면 있을 수 없는 불법행위"라고 했다.

이어 "국정원은 '헌재 불법사찰'이 누구의 지시에 의한 것인지 등 진상을 낱낱이 밝히고 그 어떤 정치공작과 정치개입도 즉각 중단해야 할 것"이라며 "민주당은 국회 정보위 소집과 당 차원의 진상규명을 강력히 추진하겠다. 국정원 개혁은 재벌개혁, 검찰개혁과 함께 적폐청산의 분명한 대상이 될 것"이라고 했다.

문재인 전 민주당 대표는 이날 페이스북을 통해 국정원에 대한 개혁 의지를 재확인했다. 문 전 대표는 "이 민감한 시기에 버젓이 헌재를 상대로 불법행위를 하려고 했다는 발상 자체가 경악스럽다. 또다시 대선에 개입하겠다는 것이냐"고 했다. 이어 "국정원을 완전히 개혁해야 할 이유가 더 명확해졌다. 적폐청산의 목표가 더 분명해졌다"고도 말했다.

안희정 지사의 박수현 대변인도 "의혹이 사실이라면 국정원은 국내 정치에 개입한 민주주의 파괴자라는 비판을 피할 수 없을 것"이라며 "국정원은 더는 부패한 정권을 옹호하고, 정권연장의 도구로 전락해서는 안 된다. 대북·해외 정보 수집 등 본연의 임무에 충실히 하는 기관으로 거듭나야 한다"고 논평했다.

이재명 성남시장 역시 "국정원은 청산대상 1호 국가권력기관"이라고 비판했다. 이 시장은 성명서를 통해 "차기 정부에서 해외 정보 업무를 제외한 모든 국정원 기능과 조직을 해체하겠다"며 "국정원의 헌재 사찰은 촛불민심에 대한 사찰"이라고도 말했다.

국민의당은 이번 의혹을 "사실이라면 대한민국의 법과 질서를 무참히 짓밟은 '국가 파괴' 사건"이라고 규정했다. 장정숙 국민의당 원내대변인은 "국정원은 더 이상 국가와 국민을 지키는 정부기관일 수 없다. 국정농단 세력의 사설 흥신소에 불과하다"고 말했다.

장 원내대변인은 또 "국민의당은 국정원의 국가파괴 사건 의혹에 대해 묵과하지 않을 것"이라며 "국정원의 '국가파괴' 사건에 청와대 개입은 없었는지 배후세력을 철저히 규명하고, 진실을 밝힐 수 있도록 특검 도입 등 모든 방안을 강구하여 진상조사에 나설 것"이라고 했다.

같은 당 안철수 의원도 같은 날 서울 용산구 핸즈온캠퍼스에서 열린 '어린이 창의교육실현 코딩수업' 현장에서 기자들과 만나 "(국정원의 사찰 의혹은) 민주주의에 대한 도전"이라며 "진상을 밝히고 책임자를 찾아내서 반드시 책임을 묻겠다. 이런 일이 다시는 없도록 재발방지책도 만들겠다"고 했다.

바른정당과 정의당도 이번 의혹에 대해 검찰 수사를 촉구했다.

오신환 바른정당 대변인은 "국정원의 국내정보 수집 범위는 대공, 대테러, 대간첩 분야로 제한되어 있고 그 외 정보 수집은 국정원법에 따라 불법으로 규정되어있다"며 "정보위에서 관련 사안을 우선해서 다루고, 필요하다면 국회 국정조사는 물론 검찰 수사를 통해서라도 명명백백히 진실이 밝혀져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추혜선 정의당 대변인도 논평을 통해 "국정원의 이번 헌재 사찰이 우병우 전 민정수석과 친분이 있는 고위 간부의 지시로 이뤄졌다는 것은 청와대는 물론 우병우 전 민정수석과 사전 교감에 의해 이뤄졌을 것"이라며 "검찰은 국정원의 이번 헌재 불법사찰에 대해 즉각 수사해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국정원은 이 같은 불법 사찰 의혹에 대해 "사실무근"이라고 부인했다. 국정원은 5일 보도자료를 내고 "SBS가 4일 보도한 '국정원, 헌재 불법사찰 의혹' 기사는 전혀 사실무근으로 국정원은 SBS 측에 강력히 항의하고 정정보도를 요구했으며 여타 제반 대응조치를 강구 중"이라고 밝혔다.


태그:#국정원 불법사찰, #문재인, #이재명, #안철수, #헌법재판소
댓글6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