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유정복 인천시장과 인천교통공사가 2015년 2월 레일바이크에서 다시 소형모노레일로 전환했던 월미은하레일이 또 실패하면서, 이에 대한 책임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높다.

앞서 인천교통공사는 지난 22일 긴급이사회를 열어 소형 월미은하레일 민간사업자인 인천모노레일 주식회사(=가람스페이스 컨소시엄)과 협약을 해지하기로 의결했다.

이로써 2008년 6월 착공한 월미은하레일은 10년 동안 혈세 약 1000억 원(월미은하레일 투입 853억 원과 기존 모노레일과 열차 철거비, 철거 후 소형모노레일 투입비 등)만 낭비한 채 고철 흉물로 전락하고 말았다. 하지만 월미은하레일 사업실패에 대해 그 누구도 책임지는 사람이 없었다.

월미은하레일은 시와 인천교통공사가 2008년 853억 원을 들여 착공해 2010년 준공했다. 하지만 부실시공에 따른 사고가 속출하면서 개통조차 못했다.

그 뒤 시는 개통이 불가능하다고 결론 짓고 2013년 레일바이크로 전환했다. 하지만 2014년 유정복 시장이 취임한 뒤 후 레일바이크를 중단시키고 2015년 2월 레일바이크 업체와 계약을 그대로 유지하면서 소형모노레일사업으로 변경했다.

인천지역 시민사회단체와 인천시의회는 당시 레일바이크업체에서 소형모노레일사업자로 바뀐 가람스페이스에 대해, 자금조달 문제와 모노레일 사업 실적이 없는 것을 지적하며 우려를 표했다. 아울러 공사와 가람스페이스 간 계약내용도 부실해 향후 소송이 우려된다는 지적도 뒤따랐다.

공사는 2015년 7월 이사회 때 계약을 변경했다. 주요 계약내용 변경은 우선 출자회사의 설립 납입자본금을 총사업비의 20%에서 10%로 낮춰준 것이다. 총 190억 원 사업비 중 19억 원만 있으면 사업을 할 수 있게 규제를 완화했다.

또한 사업비 조달계획서에 대해서도 납입자본금을 제외한 금액에 대해서는 '대출확약서'를 제출하라는 것에서 출자회사 명의로 된 '투자확약서 또는 대출확약서'로 변경해 줌으로써, 사업비 조달 기준을 또 한 번 낮춰줬다.

이를 두고 인천평화복지연대 이광호 사무처장은 "당시 교통공사 경영진의 계약변경 결정이 월미은하레일 사업 중단에 원인을 제공한 것이 아닌지 강한 의문이 든다."며 "이번 월미모노레일 사업 중단 대해 절대 좌시하지 않을 것이다"라고 말했다.

인천평화복지연대는 우선 인천교통공사에 월미모노레일 추진 관련 이사회 논의 자료와 사업진행 결과를 투명하게 공개할 것을 촉구했다.

아울러 예산과 재정을 낭비한 데 대한 책임을 지고 당시 소형모노레일을 결정한 경영진과 이사진의 사퇴를 요구했으며, 무엇보다 유정복 시장의 책임이 큰 만큼 유 시장의 공개사과와 책임을 촉구했다.

덧붙이는 글 | 이 기사는 시사인천에도 실렸습니다. 오마이뉴스는 직접 작성한 글에 한해 중복 게재를 허용하고 있습니다.



태그:#월미은하레일, #월미모노레일, #유정복, #안상수, #인천교통공사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