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오마이뉴스의 모토는 '모든 시민은 기자다'입니다. 시민 개인의 일상을 소재로 한 '사는 이야기'도 뉴스로 싣고 있습니다. 당신의 살아가는 이야기가 오마이뉴스에 오면 뉴스가 됩니다. 당신의 이야기를 들려주세요.】

ⓒ 손인식

관련사진보기


ⓒ 손인식

관련사진보기


ⓒ 손인식

관련사진보기


내 소싯적 고향에선 고사리는 그냥 고사리였다. 뜯으면 뜯기고 밟으면 밟히는 풀이었다. 어라! 근데 인도네시아 산에서 만난 고사리는 그때 그 고사리가 아니다. 이럴 수가, 우뚝하고 쩍 벌어진 나무다. 산 능선에서 제대로 폼을 잡고 서면 해변이나 논두렁의 신사 야자나무와 멋을 겨룰 뽄세다.

한국의 고사리 생각으로 멀리서 보고 멋모르고 우겼다간 자장면값 뺏기기는 십상이요, 그나마 작은 코마저 다칠 판이다. '고사리손'과 같은 단어는 그야말로 오글거려서 얼른 삼켜야 한다.

싹부터 튼튼한데 쪽 뻗어 오른 나무줄기가 제법 선정적이다. 우산 펼치듯 쫙 펼친 잎도 정취가 제법인데 나무껍질을 벗기면 마야 문자 같은 오묘한 형상들이 신비하다. 인도네시아 전통문양 바띡 문양과 비슷하다고 해서 '바띡 나무"라고도 한다.

화산재가 덮였던 곳을 가면 쫙 깔린 것이 고사리다. 그런 곳에서 자라는 고사리는 아직 우뚝한 나무가 아니다. 한 번은 한국인 아줌마 몇 분 화산 분화구 나들이에 나섰다가 고사리 군락지를 발견했던가 보다. 틀림없는 자연산 고사리, 그냥 지나칠 리 없었으리라. 관광 상품 파는 현지인을 꼬여 몇 푼 쥐여주고 고사리순을 따오게 했던가 보다.

오호 통재라! 먹을 수 있는 것이 따로 있다.
자연산도 자연산 나름이다^^



태그:#모이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서예가. 2015년 5월 인사동에서 산을 주재로 개인전을 열고 17번째 책 <山情無限> 발간. 2016, 대한민국서예대전 심사위원장 역임. 현재 자카르타 남쪽 보고르 산마을에 작은 서원을 일구고 있음.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