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더불어민주당 대선경선 후보인 이재명 성남시장 선거대책본부 정성호, 유승희, 제윤경 의원이 24일 오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국민의 알권리를 보장하기 위해 더불어민주당 후보자 간 토론의 장을 최대한 보장하라"며 "이러한 입장이 관철되지 않을 경우 앞으로 선거규정과 관련한 어떠한 협의에도 참여하지 않을 것을 검토하겠다"고 밝히고 있다.
▲ 이재명 캠프 "대선후보 토론회 축소 안돼" 더불어민주당 대선경선 후보인 이재명 성남시장 선거대책본부 정성호, 유승희, 제윤경 의원이 24일 오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국민의 알권리를 보장하기 위해 더불어민주당 후보자 간 토론의 장을 최대한 보장하라"며 "이러한 입장이 관철되지 않을 경우 앞으로 선거규정과 관련한 어떠한 협의에도 참여하지 않을 것을 검토하겠다"고 밝히고 있다.
ⓒ 남소연

관련사진보기


이재명 성남시장의 대선 선거대책본부가 "사실상 후보 간 토론이 무산될 상황이다"라며 더불어민주당 선거관리위원회에 "토론회를 최대한 보장하라"라고 요구했다. 그렇지 않을 경우, 경선 관련 논의를 보이콧하겠다는 뜻도 내비쳤다.

정성호·유승희·제윤경 의원은 24일 오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당초 탄핵 전 3회, 총 10~11회 토론회를 개최하는 것으로 논의된 내용은 실종되고, 탄핵 결정 전 1회로 토론회 횟수가 축소됐다"라며 이 같이 항의했다.

그러면서 "이런 깜깜이 선거로는 국민이 원하는 정권교체의 적임자가 누구인지 가려낼 수 없다"라며 "후보 간 토론의 장을 최대한 보장하자는 우리의 요구가 관철되지 않을 경우 앞으로 선거 규정과 관련된 어떠한 협의에도 참여하지 않을 것을 심각하게 검토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국민의 알권리 보장, 기본 중의 기본"

세 의원은 "대한민국 제1야당 대통령 후보를 뽑는 경선에 사실상 후보 간 토론이 무산될 상황이다"라며 "대체 이런 선거가 어딨나"라고 운을 뗐다.

이들은 "지금 우리는 경선룰 이야기를 하는 것이 아니라 너무나 당연한 국민의 권리를 요구하는 것"이라며 "제1야당의 대선후보를 뽑는 선거에서 국민의 알권리를 보장하는 것은 기본 중의 기본이다"라고 강조했다.

이어 "탄핵 국면에 집중해야 한다고 말하는데, 눈 가리고 아웅하는 격이다. 민주당의 경선은 곧 탄핵 인용을 관철해나가는 과정이며 친일부패독재세력을 청산하고 공정한 대한민국을 만들 희망을 만들어내는 과정이다"라며 "탄핵 관철의 전선에 후보들이 서야한다. 그리고 이에 대한 입장을 밝히고 미래 비전을 국민 앞에 제시해야 한다"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면서 "부실한 후보 검증이 어떠한 결과를 가져오는지 우리는 박근혜 정부의 국정농단을 보면서 절실히 깨닫고 있다"라며 "후보 간 토론을 최대한 많이 보장해 철저하게 검증해야 한다"라고 덧붙였다.

또 이들은 "탄핵 국면으로 경선 일정이 짧고 후보 검증시간도 부족하다. 그래서 우리 당은 19대 대통령 선거 후보자 선출 규정 12조에 '예비경선 전이라도 예비후보 간 합동토론회를 개최해야 한다'는 근거규정을 마련했고, 당 선관위도 '가능한 빨리, 최대한 많이' 할 수 있도록 토론방송분과에서 안을 마련해 각 후보 측과 협의하겠다고 약속했다"라며 "그러나 (당 선관위는) 규정도 어기고 약속도 지키고 있지 않다"라고 비판했다.

이어 "제1야당의 대통령 후보가 되려 하는 모든 후보는 당연히 토론을 거부할 이유가 없을 것이다. 거부한다면 이는 국민의 권리에 대한 도전이다"라며 "(당 선관위는) 후보자 간 토론의 장을 최대한 보장하라. 이를 거부한다면 정치적 의도를 의심할 수밖에 없다"라고 지적했다.


태그:#이재명, #더불어민주당, #정성호, #유승희, #제윤경
댓글92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