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국민의당은 24일 오전 동대구역 회의실에서 안철수 전 대표와 손학규 전 대표, 박지원 대표 등이 참석한 가운데 최고위원회를 열고 황교안 대행에게 특검 연장을 촉구했다.
 국민의당은 24일 오전 동대구역 회의실에서 안철수 전 대표와 손학규 전 대표, 박지원 대표 등이 참석한 가운데 최고위원회를 열고 황교안 대행에게 특검 연장을 촉구했다.
ⓒ 조정훈

관련사진보기


국민의당이 24일 오전 대구에서 최고위원회의를 열고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에게 박영수 특별검사팀의 수사기간 연장을 촉구했다. 그러면서 수사기간 연장을 위한 개정안이 불발된 책임을 문재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에게 돌렸다.

안철수 전 대표는 "지금 대한민국은 큰 위기에 빠졌다"며 "잘못을 저질러놓고 아무도 책임지지 않는 것은 큰 위기의 본질이다. 박근혜 정부의 고위직 인사들은 헌법과 법률을 위반하고도 아무도 책임지지 않는다"고 비판했다.

안 전 대표는 이어 우병우 전 민정수석 등을 들며 "정치인의 책임의식, 책임윤리가 어디까지 추락했는지 보여준다"고 말하고, "박 대통령측은 더 이상 지연전술로 헌재를 압박하지 말아야 한다. 법 절차에 따르는 것이 위기를 극복하고 국가를 살릴 수 있는 최선의 길"이라고 말했다.

손학규 전 민주당 대표는 "특검이 이미 여러 날 전에 황교안 대행에게 수사기일 연장을 신청했지만 반응이 없다"며 "이는 촛불민심을 부정하는 것으로 오만하기 짝이 없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특검을 수용하지 않겠다는 것은 명백하게 국정농단 세력을 비호하겠다는 의사를 밝힌 것으로 스스로 국정농단 세력의 일부임을 자임하는 것"이라며 책임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손 전 대표는 이어 "이미 제가 탄핵 전 국무총리 교체를 주장하면서 여야 합의로 국무총리를 임명하라고 요구한 것은 이러한 사태를 예견한 것"이라며 "이러한 사태를 몰고 온 것은 민주당 지도부와 문재인 전 대표의 잘못이 크다"고 책임을 민주당으로 돌렸다.

손 전 대표는 "민주당은 총리 임명 문제를 의도적으로 외면했고, 탄핵 날짜를 결정해 놓고도 거론조차 하지 않는 등 오직 정권 획득에만 눈이 어두워 국정운영에는 관심이 없었다"며 "나라를 바로세우는 것보다는 자신의 권력 획득에 집중하는 세력에게 결코 나라를 맡길 수 없다"고 비판했다.

박지원 대표는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을 향해 "황 대행은 이미 시계를 대통령 권한대행으로 제작해 여러 곳에 배포하고 있다"며 "대통령 후보 하고 싶으면 빨리 사퇴해서 그 길로 가라"고 요구했다.

박 대표는 지난 23일 정세균 국회의장을 만나 "대통령의 유고 이상의 비상사태가 어디 있겠는가"라며 특검 연장 법안 직권상정을 촉구했지만 정 의장이 거부했다며 "국회에서 통과시키더라도 공표 기간이 있기 때문에 특검이 수사를 재개하기는 사실상 어렵다"고 말했다.

박 대표는 이어 "특검에서 수사기간을 연장을 요구했기 때문에 황 대행은 수용해야 한다"며 '안종범 전 수석의 39권의 수첩과 우병우 전 수석의 수사 미진 등 몇 가지 미진한 사항이 있기 때문에 황 대행이 받아들이지 않으면 자기를 부정하는 것으로 볼 수밖에 없다"고 강조했다.

문병호 최고위원은 "최근 헌재의 탄핵 결정을 앞두고 청와대와 정치권이 뒷거래를 하고 있다는 소문이 나돌고 있다"며 "정치권이 박 대통령을 사면하고 명예로운 퇴진을 보장하는 대신 박 대통령은 탄핵 전에 자진 사퇴한다는 설이 있다"고 정치권과 청와대의 뒷거래설을 주장했다.

문 최고위원은 "박 대통령을 사면하거나 명예로운 퇴진을 보장하는 것은 정의에 반하는 것으로 국민들의 분노를 외면하고 민심을 거스르는 것"이라며 "헌재의 탄핵 심판을 방해하는 세력은 국민의 엄중한 심판을 받을 것임을 경고한다"고 밝혔다.

한편 국민의당은 이날 최고위에서 '대구경북특별위원회'를 구성해 대구경북의 발전을 위해 노력하기로 했다. 박지원 대표는 "(당 싱크탱크인) 국민정책연구원 대구경북 분원을 개소하려고 했지만 선거법상 문제가 있어 대구경북 정책담당자를 둬서 대구경북 발전을 위한 정책과 대선공약을 만들어나가겠다"고 약속했다.


태그:#국민의당, #안철수, #손학규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대구주재. 오늘도 의미있고 즐거운 하루를 희망합니다. <오마이뉴스>의 10만인클럽 회원이 되어 주세요.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