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23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더불어민주당 개헌파 모임인 '경제민주화와 제왕적 대통령 극복을 위한 국회의원' 주최로 열린 '개헌을 위한 워크숍'에서 박용진(왼쪽부터)·김부겸 의원 등이 변재일 의원의 발언을 경청하고 있다.
 23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더불어민주당 개헌파 모임인 '경제민주화와 제왕적 대통령 극복을 위한 국회의원' 주최로 열린 '개헌을 위한 워크숍'에서 박용진(왼쪽부터)·김부겸 의원 등이 변재일 의원의 발언을 경청하고 있다.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더불어민주당 의원 30여 명이 개헌에 미온적인 당 지도부와 문재인 전 대표를 향해 개헌을 촉구하고 나섰다.

이들은 23일 오전 국회 의원회관에서 '헌법 개정을 위한 워크샵'을 열고 이 같은 주장을 펼쳤다. 4선의 강창일 의원은 "우리 당이 호헌‧수구세력으로 공격을 당하고 있다는 게 이해가 되지 않는다"면서 "개헌을 어영부영 넘기려는 지도부의 꼼수인지, 거대한 계획 중 하나인지 알 수 없지만 이제는 우리 당도 입장을 내놔야 할 때"라며 당 지도부를 정면으로 겨냥했다. 김종인 의원도 "개헌 문제를 갖다가 정파적 이해관계에 따라 판단하고 '이대로 가면 되는데 개헌을 뭐하러 하냐'는 생각을 하는 사람들이 있다"며 "우리나라 정당의 고질적인 폐단"이라고 지적했다.

문 전 대표의 소극적인 태도를 지적하는 목소리도 높았다. 오제세 의원은 "(대선 전 개헌을) 가장 유력한 대통령 후보가 반대하고 국회 제1당이 실질적으로 안하려 하고 있다"며 문 전 대표를 콕 집어 비판했다. 임종성 의원은 "작년에 (국회의원에) 당선됐을 때 개헌에 대한 얘기가 가장 많이 나왔던 곳이 민주당이었다. 그런데 탄핵 국면에 접어들면서 개헌에 관한 얘기를 가장 안하는 데가 민주당이 됐다"며 "(개헌에 관한) 후보자들의 토론이 필요하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이는 개헌에 속도를 내고 있는 자유민주당과 바른정당, 국민의당을 의식한 행동으로 풀이된다. 자유한국당 정우택, 바른정당 주호영, 국민의당 주승용 등 3당 원내대표들은 21일 오전 비공개 회동을 갖고 단일 개헌안을 만들기로 합의한 바 있다. 3당은 대통령의 권한을 제한하는 '분권형 대통령제'에 공감대를 형성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워크샵에 참석한 의원들은 개헌 시기에 대해선 의견 차이를 보였다.

김종인 의원은 "이 핑계 저 핑계대면 개헌 못한다", "이번 기회를 놓치고 다음 번에 (개헌) 할 수 있다고 하는 건 상상도 되지 않는다"며 '대선 전 개헌' 입장을 재확인했다. 오제세 의원도 "대선이 얼마 안 남아서 '시간이 없지 않냐'고 하는데, 대선이 끝나는 즉시 제왕적 대통령이 탄생한다. 제왕적 대통령이 개헌을 하겠다고 하겠는가"라고 반문했다.

반면, 이훈 의원은 "이 시기에 개헌을 해야 하는가에 대해선 선배(의원)들과 다른 입장"이라며 "87년 헌법에도 과정과 절차의 문제가 있었다. 똑같은 우를 범하지 않았으면 한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24일 오전에도 워크숍을 계속할 예정이다.


태그:#민주당, #개헌, #제왕적 대통령, #문재인, #김종인
댓글3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