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경남도가 환경부의 거듭된 반려에도 지리산 케이블카 사업을 계속 추진할 뜻을 밝히고 있는 가운데, 환경단체는 '포기하라'고 촉구했다.

경남도는 산청 중산리~장터목~함양 추성리를 잇는 총연장 10.6km 규모의 케이블카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경남도는 2016년 5월에 '지리산 국립공원 계획 변경 신청서'를 냈다. 그러나 환경부는 그해 7월에 신청서를 반려했다. 그런데도 경남도는 2016년 12월에 재신청했고, 환경부는 올해 2월 다시 반려했다.

2012년 6월 경남 산청군과 함양군이 각각 신청했다가 환경부가 반려했던 것을 포함하면 모두 세 차례다. 환경부는 전남 구례군과 전북 남원시도 지리산 케이블카를 추진하기에, 경남만 하는 것은 '공익성'에 합당하지 않다며 반려했다.

홍준표 경남지사는 지리산 케이블카 사업 추진 의사를 가지고 있다. 경남도는 기존 10.6km에서 10.5km으로 노선을 줄이고 친환경적으로 해서 보완하겠다고 밝히고 있다.

경남도의 지리산 케이블카 설치 노선도.
 경남도의 지리산 케이블카 설치 노선도.
ⓒ 자료사진

관련사진보기


"지리산케이블카사업 포기하라"

지리산케이블카반대공동행동은 23일 낸 자료를 통해 "경남도는 지리산케이블카사업 포기하라"며 "지리산국립공원 지정 50년, 경남도 케이블카 아닌 생태적 비전 제시하라"고 했다.

공동행동은 경남도의 거듭된 사업신청에 대해 "환경부에 재신청됐으나, 같은 이유로 반려되었다"며 "함양과 산청을 잇는 총연장 10.6km로 그 규모가 세계 최대라는 허영심만이 가득한 사업"이라 했다.

이들은 "지리산국립공원은 생물다양성과 보전가치가 매우 높은 식물군락과 멸종위기 종의 터전이다. 신갈나무와 구상나무군락 등의 극 상림이 존재하고, 주요 법정보호종이 서식하는 원시생태의 공간이다"며 "특히 사업노선 일대에는 멸종위기에 처한 반달가슴곰이 서식하고 있다. 개발의 빗장을 열어 대규모 시설물을 설치할 경우 지리산의 생물다양성은 파괴될 것이 자명하다"고 했다.

지리산 국립공원 지정일은 1967년 12월 29일로, 올해가 50년이 되는 해다. 공동행동은 "우리나라 국립공원 1호 지리산국립공원의 역사를 되돌아보고 현재 당면하고 있는 여러 가지 과제를 점검하여 해결방안을 모색해야 할 시기다"며 "경남도는 지리산케이블카사업을 포기하고 더 나아가 미래에 바람직한 지리산에 대한 생태적 비전을 제시해야 할 것"이라 했다.

최근 진주환경운동연합이 '2월 8일 환경부가 반려한 지리산 케이블카 설치를 위한 지리산 국립공원 계획 변경 신청서 자료'에 대해 행정정보 공개를 요구했지만, 경남도는 "의사결정 과정과 내부 검토 과정에 있는 사항"이라며 비공개했다.

이와 관련해 공동행동은 "경남도는 '지리산 케이블카 설치를 위한 국립공원계획 변경 신청서' 정보를 환경단체나 국회에 공개하지 않고 있다"며 "당당한 경남시대라는 구호에 맞게 경남도는 지리산케이블카사업에 대한 정보를 공개하라"고 했다.

공동행동은 지리산권시민사회단체협의회, 지리산종교연대, 국립공원을지키는시민의모임, 지리산생명연대, 섬진강과지리산사람, 경남환경운동연합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태그:#지리산, #케이블카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부산경남 취재를 맡고 있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