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대구 평화의 소녀상 건립 범시민추진위는 22일 대구 중구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평화의 소녀상 동성로 설치를 즉각 수용하라고 촉구했다.
 대구 평화의 소녀상 건립 범시민추진위는 22일 대구 중구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평화의 소녀상 동성로 설치를 즉각 수용하라고 촉구했다.
ⓒ 조정훈

관련사진보기


대구 평화의 소녀상 동성로 설치를 두고 관할 지자체인 중구청이 도로법과 상인 반발 등을 우려하며 반대 입장을 고수하자 시민단체가 동성로 설치를 허용할 것을 촉구하고 나섰다. (관련기사 : 대구 평화의 소녀상 설치 거부가 상인들 반대 때문?)

'대구 평화의 소녀상 건립 범시민추진위원회(추진위)'는 22일 대구 중구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시민들의 참여와 의지를 깡그리 무시하는 중구청장을 규탄한다"며 "중구청은 대구 평화의 소녀상 동성로 설치를 즉각 수용하라"고 요구했다.

추진위는 지난 20일 중구청에 소녀상 설치를 바라는 1만1459명의 서명지를 전달한 것을 거명하며 "대구시민이 얼만데 1만 명이면 뭐하나"라고 말해 논란을 일으킨 윤순영 중구청장의 발언을 규탄했다. 이어 "언 손 녹여가며 서명한 시민들의 마음을 무시하는 처사는 규탄 받아 마땅하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소녀상이 사익을 추구하는 노점상이라도 된단 말인가"라며 "동성로 설치 불허를 말하면서 동성로 상인회가 밝힌 설치 반대 성명서의 내용을 그대로 반복했다"고 비판했다. 중구청이 동성로 상인회의 이익을 대변하면서 시민과 시민, 이익집단 단의 갈등처럼 몰아가고 있다는 것이다.

추진위는 동성로에 '소녀상'을 세워야 하는 이유로 "동성로는 일제 식민수탈의 상징이자 대구 3.1운동의 성지"라며 "아직도 해결되지 않고 있는 일분군 위안부 해결을 염원하는 시민들의 마음을 모으는 데는 이만한 곳이 없다"고 주장했다.

추진위는 그러면서 "일제 식민지 지배 정당화를 위한 이토 히로부미의 희대의 사기극인 순종 남순행로 길 조성에 열을 올리고 있다"며 "터무니없는 역사왜곡과 개발 행정에 온갖 수단과 방법을 동원하고 엄청난 돈을 쏟아 부으면서 정작 시민들이 요구하는 행정은 무시하는 처사는 누구를 위한 행정이냐"고 꼬집었다.

이들은 또 동성로 상인들에 대해서도 "상인들의 생계 고통을 이해하고 있으며 충분히 알고 있다"고 말하고 "하지만 소녀상을 설치함으로써 장사가 안 된다는 것은 참으로 수용하기 어렵다"고 이해를 촉구했다.

추진위는 이어 "평화의 소녀상은 동성로 상가의 주요 소비층이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만든 조형물"이라며 "거리의 가치를 더욱 높이는 촉매제가 될 것임을 확신한다"고 상인들의 적극적인 협조를 요청했다.

한편 추진위와 대구 중구청은 지난 20일 오후 소녀상 설치 장소를 두고 협의를 했으나 동성로를 요구한 추진위와 국채보상공원 또는 3.1만세길 주변 쌈지공원을 제안한 중구청간 설전만 벌인 채 합의점을 도출하지 못했다. 하지만 추진위는 오는 3월 1일 동성로 설치를 강행한다는 입장이다.  


태그:#대구 평화의 소녀상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대구주재. 오늘도 의미있고 즐거운 하루를 희망합니다. <오마이뉴스>의 10만인클럽 회원이 되어 주세요.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