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무소속 울산 동구 김종훈, 북구 윤종오 국회의원이 2월 1일 국회 정론관에서 "2월 임시국회에서 시급한 노동개혁입법을 처리할 것"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두 의원은 개혁입법과 특검 연장 등을 요구하며 21일부터 국회에서 농성에 돌입한다
 무소속 울산 동구 김종훈, 북구 윤종오 국회의원이 2월 1일 국회 정론관에서 "2월 임시국회에서 시급한 노동개혁입법을 처리할 것"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두 의원은 개혁입법과 특검 연장 등을 요구하며 21일부터 국회에서 농성에 돌입한다
ⓒ 윤종오 의원실

관련사진보기


무소속 김종훈(울산 동구), 윤종오(울산 북구)의원이 20일 특검연장, 적폐청산, 개혁입법 2월 통과를 촉구하는 호소문을 전체 국회의원들에게 전달했다. 두 의원은 이어 21일부터 국회 본청 앞에서 농성에 돌입할 예정이다.

두 의원은 "박근혜 대통령의 퇴진을 요구하는 천만민심 촛불이 4개월이 지나도 꺼지지 않으면서 탄핵, 책임자 처벌을 넘어 적폐청산과 사회대개혁을 요구하고 있다"면서 "하지만 국민이 요구하는 구조와 제도의 개혁은 아직 진전된 것이 하나도 없다"고 지적했다.

이어 "이러한 절박한 요구를 받아 21일부터 농성에 돌입하려고 결심한 고충을 헤아려 적극 동참해 주실 것을 호소한다"면서 "함께 농성을 하지 못한다 해도, 가능한 방법으로 2월 국회에서 개혁입법이 통과 될 수 있도록 모든 힘을 모아 달라"고 전체 의원들에게 호소했다.

두 의원은 1차 농성을 17차 촛불이 열리는 2월 25일까지 진행할 계획이며, 민주노총 등 뜻에 공감하는 노동, 시민, 사회단체들도 지지방문 등을 이어갈 것으로 알려졌다. 두 의원은 21일 오전 농성 돌입에 앞서 국회본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 예정이다.

국회내 첫 대통령 퇴진 요구한 김종훈·윤종오 의원

김종훈·윤종오 의원은 지난 10월 국회내에서 처음으로 박근혜 대통령 퇴진 목소리를 낸 바 있다. 이어 국회에서 탄핵 당한 박 대통령측이 헌법재판 과정에서 극렬히 저항하자 두 의원은 다시 국회의원들에게 특검연장 등을 호소하고 나선 것.

김종훈·윤종오 의원은 전체 의원들에게 배포한 호소문에서 "지난해 10월부터 박근혜 대통령의 퇴진을 요구하며 촛불을 밝힌 분노한 천만민심은 4개월이 지나도 꺼지지 않고 있다"면서 "전대미문의 국정농단, 헌정유린을 지켜 본 국민들은 대통령 탄핵, 책임자 처벌을 넘어 그동안 켜켜이 누적되어 온 우리사회의 적폐청산과 사회대개혁을 요구하고 있다"고 운을 뗐다.

이어 "국민들은 구조적 문제를 해결하지 않고서는 민주주의 발전도, 극단적 양극화사회 극복도, 특권과 비리가 판치는 기득권을 극복하고 상식과 정의가 있는 사회로 나아가는 것도 불가능하다는 것을 너무나 잘 알고 있다"면서 "국민들이 차가운 겨울바람을 맞으며 간절하게 사회 변화를 요구하고 있지만 아직은 갈 길이 먼 것이 사실"이라고 밝혔다.

두 의원은 "국회도 박 대통령을 탄핵했고, 특검을 도입해서 국정농단과 헌정유린을 자행한 범죄자들을 처벌하는 길을 열었지만 국민이 요구하는 구조와 제도의 개혁은 아직 진전된 것이 하나도 없다"면서 "세월호 특별법, 공직자비리수사처 설치 같은 너무나도 상식적인 법도 처리되지 않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이대로 가면 어떤 제도적 개혁과제도 수행하지 못하고 대선에 들어가고, 대선이 끝난다고 해서 각종 시급한 개혁과제가 처리된다는 보장도 없는 상태"라면서 "이것이 과연 압도적 다수 국민의 개혁요구, 제도개혁 요구에 정치권과 국회가 부합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겠나"라고 의원들에게 반문했다.

또한 두 의원은 "이러한 요구를 반영해 소집된 1월 국회도 아무런 성과가 없었고, 2월 국회도 현재로서는 최소한의 개혁입법 통과 조차도 불투명한 상황"이라면서 "이런 상태로 국회가 끝나면 분노한 민심은 분노와 함께 큰 좌절감을 가질 수밖에 없다"고 우려했다.

이에 따라 두 의원은 "2월 국회에서는 그동안 촛불민심과 각계가 요구해온 6대 긴급현안 처리와 함께 노동개혁·경제민주화 과제인 최저임금법 개정, 생명안전업무 외주화 금지, 재벌개혁-경제민주화법 처리는 반드시 이뤄져야 한다"고 촉구했다.

6대 긴급현안은 세월호진상규명특별법, 백남기농민특검, 사드 한국배치 중단, 국정교과서 폐기, 성과퇴출제 중단, 언론장악금지법이다.

"특검 연장, 황교안 대행이 수용하지 않는다면 국회가 연장 의결해야"

특히 두 의원은 전체 국회의원들에게 "특검기간 연장도 반드시 해야 한다"면서 "황교안 대행이 수용하지 않는다면 국회가 연장을 의결해야 한다. 이것이야말로 국민의 최소한의 요구이자 간절한 바람"이라고 강조했다. 

두 의원은  21일부터 돌입하는 농성과 관련 "그동안 각 정당 지도부와 대선 주자들은 기회 있을 때마다 적폐청산, 사회대개혁, 개혁입법 처리를 약속했지만 사실 아무것도 되지 않았다"면서 "뜻있는 의원들이 나름대로 노력을 해온 것을 잘 알고 있지만, 불가피하게 농성하는 고충을 헤아려 적극 동참해 달라"고 호소했다.


태그:#국회내 특검연장 여론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울산지역 일간지 노조위원장을 지냄. 2005년 인터넷신문 <시사울산> 창간과 동시에 <오마이뉴스> 시민기자 활동 시작.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