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 신광태

관련사진보기


ⓒ 신광태

관련사진보기


ⓒ 신광태

관련사진보기


ⓒ 신광태

관련사진보기


ⓒ 신광태

관련사진보기


'다음과 같은 상황이 있는 경우. 초기 또는 최근에 임신한 여성과 노인승객 케이블카, 일부 임신을 하지 마십시오.'

대체 이게 무슨 말인가. 글자는 한글인데 한국어라 보기 힘들다.

"당신 할 일이 생겨서 좋겠다"
"내가 왜?"
"당신, 공무원이잖아. 이런 건 공무원들이 해야 하는 것 아냐?"

중국 장가계 여행 3일째. 천문산에 오르는 케이블카에서 아내와 나눈 대화 내용이다.

장가계를 찾는 한국인 관광객 수는 연간 40만 명에 이른다. 그래서일까, 다수의 주요 관광지 안내문은 중국어와 한글로 표기되어 있다.

영어와 일본어 안내문이 있을만도 한데, 보이지 않는다. 많이 알려지지 않아서일까. 여행기간 중 서양인들을 한 명도 본 적이 없다.

일본은 다르다. 장가계 주민들 다수는 소수민족인 토가족이다. 1937년 난징 대학살 당시 일본군은 죄없는 수만 명의 토가족을 학살했다. 장가계 주민들이 일본인을 적대시하는 이유란다.

이에 비해 한국인에 대해선 상당히 우호적이다. 일제 강점기에 장가계 인근 장사시에 대한민국 임시 정부청사가 있을 정도로 교류가 있었다.

그런저런 이유 때문인지 모르겠으나 장가계시엔 한국 간판이나 안내문이 유독 많다.

그러나 틀린 글자가 문제다. 어법은 고사하고 이해가 되지 않는 문장이 많다. 중국어를 그대로 직역해 놓았기 때문으로 보인다. 아내의 말처럼 '중앙부처면 어떻고 면서기면 어떠냐. 해당 부서를 따지기 전에 공무원 누군가 나서야 한다면 면장인 당신이 해라' 란 말에 공감했다.

귀국 후 장가계 인민 대표에게 틀린 문장에 대해 수정해 줄 것을 이메일을 통해 정중히 요청할 생각이다.

'아래는 천문산 관광지와 케이블카 내부에 게시된 엉터리 한국어 안내문이다. 내가 임의로 해석한 부분은 '>' 로 표시했다. 이 내용으로 수정을 요구할까 한다.

[천문산 케이블 통지] > [천문산 케이블카 이용 안내]

1. 단지 필명을 강제 방식에 점점금지, 케이블카 당 허용될 수 있습니다. 자유롭게 이동하지 마십시오. 통신 시설을 만지지 마십시오. 문을 열지 마십시오.

> 만일을 대비한 고객정보를 위해 케이블카 이용시 반드시 본명을 사용해야 합니다. 또한 케이블카 내에서의 이동 및 통신시설을 만지거나 문을 열지 마시기 바랍니다.

2. 문 근처에 서 있지 않고 순서대로 하차. 문 근처에 부착하지 않는다.

> 하차 전 미리 일어나거나 문에 기대지 마시고 순서대로 내려주시기 바랍니다.

3. 곧 자동으로 문을 닫습니다. 부상을 분쇄 방지하기 위해 도어의 당신의 부분에 몸을 넣지 마십시오.

> 곧 문을 닫습니다. 출입문에서 떨어져 주시기 바랍니다.

4. 흡연이나 조명 화재는 엄격 케이블카에서 금지.

> 케이블카 내에선 흡연이나 발화 물질 휴대를 금지합니다.

5. 케이블카, 가연성 폭발성 부식성, 자극성 냄새의 항목을 수행하는 금지.

> 케이블카에는 가연성이 있거나 폭발성이 있는 물질, 음식을 갖고 타지 마시기 바랍니다.

6. 다음과 같은 상황이 있는 경우. 초기 또는 최근에 임신한 여성과 노인승객 케이블카, 일부 임신을 하지 마십시오.

> 안전을 위해 초기 임신 여성과 노인들은 케이블카 이용을 자제해 주시기 바랍니다.

7. 케이블카 관리, 좌석을 유린하지 않는다. 파편을 폐기하지 않는다.

> 질서를 지켜 케이블카에 탑승해 주시고 쓰레기는 쓰레기통에 넣어 주시기 바랍니다.

8. 케이블카 노인 가지고 갈 때, 장애인 아이들은 성인이나 다른 사람에 의해 호위해야 합니다.

> 장애인이나 노인은 보호자가 동승해야 합니다.

9. 문제 주차장의 경우, 어떠한 도움이라도 필요로 하는 경우, 보조 드라이브를 시작하는 연산자를 기다리고 준비, 순종, 당황하지 마십시오. 승객은 적극적으로 협력해야 한다.

> 케이블카가 멈췄을 경우 당황하지 말고 안내방송에 따라 주시기 바랍니다.

10. 승객은 허가없이 기계실 또는 컨트롤룸에 갈 수 없습니다.

> 승객은 허가없이 기계실이나 통제시설에 출입해선 안됩니다.

11. 이나 폭풍의 경우 케이블차의 고급 민감한 안전 모니터링 시스템은 자동으로 케이블카 관광객을 확보하기 위해 측정으로 케이블차의 운전을 정지 합니다. 이러한 상황에서는, 하지만 아름다운 풍경을 즐기면서 차분히 기다려.

> 케이블카는 심한 바람이나 폭풍 발생시 고객들의 안전을 위해 자동으로 시스템이 중단 됩니다. 이와 같은 상황 발생하면 당황하지 말고 아름다운 경관을 감상하시면서 차분히 기다려 주시기 바랍니다.

▶ 해당 기사는 모바일 앱 모이(moi) 에서 작성되었습니다.
모이(moi)란? 일상의 이야기를 쉽게 기사화 할 수 있는 SNS 입니다.
더 많은 모이 보러가기


태그:#모이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밝고 정직한 세상을 만들어 가는 오마이뉴스...10만인 클럽으로 오십시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