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홍준표 경남지사 주민소환운동본부'는 17일 오전 경남도청 정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국민들은 홍준표를 용서할 수 없다"고 했다.
 '홍준표 경남지사 주민소환운동본부'는 17일 오전 경남도청 정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국민들은 홍준표를 용서할 수 없다"고 했다.
ⓒ 윤성효

관련사진보기


"국민들은 홍준표를 용서할 수 없다."

홍준표경남지사주민소환운동본부가 17일 오전 경남도청 정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이같이 밝혔다. '성완종 리스트'와 관련해 1심에서 유죄를 선고받았던 홍 지사가 16일 항소심에서 무죄를 선고받은 것과 관련해, 유감을 표시하는 동시에 지사직에서 물러날 것을 요구했다.

진헌극 주민소환운동본부 공동대표는 "참으로 납득하기 힘든 항소심 판결이다. 임종진술도 있고, 돈 전달자의 진술도 있는데 참으로 납득하기 어렵다"며 "사법판결과 관계 없이 불통도정을 해온 홍 지사는 사퇴해야 한다"고 말했다.

주민소환운동본부는 회견문을 통해 "재판부의 무죄 판결은 매우 유감스럽고, 법정의를 제대로 세워주길 바랐던 국민들은 도저히 받아들이기 힘든 판결"이라 했다.

이들은 "홍 지사는 2심 판결이 나자마자 '국가와 국민을 위해 분골쇄신 하겠다'며 대권도전을 시사한 것은 참으로 양심도 없으며, 이제 경남도민을 넘어 국민조차 기만하고자 함에 우려하지 않을 수 없다"고 했다.

이들은 "수차례, 아니 수백 차례 언급했듯 홍준표가 누구인가? 고집불통과 독선 행정으로 경남도민의 분노를 야기했던 자가 아니었던가. 누가 봐도 자격미달인 홍 지사가 자기 반성은커녕 오히려 대권 운운하는 것은 국민에 대한 모독이며, 주권자의 촛불민심에 도전장을 내미는 것이라 할 수 있다"고 했다.

주민소환운동본부는 "홍 지사는 항소심 재판부가 자신에게 면죄부를 주었다고 착각할지도 모른다"며 "하지만 국민들은 홍 지사가 저질러온 온갖 만행을 똑똑히 기억하고 있으며, 이에 대해 반드시 정의의 심판을 내릴 것"이라 했다.

정의당, 국민의당 경남도당도 입장 밝혀

홍준표 지사의 항소심 판결과 관련해, 비난하는 목소리가 높다. 정의당 경남도당은 16일 경남도의회 브리핑실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경남도민은 이미 유죄판결을 하였다"고 했다.

정의당은 "법리적 판단에 대한 평을 하는 것은 적절치 않으나 도민의 입장에서 아쉽고 실망스러운 판결"이라며 "도민들 다수는 이미 홍준표 지사가 도지사로서의 권위와 도덕성을 상실하고 자격이 없다는 판결을 이미 내렸다. 홍 지사는 불통도정, 막말도정에 대한 면죄부까지 받았다고 착각 마시기 바란다"고 했다.

정의당은 "그럼에도 불구하고 무죄판결로 홍 지사의 일방통행 도정은 더욱 강화될 것으로 생각된다. 우리는 도민의 입장에서 독선행정에 대해 지금보다 더욱 더 견제의 고삐를 조여 나갈 것"이라며 "도민 여러분께 심심한 위로의 말씀을 드린다"고 했다.

국민의당 경남도당도 이날 논평을 통해 "이번 홍준표 지사의 항소심 무죄 선고를 도저히 납득하기 어렵다"고 했다.

이들은 "돈을 준 사람은 있으나 받은 사람은 없다고 주장하는 상황에서 단지 '합리적 의심 없이 인정할 증거가 없어 공소사실이 증명됐다고 보기 어렵다'고 1심 유죄를 뒤집은 사법부의 판단은 이완구 전 총리의 무죄 선고와 함께 전 국민과 경남도민, 고인이 된 경남기업 성완종 회장의 죽음을 모욕하는 처사라 아니 할 수 없다"고 했다.

국민의당은 "홍준표 지사의 정치자금법 위반 혐의에 대한 진실은 반드시 밝혀져야 하며 검찰의 상고 의지를 강력히 요구한다"고 했다.


태그:#홍준표, #주민소환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부산경남 취재를 맡고 있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