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오마이뉴스의 모토는 '모든 시민은 기자다'입니다. 시민 개인의 일상을 소재로 한 '사는 이야기'도 뉴스로 싣고 있습니다. 당신의 살아가는 이야기가 오마이뉴스에 오면 뉴스가 됩니다. 당신의 이야기를 들려주세요.】

내 나이 서른넷 어느덧 벌써 30대 중반 나에겐 절대로 오지 않을 것 같았던 30대 중반 미친 듯이 일만 하며 살아온 10년이 넘는 시간 남은 것 고작 500만 원 가치의 중고차 한 대, 사자마자 폭락 중인 주식계좌에 500 아니 휴짓조각 될지도 모르지 대박 or 쪽박

2년 전 남들따라 가입한 비과세 통장 하나 넘쳐나서 별 의미도 없다는 1순위 청약통장 복리 좋대서 주워듣고 복리적금통장 몇% 더 벌려고 다 넣어둬 CMA통장 손가락 빨고 한 달 냅둬도 고작 담배 한 갑 살까 말까 한 CMA통장 이자 외국에 이민 가서 살고 있는 고등학교 동창 친구놈 가끔 연락이 와 자기는 노가다 한대 노가다 해도 한국 대기업 댕기는 나보다 낫대 이런 우라질레이션 평생 일해도 못 사 내 집 한 채" - 자작곡 <응답하라! 30대여~> 노랫말 중에서

업무에 꼭 필요한 사내전산시스템의 잦은 오류로 인해 원활한 업무 진행이 힘들었다
▲ ERP 업무에 꼭 필요한 사내전산시스템의 잦은 오류로 인해 원활한 업무 진행이 힘들었다
ⓒ pixabay

관련사진보기


우리 회사의 서비스를 가입자들에게 제공하기 위해서는 댁내에 필요한 '단말기'를 설치해야 했다. 나는 입사 후 몇년간 그 단말기 관리 업무를 했었다. 내가 관리하던 모든 단말기에는 각각의 고유번호가 매겨져 있었고 그 번호는 모두 ERP(사내 전산 시스템)에 등록되어 관리됐다.

제조사로부터 납품된 단말기는 검수 후 ERP에 등록한다. 그리고 각 지역별 협력업체로 보내진다. ERP에서는 어떤 단말기가 현재 어느 지역 협력업체로 출고가 되었는지 또 어떤 단말기가 어느 가입자에게 설치가 되었는지도 알 수 있도록 되어 있었다.

하지만 문제는 급하게 도입된 이 시스템에 잦은 오류가 발생되어 실제로 현업에서 이루어지는 업무보다 ERP시스템 오류에 대응하는 시간이 더 길었다. 또한 실제보다 더 복잡한 프로세스로 구현되어 불필요한 업무 시간이 늘어나게 됐다.

현업의 단말기 관리 담당자들은 매일 같이 서울에 상주하고 있는 전산 시스템 유지보수팀과 전화 그리고 사내 메신저로 수시 연락을 하면서 지냈다. 하루에도 몇 번을 연락하지 않으면 다음 업무가 진행이 되지 않을 정도였다.

그런데도 이 시스템의 유저들이 '단말기 관리 담당자'로 한정되어 있었고 다른 사람들은 그 업무에 대해 알지 못했기 때문에 이 문제에 대해서 아무리 얘기를 해도 근본적인 원인 해결이 되지 않았다.

나는 직설적인 성격이다. 바른 말은 꼭 해야 한다. 그런 성격을 가진 사람들은 알겠지만 조직 생활을 하는 데 있어 이런 성격은 주변인들에게 호불호가 갈린다. 물론 그 어떤 스타일의 사람이라도 각자의 호불호가 있겠지만 특히 하루가 아무일 없이 조용히 지나가길 바라는 리더들에게 나같은 사람은 '계륵'같은 존재다.

입사 후 한달 만에 ERP 시스템이 새로 개편되었고 그 때부터 맨 땅에 헤딩하듯이 시스템과 함께 업무 노하우가 쌓였던 나로서는 이 오류를 개선하기 위해 본사 전산팀 직원들을 아주 많이 괴롭혔다. 물론 그들도 나름대로의 고충이 있을 테고 이 시스템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누군가의 '결단'과 '돈'이 필요한 문제인데 그건 거기서 해결해야 할 문제니 어서 방법을 찾아 내라며 닥달했다.

그렇게 속시원히 말을 하는 성격이라 그런지 나와 같은 고충에 매일을 고생하는 각 지역별 단말기 관리 담당자들은 나를 아주 좋아했다. 본인들이 눈치 보여 하지 못한 말을 내가 대신 해주었기 때문이다. 물론 나는 조직의 이익을 위해 당연히 해야 할 말을 한 것이지만 그런 말을 못하고 사는 사람들이 많다.

품의서 대리작성도 모자라 임원앞에서 브리핑까지...

프로젝트 품의서를 구매팀장님의 이름으로 대신 작성했다
▲ 품의서 프로젝트 품의서를 구매팀장님의 이름으로 대신 작성했다
ⓒ pixabay

관련사진보기


결국 나의 외침은 '구매, 수불관리 고도화'라는 이름의 프로젝트를 만들어냈다. 프로젝트의 주관부서는 본사의 단말기 관리분야를 총괄하는 구매팀이 지정되었고 전산팀 담당자와 함께 프로젝트 멤버가 구성이 되었다. 그리고 현업의 프로세스를 본사 직원들이 잘 모르기 때문에 지역본부 근무자들 중 한 명이 프로젝트 구성원으로 참여해야 했고 전사 대표로 내가 차출되었다.

프로젝트 멤버로 차출되어 서울로 올라가기까지도 많은 시련이 있었다. 내가 담당하는 업무 중 단순 ERP 운영 업무외에 각 지역별 협력업체 현황을 집계하고 월별 총괄 보고되는 자료는 동료들이 커버할 수 없는 부분이었다. 그래서 결국 그 업무는 서울에서 내가 원격으로 처리하기로 하고 프로젝트팀에 합류했다.

프로젝트팀에 합류하면 6주간을 서울에서 지내야 하는데 업무를 하지 않는 주말에는 숙박비 지원이 안 됐다. 매주 월요일 서울에 올라가 금요일 업무를 마치고 다시 내려오기를 반복하며 지냈다. 왔다갔다 교통비나 숙박비나 마찬가지였는데 처리 규정상 주말 숙박비 지출이 안됐기 때문에 매주 서울과 부산을 왔다갔다 해야 했다.

프로젝트가 끝나면 제대로된 ERP 시스템을 구축하여 불필요한 업무를 줄이고 좀 더 수월하게 일할 수 있다는 생각에 설레는 마음으로 본사에 입성했다. 그런데 막상 올라가고 보니 프로젝트 진행에 대한 '품의'를 득결하지 않은 상태였다. 경영지원실장님의 결재가 나야 예산을 받아서 일을 진행 할 수 있는데 품의도 하지 않은채 이미 나는 서울에 올라왔고 외주 개발팀도 들어와서 업무를 시작하고 있었다.

구매팀에서는 급하게 프로젝트 품의서를 작성하기 시작했다. 기안자는 구매팀장님이었다. 기존에 각 지역별로 각자 경영하던 회사가 '본사'체제로 개편한 지 오래 되지 않아 구매팀도 생긴 지 얼마 되지 않은때였다. 그래서인지 구매팀장님은 현업 프로세스에 대해 알지 못했고 현업에서 어떤 문제로 인해 이 프로젝트를 진행해야 하는지 품의서에 녹여내지 못했다.

상황이 이렇다보니 어이없게도 잠시 후 내가 구매팀장님 자리에 앉아 품의서를 대신 작성하고 있었다. 입사한 지 겨우 3년도 안된 내가 고참 부장급인 구매팀장의 이름으로 품의서를 대신 작성한다는것 자체가 코미디 같은 일이었다. 하지만 그 코미디는 여기서 끝나지 않았고 잠시 후 작성된 품의서를 결재받기 위해 평소 같으면 얼굴도 잘 쳐다보지 못할 임원 방에 들어가 직접 프로젝트의 필요성에 대해서 브리핑했다.

2시간여의 설득 끝에 억 단위의 예산이 필요한 프로젝트 품의서에 실장님 사인을 받아냈다. 그리고 내가 머물 숙소를 잡았다. 결재를 받아내지 못했으면 다시 싸온 짐 그대로 들고 내려가야 할 판이었는데 다행히 잘 해결이 되긴 했다. 입사하고 처음 해본 황당한 경험이었지만 실장님이 품의서에 사인을 할 때 묘한 쾌감이 들기도 했다. 이리도 어렵게 내 첫 서울 생활은 시작됐다.

덧붙이는 글 | 자작곡 '응답하라! 30대여~' 듣는 곳
http://music.naver.com/ML/daddytt



태그:#ERP, #품의서, #결재, #프로젝트, #고도화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레드콘텐츠 대표 문화기획과 콘텐츠 제작을 주로 하고 있는 롯데자이언츠의 팬이자 히어로 영화 매니아, 자유로운 여행자입니다. <언제나 너일께> <보태준거 있어?> '힙합' 싱글앨범 발매 <오늘 창업했습니다> <나는 고졸사원이다> <갑상선암 투병일기> 저서 출간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