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당대표가 10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당헌당규강력정책위원회 1차 회의에서 양승조 위원장이 발언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당대표가 10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당헌당규강력정책위원회 1차 회의에서 양승조 위원장이 발언하고 있다.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기사보강: 24일 오후 5시 5분]

더불어민주당이 완전국민경선 방식으로 대통령후보를 뽑기로 결정했다. 민주당은 이르면 설 연휴 전부터 예비후보 등록을 시작하는 등 본격적인 경선 체제에 돌입하기로 했다.

민주당 당헌당규강령정책위원회(위원장 양승조 의원)는 24일 정론관 기자회견을 통해 다음과 같이 대통령 경선 규정을 정리해 발표했다.

1) 선거방식은 당원과 국민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완전국민참여' 경선을 원칙으로 한다. 탄핵 인용 전 1차, 인용 후 2차로 선거인단을 두 차례 모집한다. 투표 방식은 순회투표, 투표소 투표, ARS(모바일), 인터넷 투표로 편의성을 극대화한다. 단, 당비를 내는 권리당원의 경우 별도의 신청 절차 없이도 투표권을 부여한다.
2) 인구가 적은 호남권, 충청권, 영남권, 수도권(강원·제주 포함) 순으로 4회에 걸쳐 권역별 순회경선을 실시하고 현장에서 결과를 발표한다.
3) 1차투표에서 최다 투표자의 득표율이 과반수에 미달할 경우 1, 2위 후보자를 대상으로 '결선투표'를 실시한다.
4) 예비후보자 컷오프는 후보자가 7명 이상일 경우 실시해 6명으로 추리고, 예비후보 경선기탁금은 2012년 보다 적은 5000만원으로 한다.

양승조 의원은 1)과 관련해 "ARS 투표에 대한 투명성 및 안정 확보를 위해 ARS 투표 검증단을 운영하겠다. 촛불 민심을 최대한 반영하기 위해 광장 인근(옥내) 등에서도 선거인단 신청 및 투표소 투표를 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2012년처럼 경선 초기 불복 사태 등의 후유증이 없도록 ARS 투표의 설계부터 실시까지 모든 과정을 검증할 수 있는 기구를 각 후보자가 추천하는 인사들을 포함하여 구성하기로 했다.

일부 경선캠프에서 비공식적으로 요청했던 숙의배심원단 제도는 완전국민경선 원칙에 맞지 않는다는 판단에 따라 채택하지 않기로 했다.

한마디로 정리하면, 국민에 비해 당원들의 가중치를 두지 않고 무조건 다득표자가 당선되는 방식의 경선을 치르겠다는 것이다. 민주당의 한 당직자는 "최근의 당 지지율(35~40%) 추세로는 다른 당 지지자들이 조직적으로 개입하더라도 경선 결과가 정권교체의 민심을 왜곡시키는 일은 없을 것이라는 결론에 도달했다"며 완전국민경선 도입 배경을 설명했다.

2012년 민주당 대선후보 경선에는 100만명이 신청하고 약 58만명이 참여했는데, 이번에는 최소 150만에서 최대 200만 명의 선거인단이 참여할 것으로 민주당은 내다보고 있다. 민주당은 이르면 25일 최고위원회의와 당무위원회 의결을 차례로 거쳐 예비후보 등록 절차에 돌입할 방침이다.

그러나 박원순 서울시장의 경우 당헌당규위원회에 대리인을 보내지 않는 등 경선 룰 논의 진행 자체에 강력히 반발해 왔다. 박 시장은 김부겸 의원, 이재명 성남시장과 함께 이날 오전 "결선투표나 공동경선 등을 논의할 대선주자 연석회의를 개최하자"고 제안하기도 했다.

민주당 당직자는 "공동경선 등에 대해서는 국민의당 박지원 대표나 안철수 의원 등도 '어렵다'는 의견을 내놓은 상황"이라며 "어쨌든 민주당의 중요한 자산들인만큼 이들이 참여할 수 있도록 '개문발차' 방식으로 경선을 진행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양승조 위원장도 "예비후보 등록을 받더라도 문을 완전히 닫는 것은 아니다. (공동경선을 주장한) 두 분도 당연히 경선에 참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문재인·안희정·이재명 캠프는 "당의 결정을 존중한다"는 취지의 입장을 발표했으나 박원순· 김부겸 캠프는 오후 5시 현재 뚜렷한 입장을 내놓지 않았다.


태그:#민주당, #경선룰, #양승조
댓글9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