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광주지역 시민사회단체가 5·18기념재단(이사장 차명석)에 대해 "각종 전횡을 일삼고 있다"라며 정상화를 촉구하고 나섰다.

23일 오후 광주시민단체협의·광주전남여성단체연합·광주진보연대는 기자회견을 열고 "부당한 권력에 대항하기보다 스스로 부당한 권력이 되어버린 5·18재단은 시민 앞에 고개 숙여 진심으로 사과하라"고 주장했다.

시민사회단체가 5·18기념재단을 공개적으로 비판하고 나선 것은 이례적이다. 5·18기념재단은 지난 2015년부터 재단 이사 등 고위 관계자 자녀의 특혜 채용, 비정규직 부당 해고와 무분별한 '초단기(6개월 이하)계약직' 채용 논란 등이 끊이지 않았다. 퇴직금과 시간 외 수당 미지급(지급 지연) 등으로 노동처에 제소되기도 했다.

광주광역시 감사위원회는 잡음이 계속되자 지난 10일 5·18기념재단에 대한 전면적인 감사에 착수했다.

단체들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 재단 고위 관계자의 자녀 특혜 채용 ▲ 노동탄압과 무분별한 계약직 남용 ▲ 재단 파견 공무원의 시간 외 수당 부당 지급 ▲ 근로자의 연장야간휴일 근로수당 미지급 논란 등을 언급하며 "광주시 감사가 진행되고 있는 이 순간에도 재단은 전혀 반성 없는 변명으로 일관하고 있다"라고 주장했다.

이어 단체들은 "재단의 내부 감사보고서는 재단의 연고주의와 가족주의, 낡은 타성과 관행을 수차례 지적해 왔지만 변하는 것은 하나도 없었다"라며 "재단이 소수의 인사들에 의해 사유화되고 있다, 재단은 스스로 특권의 밀실이 되려고 한다"라고 비난했다.

기자회견을 통해 단체들은 문제가 되고 있는 특혜 채용 등에 대한 사실관계 공개와 사과, 차명석 이사장과 김양래 상임이사의 사퇴 등을 요구했다. 광주시 감사위원회에 "감사가 자칫 재단에 면죄부를 부여하는 기회가 되지 않도록 공정하고 철저한 감사를 촉구한다"라고 당부했다.

단체들은 "요구안이 수용되지 않는다면 (재단의) 위법한 행위에 대해 검참에 고발할 것이다"라며 "광주 시민 및 시민사회단체와 연대해 불법적인 사실과 문제점을 알리고 정상화를 위한 강력한 투쟁을 전개할 것이다"라고 밝혔다.

광주시 감사위원회는 20일까지(7일간) 1차 현장 감사를 하고 시간 외 수당 미지급 등에 대한 문제점을 확인한 것으로 알려졌다. 감사위원회 한 관계자는 "현장 감사를 통해 1차 확인한 상황이다"라며 "불거진 각종 의혹, 잡음 등에 대한 최종 감사결과는 2월 중순쯤 마무리될 것 같다"라고 밝혔다.


태그:#5.18기념재단
댓글3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