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이 기사 한눈에

  • 반기문 대담집 "유엔 사무총장 취임 첫해 외국 언론 비판 기사에 피해망상 강해져"
  • 참여정부 시절 기름장어, 김선일 피랍 비판 여론에는 국민 탓
  • 영미권 언론 비판에는 인종주의 탓, 국내 비판 여론에는 소셜미디어 탓
20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를 방문한 반기문 전 유엔 사무총장이 "'나쁜놈들' 발언 사과할 생각 없느냐"는 기자들의 질문을 뒤로한 채 서둘러 차량으로 향하고 있다.
▲ "'나쁜놈들' 발언 사과할 생각 없느냐" 질문받는 반기문 20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를 방문한 반기문 전 유엔 사무총장이 "'나쁜놈들' 발언 사과할 생각 없느냐"는 기자들의 질문을 뒤로한 채 서둘러 차량으로 향하고 있다.
ⓒ 남소연

관련사진보기


"내가 마치 역사에 무슨 잘못을 한 것처럼... 나쁜 놈들이에요."

반기문 전 UN 사무총장의 언론 비난 발언이 구설수에 올랐다. 반 전 총장은 지난 18일 대구에서 열린 '삽겹살 토크'에서 한일 위안부 합의 환영 발언에 대해 질문하는 기자들을 '나쁜 놈들'이라고 싸잡아 비난했다.

"최근 잇따르고 있는 꼬투리 잡기와 흠집내기식 보도 및 정치 공세에 강력한 어조로 비판한 것"이라고 해명했지만, 최근 비판 여론에 대한 반 전 총장의 속내가 고스란히 드러났다(관련기사: 반 전 총장님, 제가 그 질문을 한 나쁜 기자입니다 ).

과연 반기문 전 총장에게 지금 언론은 무엇이고, 어떤 언론 상을 그리고 있을까? UN 사무총장 시절을 전후한 반 전 총장의 언론관을 짚어봤다.

외교부 '기름장어', 김선일씨 피랍 비판 여론에 '국민 탓'

반기문 전 총장 별명은 자타공인 '기름장어'다. 참여정부 시절 노무현 대통령 외교보좌관과 외교통상부 장관을 지내면서 기자들의 까다롭고 집요한 질문에도 꼬투리 잡히지 않고 요리조리 잘 피한다고 해서 붙은 별명이다. 반 전 총장도 능숙한 외교관이란 의미로 받아들였고 유엔 사무총장 시절에도 스스럼없이 사용했다. 그만큼 언론 대응에 자신감이 넘쳤다는 얘기다.

그런 반 전 총장도 자신을 겨냥한 비판 여론에는 예민하게 반응했다. 외교통상부에 오래 출입하며 <조용한 열정, 반기문>이란 책까지 쓴 이하원 <조선일보> 기자는 지난 2004년 고 김선일씨 피랍 사건 당시 외교통상부 장관이던 반 전 총장이 기자들과 만나 "이번에 비난받아야 할 곳이 있다면 가나무역 김OO 사장, AP, 외교부인데, 외교부가 뭇매를 맞고 있다"면서 "요즘 내가 움직이면 사진기자 수십 명이 사진을 찍는데 내가 범죄자냐"고 불만을 토로했다고 보도했다(관련기사).

당시 반 전 총장은 오히려 "정부도 잘못했지만 국민들도 위험 지역에 가면 스스로 자기 신변에 책임을 져야 한다, 책임 회피가 아니라 외교부 장관을 갈아도 이런 일은 또 생긴다"고 국민에 책임을 넘겼다.

미국 언론 비판에 '피해망상', <알자지라>는 극찬

이런 기름장어식 책임 회피는 유엔 사무총장 시절에도 반복됐다. 반 전 총장은 지난 2007년 유엔 사무총장으로 취임하자마자 외국 언론의 강한 비판에 직면했다. <LA타임스> 논설실장 출신 칼럼니스트인 톰 플레이트는 지난 2013년 반 전 총장 대담집 <반기문과의 대화>(RHK코리아)에서 "책임감 있는 인쇄매체들마저 유엔 사무총장이 제 역할을 못하고 있다고 폄하하는 기사를 쏟아냈다. 이 때문에 취임 첫해 반기문은 심한 고립감을 느꼈고 피해망상적인 성향이 강해졌다"고 밝혔다.

당시 반 전 총장은 "사람들은 취임 첫날부터 전임자들과 나를 비교했다"면서 "내가 전임자보다 덜 유명한 건 지극히 당연한 일인데 그런 비교 자체가 공평하지 않다"고 밝혔다. 톰 플레이트는 "그는 유엔 사무총장이라면 언론에서도 품위 있게 다룰 것으로 생각했다"면서 "언론의 속성을 모르는 이런 순진함은 대체 어디서 나오는 것일까"라고 꼬집기도 했다.

톰 플레이트의 조언이 통했을까? 유엔 사무총장 재선에 성공한 2012년 이후에는 오히려 미국 언론의 '무관심'에 더 충격을 받았다. 반 전 총장은 "미국 언론은 유엔에 별로 관심이 없는 것 같다"면서 "재선되었을 때 <뉴욕타임스>와 <월스트리트 저널>에서 그 소식을 얼마나 보도했는지 아나?(거의 보도하지 않았다)"며 '충격'을 받았다고 털어놨다. 반면 자신과 여러 차례 인터뷰한 중동 매체 <알자지라>에 대해선 "중동 지역에서 벌어지는 상황에 관한 한 알자지라의 보도가 최고라고 생각한다"면서 잔뜩 추켜세웠다.

언론 비판은 인종주의 탓? 편 가르기 갈수록 심해져

국내외 언론에 대한 반 전 총장의 편 가르기는 임기 말로 갈수록 뚜렷해졌다. 10년 임기를 모두 마치고 지난 12일 귀국길에 오른 반 전 총장은 비행기 안에서 진행한 <조선>, <중앙>, <매경> 등 국내 보수 매체 인터뷰에서 자신의 언론관을 분명히 했다. 

반 전 총장은 "특히 영미 계통 언론들이 나에 대해 비판적"이라면서 "프랑스의 <르몽드>나 <르피가로>는 나를 비판한 적이 없다, 유럽의 다른 나라에서도 나를 비판한 기사가 있는지 봐라, 아시아에서 비판한 기사는 일본에 조금 있고 주로 한국이다, 중남미도 별로 없다"고 밝혔다.

이번에도 반 전 총장은 자신의 비판 여론을 '인종주의' 탓으로 돌렸다. 반 전 총장은 "역대 유엔 사무총장 8명 가운데 3명이 유럽 사람이고 나머지는 다 영국 식민지였던 나라 출신이다"라면서 "나는 유럽이나 영국 식민지 출신도 아니니까 (영미 언론들이) '아무 것도 못한다' 이렇게 쓰는 거다, 이게 인종주의다"라고 주장했다.

영미권 언론만 반 총장을 비판한 건 아니었다. <오마이팩트>에서 확인했더니 프랑스 '르몽드'를 비롯한 유럽의 비영미권 매체들도 반 전 총장 재임 시절을 비판적으로 평가했다(관련기사: 영미권 언론만 비판? '르몽드'에 발등 찍힌 반기문).

반 전 총장이 유력한 여권 대선 주자로 부상하면서 한국 언론과의 밀월 기간도 사실상 끝났다. 국내 언론이 반 전 총장과 주변 인물 검증에 나서면서 자연스럽게 비판 보도도 늘었다.

반 전 총장은 "한국 국민과 언론이 많이 지원하고 지지해줘 큰 힘이 됐는데 최근 사무총장을 마감하기 전에 한국에서 너무 많은 비판이 나왔다"면서 "이제까지 나를 자랑으로 생각하던 한국 국민들이 나를 어떻게 생각할지 속상했다"고 국내 언론에 화살을 돌렸다.

반기문 띄우면 좋은 언론, 비판 언론엔 '나쁜 놈들'?

반기문 전 유엔 사무총장이 12일 오후 인천국제공항에 도착한 가운데, 반 총장을 향한 "위안부 합의 축하 발언 사과하라"는 피켓이 눈에 띈다.
▲ "위안부 합의 축하 발언 사과하라" 반기문 입국장에 등장한 피켓 반기문 전 유엔 사무총장이 12일 오후 인천국제공항에 도착한 가운데, 반 총장을 향한 "위안부 합의 축하 발언 사과하라"는 피켓이 눈에 띈다.
ⓒ 남소연

관련사진보기


급기야 지난 12일 인천공항에서 국내 기자들과 처음 대면한 자리에서부터 박연차 회장 23만 달러 수수설 등 각종 의혹에 대한 질문이 쏟아지자 반 총장은 예민하게 반응했다. 특히 한일 위안부 합의 환영 발언에 대해 반 전 총장은 "많은 비판이 있고 오해가 있는 것 같다"면서 "분쟁 당사국들 간에 완벽한 결론은 아니더라도 중간 단계라도 협상을 통해 합의한 것을 환영한다는 의미"라고 선을 그었다.

일본 언론을 통해 지난 2015년 12월 한일 위안부 합의 당시 주한 일본 대사관 앞 소녀상 철거 문제가 거론됐다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국내에선 비판 여론이 비등했다. 반기문은 당시 박근혜 대통령과 전화 통화에서 이번 합의를 적극 환영해 불에 기름을 부었다. 반기문 자신도 그 심각성을 깨달았는지 기내 인터뷰에서 "만약 10억 엔이 소녀상 철거와 관련된 것이라면 잘못됐고 다시 돈을 돌려줘야 한다"고 뒤늦게 진화에 나섰다.

위안부 합의 환영 발언에 대한 국민의 오해가 완전히 풀리지 않자, 언론의 질문도 집요하게 이어졌다. 급기야 반기문은 이같은 여론을 '나쁜 놈들'이라고 규정하고, 더는 답변하지 않겠다고 선언하기에 이른 것이다.

당시 '삽겹살 토크' 자리에서도 반기문은 "오늘 계속 위안부 얘기를 했는데, 똑같은 질문을 수백 명이 같이 하기 때문에 참 어렵다"면서 "나를 계속 따라다니면서 위안부 할머니 문제 되풀이해서 얘기하지 말라, 그건 공정한 싸움이 아니다"라고 밝혔다.

기성 언론 역할 강조하면서 소셜미디어 악용 비판 

반기문 전 유엔 사무총장이 18일 오후 대구시 서구 한 식당에서 청년들과 대화를 하고 있다.
 반기문 전 유엔 사무총장이 18일 오후 대구시 서구 한 식당에서 청년들과 대화를 하고 있다.
ⓒ 조정훈

관련사진보기


반기문은 언론 보도 문제를 얘기하면서 '악의'와 '공정함'을 강조했다. 공항철도 승차권 지폐 두 장 사용 논란에 대해서도 "파리에 가서 전철 표 끊을 때 금방 할 수 있나? 왜 그걸 못하느냐 비난하면 그게 공정한 것인가?"라면서 "약간의 애교로 봐줄 수 있는데 악의를 갖고 제발 그러지 않았으면 한다"고 지적했다. 또 SNS에 떠도는 일부 '가짜 뉴스'를 언급하면서, "이런 걸 고치겠다"고 다짐하기도 했다.

실제 기내 인터뷰에서도 반 전 총장은 신문, 방송 등 기성 언론의 역할을 강조하면서 인터넷으로 확산되는 '소셜미디어(SNS)'에는 비판적 시각을 드러냈다.

반기문은 "한국뿐 아니라 세계 모든 언론이 편파적일 때가 있다"면서도 "언론이 연결고리라고 생각한다, 내가 아무리 얘기해도 언론이 전달해주지 않으면 모른다"고 기성 언론의 역할을 강조했다. 반면 소셜미디어에 대해선 "우리 사회가 분열을 조장하고 갈등의 골을 깊게 하는데 악용되고 있다"면서 "얼굴이 안 보인다고 남을 욕하고 희열을 느끼고, 남이 받는 고통, 인격 말살에 대해 책임지는 어떤 제도가 있어야 한다"고 소셜미디어 '언어 순화'와 규제 필요성을 강조했다.

결국 반 전 총장 자신의 유불리에 따라 좋은 언론 대 나쁜 언론, 영미권 언론 대 비영미권 언론, 기성 언론 대 소셜미디어 식의 편 가르기가 꽤 오랫동안 누적된 셈이다.

이같은 반 전 총장의 편 가르기식 언론관에 대해 김서중 성공회대 신문방송학과 교수는 "자신을 오해하거나 불리한 보도를 했다고 '나쁜 놈들'이라고 문제삼는 건 우리나라에서 대선후보가 어떤 의미를 갖는지 이해를 못하고 있는 것"이라면서 "반 전 총장 스스로 오해를 풀 수 있는 정보를 언론에 제공해야 한다"고 밝혔다.

김 교수는 "반 전 총장이 유독 한일 위안부 합의 관련 질문에 예민하게 반응하는 건 언론이 왜 필요한지 이해가 부족하거나, 찬성 발언 당시 스스로 오판했다고 보기 때문일 수도 있다"면서 "반 총장이 언론에 정확하게 보도하라고 시정을 요구할 수는 있지만 언론의 판단이나 해석은 다를 수 있고, 언론이 변명까지 동의해 줄 수는 없다"고 지적했다.

반 전 총장 재임 시절인 지난 2007년부터 2012년까지 미국에서 강의했던 최진봉 성공회대 신문방송학과 교수는 "당시 미국 언론은 반 전 총장 관련 보도를 거의 하지 않았다"면서 "그만큼 반 전 총장이 비중있는 역할을 하지 못했고 존재감이 없었다는 의미"라고 밝혔다.

최 교수는 "다른 대선 주자들은 어느 정도 여론 검증 과정을 거친 반면 반 전 총장은 10년 넘게 베일에 가려 있었고, 우리나라 출신 사무총장이라는 이유로 조카나 아들 비리가 불거져도 국내에선 중요하게 다루지 않았다"면서 "이번 대선 기간은 더 짧기 때문에 언론에서 더 집중적으로 파헤쳐야 한다"고 밝혔다.

[대선기획취재팀]
구영식(팀장) 황방열 김시연 이경태(취재) 이종호(데이터 분석) 고정미(아트 디렉터) 기자


태그:#반기문, #언론관, #나쁜놈들, #위안부합의발언
댓글23
이 기사의 좋은기사 원고료 1,000
응원글보기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사회부에서 팩트체크를 맡고 있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