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정치

포토뉴스

야권의 유력 대선주자인 문재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6일 오후 서울 마포구 상암동 오마이뉴스 사무실에서 진행된 <장윤선·박정호의 팟짱> 인터뷰에 출연하고 있다. ⓒ 남소연
- 작년부터 성주에서 사드 반대집회가 진행되고 있다. 몇 번 가보셨나?
"아직 가보지 못했다."

- 왜 못 갔나?
"(잠시 생각한 뒤) 꼭 가야 하나?"

문재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16일 오후 서울 마포구 상암동 <오마이뉴스> 사무실에서 진행된 <장윤선·박정호의 팟짱> 인터뷰에서 최근 본인의 사드 발언을 둘러싼 논란을 적극 해명했다.

문 전 대표는 "사드 문제는 득실이 교차하는 문제이기 때문에, 우리의 국익을 중심에 놓고 내부적으로 충분히 공론화하는 과정을 거쳐야 한다"라며 "성주를 '방문하고, 방문하지 않고'의 문제가 아니라 사드 문제 자체를 새롭게 (시작해야 하고), 다음 정부로 (이양)해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최근 문 전 대표는 사드 배치 결정을 차기 정부로 이양해 재검토해야 한다는 입장을 내놔, 논란에 휩싸였다. 그가 찬반 입장을 밝히는 대신 차기 정부 이양론을 내놓자, 당내 대권 주자 사이에서 비판이 쏟아졌다.

이재명 성남시장은 15일 페이스북을 통해 "한반도 운명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는 심각한 문제와 관련해 충분한 설명도 없이 오락가락하는 건, 특히 야권 지지자들을 혼란에 빠뜨리는 일"이라고 지적했다. 박원순 서울시장도 같은 날 "미국 앞에 서면 작아지는 지도자가 어찌 국익을 지킬 수 있을까"라고 비판했다.

"한미 간 합의, 감안해야 하지만 얽매일 필요는 없어"

인터뷰에서 문 전 대표는 사드 주제에 긴 시간을 사용했다. 그는 "한미 간 합의가 됐다는 점을 감안해야 하지만, 반드시 거기에 얽매일 필요는 없다고 본다"라며 "미국과 새롭게 협의할 수도 있고, (사드 배치에) 반대하는 국가들을 설득하기 위한 노력도 할 수 있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사드 배치는 안보의 문제이기도 하지만, 국제 정치의 문제이기도 하다. 수도권 지역은 보호 대상이 안 되는 등 효용성의 한계도 있다. 또 롯데골프장으로 부지가 정해진다면 적어도 1000억 원 이상의 재정이 소요된다. 그것을 피하기 위해 정부는 (정부 소유) 다른 골프장으로 교환한다는 건데 그것도 재정이 부담되는 것은 마찬가지다. 그러니 국회의 비준동의도 필요한 것이다. 다음 정부가 충분한 공론화 과정, 국회 비준동의 과정, 외교적 합의·설득 과정을 거쳐 사드 배치를 그대로 할 것인지, 다른 결정을 할 것인지 다음 정부가 결정하는 게 옳다."

이어 문 전 대표는 "전문가들도 (사드를) 잘 모른다. 제가 국회에 있을 때 국방위원이었는데 국방장관조차도 사드의 효용성을 자신 있게 말하지 못했다"라며 "이 때문에 사드의 효용부터 시작해서, 우리가 얻을 수 있는 이익, 그것 때문에 우리가 져야 할 부담 등을 종합해 판단할 필요가 있다"라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문 전 대표는 "탄핵당한 지금의 정부가 (사드 배치를 결정)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못하다"라며 "마치 기업의 팔을 비틀어 진행하는 것 같은 모습은 바람직하지 않다"라고 덧붙였다. 이는 롯데(사드 부지로 결정된 골프장 소유)의 상황을 거론하며, 사드 배치 결정의 '차기 정부 이양론'에 힘을 실은 것이다.

다만 문 전 대표는 반기문 전 유엔(UN)사무총장이 성주군민의 반발을 두고 "지역 이기주의"라고 표현한 것을 두고는 "그런 척박한 토론 문화에서 벗어나야 한다"라고 지적했다.

그는 "정부가 정했으니, 꼼짝 마라, 딴소리 말라, 이렇게 말하면 안 되는 것"이라며 "다른 의견을 말하면 마치 안보관에 문제가 있는 것처럼, 불온하기라도 한 것처럼, 종북이라고 비난할 근거라도 되는 것처럼 생각하면 안 된다. 지역 주민들도 당연히 자신의 권익을 위해 말할 수 있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문 전 대표는 "미국의 요구라면 무조건 '오케이(OK)'하면 안 된다"라며 "(미국의 요구에도) 노(NO)라고 할 수 있는 것이, 한미관계를 더 공고하게 발전시켜 나가는 길이다"라고 덧붙였다.

[문재인 팟짱 인터뷰]
[인터뷰 ①] "이재용 처벌받아야, 반시장 범죄는 사면권 제한"
[인터뷰 ②] "반기문-김종인 연대? 있을 수 없는 일"
태그:#문재인, #사드, #성주, #한미관계, #안보
댓글42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