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새누리당 인명진 비상대책위원장과 정우택 원내대표가 16일 오전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열린 비대위원 및 주요당직자회의에서 귓속말을 나누고 있다.
 새누리당 인명진 비상대책위원장과 정우택 원내대표가 16일 오전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열린 비대위원 및 주요당직자회의에서 귓속말을 나누고 있다.
ⓒ 남소연

관련사진보기


새누리당이 친박계 청산 절차를 강행한다. 당 중앙윤리위원회는 16일 회의를 열어 친박계 핵심 3인방 서청원·최경환·윤상현 의원의 징계 절차를 개시했다.

인명진 비대위원장이 새로 선임한 중앙윤리위원들은 이날 오후 3시 첫 전체회의를 열었다. 윤리위는 회의 시작부터 비공개로 진행해 '큰 결정'이 나올 것을 암시했다. 오후 5시 반, 당사 기자실에서 취재진 앞에 선 류여해 중앙윤리위원은 그 내용을 공개했다. 서청원·최경환·윤상현 의원의 징계 절차를 개시한다는 것이었다.

친박계 핵심인사인 세 사람은 인명진 위원장이 공약한 '인적 청산'의 핵심 요소였다. 하지만 친박계를 대표하는 만큼 세 사람은 좀처럼 물러나지 않았다. 서청원 의원은 의원총회 등 공개석상에서 인 위원장을 '폭군'으로 부르며 퇴진을 요구하기도 했다. 최경환·윤상현 의원도 당에 끝까지 남겠다는 뜻을 밝혔다.

류 중앙윤리위원은 세 사람의 징계를 시작한 이유를 두고 "국민적 공분을 일으킨 언행이나 당원으로서 부적절한 처신에 책임을 묻는 것"이라고 했다. 또 현재 탄핵심판 중인 박근혜 대통령의 징계문제는 일단 유보하기로 했다고 덧붙였다. 중앙윤리위는 세 사람의 소명 절차를 거쳐 징계 수위를 결정할 방침이다.

중앙윤리위가 할 수 있는 징계 조치는 크게 ▲ 제명 ▲ 탈당 권유  ▲ 당원권 정지 ▲ 경고 등이다. 인적 쇄신이 시급한 새누리당 상황을 볼 때 서청원 의원 등의 징계 수위는 제명 또는 탈당 권유일 가능성이 높다. 새누리당은 이날 중앙윤리위 회의에 앞서 상임전국위원회를 열어 당원권 정지기간을 기존 1년에서 3년으로 연장하는 방안을 의결하는 등 사전 작업도 마쳤다.

그런데 이 가운데 제명과 탈당 권유는 중앙윤리위를 통과하더라도 의원총회에서 재적 의원 3분의 2이상의 찬성이 필요하다. 새누리당 소속 의원 99명 가운데 66명 이상이 찬성표를 던져야 한다는 뜻이다. 당 지도부는 징계안이 의총에서 부결될 가능성을 고려해 당원권 정지기간 연장이라는 묘수를 내놓은 것으로 보인다.

중앙윤리위는 세 사람뿐 아니라 공천심사논란이 불거졌던 이한구 전 의원과 부산 엘시티 비리에 연루된 현기환 전 청와대 정무수석, 포스코 비리로 재판을 받는 이상득·이병석 전 의원, 성추행혐의로 기소된 박희태 상임고문의 징계 절차를 시작하기로 했다. 동시에 네 사람의 당원권도 정지됐다.


태그:#새누리당, #친박, #인명진
댓글2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정치부. sost38@ohmynews.com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