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장제원 바른정당 의원이 9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박근혜 정부의 최순실 등 민간인에 의한 국정농단 의혹사건 진상규명을 위한 국정조사특위 7차 청문회에서 최순실이 윤전추 청와대 행정관에게 보낸 성탄절 카드를 공개하고 있다.
▲ 장제원, 최순실이 윤전추에 보낸 카드 공개 장제원 바른정당 의원이 9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박근혜 정부의 최순실 등 민간인에 의한 국정농단 의혹사건 진상규명을 위한 국정조사특위 7차 청문회에서 최순실이 윤전추 청와대 행정관에게 보낸 성탄절 카드를 공개하고 있다.
ⓒ 남소연

관련사진보기


장제원 바른정당 의원이 9일 박근혜-최순실 국정농단 국정조사 청문회에서 최씨가 윤전추 청와대 대통령 비서실 행정관에게 보낸 크리스마스 카드를 공개했다. 카드에는 "전추씨, 메리크리스마스! 성탄절 보내시고 새해에는 꼭 시집 가세요"라는 문구와 함께 보낸 이 '최순실'의 이름이 적혀 있었다.

이는 그동안 최씨와의 친분을 부정해온 윤 행정관의 증언을 뒤집는 것이다. 장 의원은 의사진행발언을 통해 "시집 보낼 걱정까지 하는 최순실을 윤 행정관은 헌법재판소에서도 '의상실에서 처음 봤고, 개인적으로 모른다'고 했다"고 꼬집었다. 장 의원은 또 "윤 행정관의 휴대폰에 '최순실딸', '정유연' 이렇게 입력된 것을 확인했다"고 밝히기도 했다.

불출석한 박근혜 미용사 정송주·매주 "불출석 사인이 똑같다"

의혹은 박 대통령의 미용사 '정송주·매주' 자매의 갑작스런 불참 배경으로 확산됐다. 박 대통령의 세월호 참사 7시간 행적 일부를 알고 있으리라 지목된 두 사람이었다. 전날까지만 해도 참석 의사를 전했던 정 자매가 청문회 당일 '불면증'을 이유로 불출석 의사를 전했다. 하태경 바른정당 의원은 이들의 불출석 배경에 '배후'가 있을 것이라고 의심했다. 두 사람이 제출한 불출석 사유서의 사인이 동일하다는 것이다.

하 의원은 의사진행발언에서 "두 사람의 사인 모양도 똑같은데 한자 정에 동그라미를 쳤다는 것이다"라면서 "배후 세력이 있다는 것이다. 만약 두 자매가 서로 협의 했다면 '우리 사인을 똑같이 하자'고 할 이유가 없지 않나. (사인이 같다면) 같은 사인을 하지 말라고 해야한다"고 설명했다. 하 의원은 "두 사람의 신용카드나 통장에 사인을 확인해서 진짜인지 가짜인지 확인해 달라"고 요청했다.

9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박근혜 정부의 최순실 등 민간인에 의한 국정농단 의혹사건 진상규명을 위한 국정조사특위 7차 청문회에서 김성태 위원장이 "두 명의 증인과 한 명의 참고인으로 청문회를 진행하기는 상당한 문제가 있다고 보여진다"며 정회를 선포한뒤 박범계 정유섭 의원 등 여야 의원들과 대책을 논의하고 있다.
 9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박근혜 정부의 최순실 등 민간인에 의한 국정농단 의혹사건 진상규명을 위한 국정조사특위 7차 청문회에서 김성태 위원장이 "두 명의 증인과 한 명의 참고인으로 청문회를 진행하기는 상당한 문제가 있다고 보여진다"며 정회를 선포한뒤 박범계 정유섭 의원 등 여야 의원들과 대책을 논의하고 있다.
ⓒ 남소연

관련사진보기


사실상 마지막인 이날 청문회는 참석 대상 증인 20명 중 남궁곤 전 이화여대 입학처장, 정동춘 전 K스포츠재단 이사장 단 두 사람만 참석해 '맹탕 청문회'가 될 것이라는 우려도 나왔다. 안봉근 전 청와대 국정홍보비서관, 이재만 전 청와대 총무비서관 등 문고리 권력은 물론, 윤전추 행정관, 이영선 대통령경호실 행정관 등 박 대통령을 지근거리에서 보필한 핵심 증인들이 대거 불출석 명단에 이름을 올렸다.  

불출석 증인 중 가장 화살을 많이 받은 인물은 조윤선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이었다. 특검으로부터 문화계 블랙리스트 제작에 깊숙이 관여한 의심을 받고 있는 조 장관은 '불리한 증언을 강요할 수 있다'는 이유로 불출석 의사를 밝혔다가 국정조사특위가 동행명령장을 발부하는 등 압박을 시작하자 오후 2시께 참석할 뜻을 밝히기 했다(관련 기사 : 버티던 조윤선, 동행명령 으름장에 청문회 '출석').   

하태경 등 국조위원 "조윤선 장관 자격 없다" 해임 결의 촉구 

도종환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조 장관은 국정감사 등 국회에서 총 37번의 위증을 했다. '물증을 대봐라' 이런 뉘앙스의 발언도 서슴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도 의원은 9473명의 예술인을 대상으로 제작한 블랙리스트 관련 대외비 문건을 공개하면서 "이 리스트 뒤에 보면 'BK' 등의 이니셜이 있는데 국정원, 청와대와 일일이 상의하면서 관리하고 (지원을) 배제한 증거들이 명백하다"고 말했다. 현재 조 장관은 특검으로부터 위증 혐의로 고발된 상태다.

조 장관을 국무위원직에서 해임해야한다는 주장도 나왔다. 하 의원은 "(조 장관은) 스스로 진실을 감춰야할 피의자라고 시인한 것"이라면서 "장관으로서의 자격을 상실했으니 특위 결의로 해임결의안을 채택해야한다"고 말했다.

국회 최순실 국정농단 국정조사 특별위원회가 9일 세월호 참사 1000일을 기해 청문회장에서 묵념하고 있다.
▲ 국조특위, 세월호 1000일 추모 묵념 국회 최순실 국정농단 국정조사 특별위원회가 9일 세월호 참사 1000일을 기해 청문회장에서 묵념하고 있다.
ⓒ 남소연

관련사진보기


한편, 국정조사특위 위원들은 세월호 참사 1000일째인 오늘, 참사 희생자에 대한 묵념을 진행하기도 했다. 윤소하 정의당 의원은 "진실 인양, 진상 규명, 책임자 처벌해서 보다 정의롭고 안전한 새 나라를 만들기 위한 과정에 국정조사가 있었다"면서 "잠깐이나마 시간을 내서 세월호 희생자에 대한 묵념의 시간을 갖기를 요청한다"고 말했다.

김성태 위원장은 이에 위원들을 기립하게 한 뒤 묵념을 시작했다. 김 위원장은 "특검에서도 최순실 일가를 비롯한 국정농단 뿐 아니라, 세월호 7시간에 대한 진실도 명확히 밝혀 더이상 국민의 아픔을 아프게 해서는 안되겠다. 그런 각오로 훌륭히 수사를 마무리 해달라"고 요청했다.


태그:#윤전추, #최순실, #박근혜, #조윤선, #하태경
댓글8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