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대표가 지난 2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대표가 지난 2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 남소연

관련사진보기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정권 교체 준비'를 선언했다. 국회 제1당이된 민주당이 대선 준비에 본격 속도를 내고 있는 것이다. 우선 당내 대선 준비에 본격 돌입하고, 1월 설 연휴전에 대선 예비후보 등록도 마무리한다. 또 당이 책임지고 대선 공약도 내놓고, 개헌논의에도 적극 참여하겠다는 입장이다. (관련 기사: "탄핵시계 빨라진다", 민주당 11일 '예비경선 착수' 선언)
추 대표는 8일 오전 국회 본청에서 신년 기자간담회를 열고, 이같은 내용을 발표했다. 국회가 4당 체제로 개편된 후, 당 대표가 신년회견을 통해 대선 입장을 밝힌 것은 민주당이 처음이다.

추 대표는 우선 "탄핵 가결 후 딱 한 달이 흘렀다"고 운을 뗀 후, "탄핵은 끝나지 않았고, 권력도 바뀌지 않았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더불어민주당은 오직 '탄핵완수'와 '정권교체'라는 시대적 소명을 향해 달려갈 것"이라며 "낡은 기득권질서를 청산하고 새로운 질서를 만들라는 국민의 명령을 따라 '새로운 시대'를 열겠다"고 강조했다.

'새로운 시대'에선 박정희 체제의 낡은 유산을 끝내야 한다는 점을 강조하고, 재벌특혜와 정경유착, 공안통치, 지역차별과 노동배제 등을 꼽았다. 추 대표는 "우리 사회 곳곳에 뿌리내린 '박정희'와 결별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박정희 체제와 결별...준비된 정당, 안정된 개혁으로 정권교체"

그는 또 박근혜 대통령의 탄핵소추안에 대한 헌법재판소의 조속한 심판도 촉구했다. 추 대표는 "국정농단과 헌정유린으로 무너진 대한민국을 하루빨리 바로 세워야한다"면서 "헌법재판소도 국민의 기대에 따라 최대한 빠르게 인용해주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추 대표는 향후 대선 경선 준비 로드맵을 제시했다. 우선 민주당은 오늘(8일)부터 당내 대선 경선 룰을 마련하기로 했다. 그는 "당내 대선 준비에 돌입할 것"이라며 "당헌당규 상으로는 작년 12월에 이미 마련되었어야 하지만 탄핵 정국을 거치면서 조금 늦어졌다"고 설명했다.

이어 "무엇보다 후보자들의 의견을 충분히 수렴, 모든 후보가 수긍할 수 있는 최적의 경선 룰을 만들겠다"면서 "역대 어느 선거보다 가장 공정하며 중립적인 경선이 되도록 철저히 준비하겠다"고 강조했다.

민주당은 이와 더불어 설 연휴 시작 전 마무리를 목표로 대선 주자들의 예비 후보 등록도 시작할 예정이다. 대선 정책과 공약도 이날부터 준비를 시작한다. 후보들의 면면과 공약을 구체화하면서, 대선 레이스를 본격 시작하겠다는 것이다.

추 대표는 후보별, 계파별 대선 준비가 아닌 '당 중심 대선'을 강조하기도 했다. 그는 "조기 대선 가능성이 구체화되는 상황에서 당 중심 대선은 더욱 절실해지고 있다"면서 "경선의 원칙은 공정성과 중립이며, 본선의 원칙은 포용과 단결이다"라고 말했다.

이어 추 대표는 "올해 대선은 대통령 탄핵으로 빨리 치러질 가능성이 매우 높다"면서 "이번 대선은 불안하고 급조된 세력과 안정되고 준비된 세력의 싸움"이라며 여권보다 상대적으로 안정된 민주당의 이점을 강조했다. 이어 그는 "준비된 정당, 안정된 개혁으로 대한민국 시대교체의 새 장을 열겠다"고 말했다.

"타당연대 국민 열망 높다면, 가능성 언제든 열려있어"

추 대표는 또한 대선 과정에서 다른 당과의 연대 가능성을 열어놓기도 했다. 그는 기자회견 후 질의응답에서 "타당 연대는 정권 교체를 위해 꼭 필요하다는 국민적 열망이 높아진다면 우리당은 항상 '오픈' 돼 있다고 말하겠다"고 전했다.

민주당이 주도할 개혁 과제로는 ▲ 공영방송 독립성 보장 ▲ 가계부채, 고병원성조류독감 대란, 임대차 및 전월세대책, 대·중소기업 상생협력 방안, 청년 실업 대책 등 민생 문제 해결 ▲ 세월호 특별법 통과와 가습기살균제 피해자를 위한 당 차원 노력을 꼽았다. 사회개혁을 위한 추진 기구 '국회 적폐 청산 및 사회대 개혁 특별위원회' 구성도 제안했다.

한편, 질의응답 시간에는 신년기자회견에 대한 질문보다 일명 '개헌보고서' 파동에 대한 질의가 이어졌다. 보고서 출처인 민주당 싱크탱크 민주연구원의 김용익 원장이 지난 4일 사의를 표명한 가운데, 추 대표의 수용 여부가 주목됐기 때문이다. 추 대표는 이에 대해 "단순한 오해를 야기했다는 것만 가지고 징계를 할 순 없다"며 김 원장의 사의 표명에 부정적 입장을 내비쳤다.

특히 추 대표는 개헌보고서 파동 관련 보도는 잘못된 것이라고 강조하면서 "언론이 제기한 것처럼 특정 세력을 위한 문건이었으면 바로 (징계) 처분하겠으나 알려진 사실과 다르다"면서 "여러분이 문제제기한 친문(친문재인)과 비문(비문재인) 간의 (특정 계파)  문건이 아니었으니 사실관계에 따라 처분하겠다"고 말했다.


태그:#추미애, #대선, #문재인, #박근혜, #헌법재판소
댓글10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대공황의 원인은 대중들이 경제를 너무 몰랐기 때문이다"(故 찰스 킨들버거 MIT경제학교수) 주로 경제 이야기를 다룹니다. 항상 배우고, 듣고, 생각하겠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