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사회

포토뉴스

세월호참사 유가족과 생존학생들 '눈물의 위로' 세월호참사 단원고 희생자 부모와 생존학생들이 7일 오후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열린 ‘세월호참사 1천일, 박근혜 즉각퇴진, 황교안 사퇴, 적폐청산 11차 범국민행동의 날’ 무대에 서로를 안아주며 위로하고 있다. ⓒ 권우성
세월호참사 유가족과 생존학생들 '눈물의 위로' 세월호참사 단원고 희생자 부모와 생존학생들이 7일 오후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열린 ‘세월호참사 1천일, 박근혜 즉각퇴진, 황교안 사퇴, 적폐청산 11차 범국민행동의 날’ 무대에 서로를 안아주며 위로하고 있다. ⓒ 권우성
또 다시 눈물바다다. 세월호 참사가 발생한 지 998일만인 2017년 1월 7일, 9명의 생존학생들이 시민들 앞에 섰을 때 집회에 참석한 50만 시민들은 너나없이 그날을 떠올리며 눈물을 감추지 못했다.

7일 오후 5시부터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시작된 새해 첫 촛불집회는 세월호 참사 발생 1000일을 이틀 앞두고 '박근혜는 내려오고, 세월호는 올라오라'를 주제로 개최됐다.

이날 촛불집회는 조속한 세월호 인양과 진상규명을 촉구하기 위한 국민조사위원회 출범 선포와 함께 세월호 참사 생존 학생들이 2년 반만에 첫 공식행사에 등장, 더욱 의미심장한 분위기였다.

본 집회는 세월호 특별조사위원회의 강제해산 4개월만에 '416세월호참사 국민조사위원회'의 출범을 선포하면서 시작됐다.

김해진 416가족협의회 상임운영위원은 "세월호 특별조사위원회가 정부로부터 강제 해산 당한 지 4개월이 됐다. 세월호 특별법을 만들어서 더욱 강력한 특조위를 만들겠지만 그 이전에라도 진실규명을 멈출 수 없기 때문에 시민들이 직접 나서서 국민조사위원회를 출범시킨 것"이라고 말했다.

'세월호 참사 국민조사위원회'는 세월호 참사 피해자와 희생자 유가족들이 직접 나서고 시민들의 집단지성을 모아 세월호 참사의 모든 의혹에 대한 진상규명을 해나가기 위한 민간기구로 지난 5일 창립대회를 열고 12명의 공동대표를 선임했다.

세월호 참사 희생자인 단원고 장준영군의 아버지이자 국민조사위원회 진상규명분과장인 장훈씨는 "참사의 진상규명은 어디까지 해야 하는가 질문에 피해자들이 만족할 때까지라고 대답한다. 그것이 진상규명의 진정한 뜻일 것이다. 진상규명 아직 시작도 못했다. 이제 우리가 시작하자"고 말하며 시민들을 향해 국민조사관이 돼줄 것을 호소했다.

박영대 416세월호참사 국민조사위원회 상임연구위원은 "세월호 참사의 진상규명은 국민적인 관심과 지지, 참여가 없이는 불가능하다. 세월호 참사의 진상규명은 동시에 우리 모두의 의무이자 사명이기도 하다"고 말하며 시민들이 직접 국민조사위에 참여해 줄 것을 제안했다.

박 위원은 "보다 많은 국민들이 세월호에 대한 공부를 했으면 한다. 세월호 참사의 진상규명은 일부 전문가나 활동가들만이 할 수 있는 일이 아니다. 그럴 수도 없고 그래서도 안 된다"고 말하며 "여전히 검토되지 않는 산더미 같은 자료가 있다. 다양한 사람들이 다양한 방식으로 여러 각도에서 검토해야 한다. 컴퓨터, 디자인, 트라우마나 기억에 대한 연구, 해양학, 잠수, 회계 등 전문 분야에 조언해주실 수 있는 분을 찾는다"며 시민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독려했다.

'세월호 참사 1000일 박근혜 즉각 퇴진 황교안 사퇴 적폐청산 11차 범국민행동' 본집회는 오후 5시 45분부터 최영준 퇴진행동 공동상황실장의 사회로 세월호 희생자 304명을 추모하는 묵념과 함께 시작됐다.

전국 여성농민회총연합 김순애 회장, 세월호 미수습자 9명 중 허다윤 아버지 허흥환씨, 416대학생연대 장은하 대표, 전국리멤버 0416대표 권지인씨, 노란리본공작소 총무 정찬민씨, 청와대 게시판에 박근혜 퇴진 교사선언을 했다는 이유로 검찰에 고발당한 전교조 교사들을 대표한 조수진씨 등의 발언에 이어 3년만에 공식석상에 처음 등장한 세월호 생존학생 9명의 등장으로 분위기는 더욱 뜨거워졌다.

촛불 무대에 오른 세월호참사 생존학생들 세월호참사 생존 단원고학생 9명이 7일 오후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열린 ‘세월호참사 1천일, 박근혜 즉각퇴진, 황교안 사퇴, 적폐청산 11차 범국민행동의 날’ 무대에 올라 발언을 하고 있다. ⓒ 권우성
세월호참사 유가족과 생존학생들 '눈물의 위로' 세월호참사 단원고 희생자 부모와 생존학생들이 7일 오후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열린 ‘세월호참사 1천일, 박근혜 즉각퇴진, 황교안 사퇴, 적폐청산 11차 범국민행동의 날’ 무대에 서로를 안아주며 위로하고 있다. ⓒ 권우성
단원고 2학년 7반 김진태, 5반 김선우, 6반 이종범, 5반 박준혁, 1반 설수빈, 3반 양정원, 1반 박도연, 2반 이인서, 1반 장혜진이라고 자신들을 소개한 9명의 청년들은 세월호 생존자로서 이날 첫 촛불집회 무대에 올랐다.

9명을 대표해 발언한 장혜진씨는 "여기 이곳에 서기까지 3년이란 시간이 걸렸다. 그동안 용기를 주신 시민들에게 감사 인사를 꼭 드리고 싶었다"며 가슴에 묻어뒀던 이야기를 풀어나갔다.

"저희는 모두 구조된 것이 아니다. 저희 스스로 탈출했다. 배가 기울고 많은 친구들이 그 안에 있다고 구조해달라고 요구했으나 그들은 지나쳤다. 친구들은 가만히 있으라 해서 가만히 있었고, 헬기가 왔다길래 별일이 아닌 줄 았고 배 안에 있었다. 그런데 사랑하는 친구들과 함께할 수 없고 평생 볼 수 없게 됐다. 저희가 무엇을 잘못했을까.

3년이나 지난 지금 많은 분들이 이제는 조금 무뎌지지 않았느냐고 이야기하신다. 단호히 말씀드리지만 절대 그렇지 않다. 아직도 친구들의 페이스북에 그들을 그리워하는 글들이 올라온다. 때로는 받지 않을 전화도 해본다. 너무 보고 싶어 사진과 동영상을 보며 밤을 새기도 하고 꿈에 나와 달라고 간절히 빌면서 잠에 들기도 한다. 때로는 만날 수 없는 친구가 원망스러울 때도 있지만 그 속에서 나만 살아나온 것이 미안하고 속상할 때가 많다.

우리는 너희들을 절대 잊지 않고 기억하고 있을게. 너희를 만나는 날이 올 때 잊지 말고 18살 그 시절의 모습을 기억해줬으면 좋겠어."

9명의 생존학생들이 "저희를 보면 친구들이 생각날까봐 유가족 부모님을 만나는 것조차 힘들었다"며 3년간 마음 속에 담아뒀던 속내를 털어놓자 전명선 세월호 희생자 가족협의회 운영위원장을 비롯 단원고 희생학생들의 반 대표 부모 8명이 무대에 올라 학생들을 안아주며 진실규명을 위해 함께 해나갈 것을 다짐했다.

대형화면에 표시되는 단원고 희생학생들 사진과 이름 7일 오후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열린 ‘세월호참사 1천일, 박근혜 즉각퇴진, 황교안 사퇴, 적폐청산 11차 범국민행동의 날’에서 세월호참사 유가족들로 구성된 416합창단이 공연하는 가운데, 희생된 단원고 학생들의 사진과 이름이 반별로 대형화면에 나타나고 있다. ⓒ 권우성
아이들 이름보며 눈물 흘리는 유가족들 7일 오후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열린 ‘세월호참사 1천일, 박근혜 즉각퇴진, 황교안 사퇴, 적폐청산 11차 범국민행동의 날’에서 희생된 단원고 학생들의 사진과 이름이 대형화면에 표시되자 유가족들이 눈물을 흘리고 있다. ⓒ 권우성
마지막 발언자로 나선 2015년 416연대 박래군 상임운영위원은 "1000일을 견뎌오면서 제일 많이 들었던 말이 '지겹다'라는 말이다. 심지어 '시체장사 그만두라'는 말로 상처에 소금을 뿌리고 특조위도 세금도둑이라는 비난으로 많은 이들이 세월호를 비난하기에 바빴다"며 지난 1000일 동안의 소회를 밝혔다.

박씨는 또 "이제 우리가 그들에게 돌려주자. '지겹다 내려와라. 모두 감옥 가서 평생 살아라' 세월호 인양하고 진상규명하자. 박근혜 적폐 청산하고, 개혁입법 하고, 새로운 나라 만들자"며 마지막 발언을 마쳤다.

집회 시작 시간인 오후 5시, 50만명(주최측)이 참가한 이날 촛불집회는 오후 7시 30분까지 416합창단 및 평화의 나무 합창단의 '다시, 봄 합창과, 가수 이상은씨의 공연, 세월호 7시간 진실을 위한 소등 퍼포먼스로 이어졌다. 

오후 8시쯤 집회가 끝난 후 세월호 희생자 유가족들과 시민들은 희생학생들의 사진을 들고 청와대를 향해 행진을 했다.
태그:#최순실 게이트, #세월호 1000일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