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검찰 <자료사진>
 검찰 <자료사진>
ⓒ 정민규

관련사진보기


검찰이 정관계 로비 의혹이 끊이지 않고 있는 부산 해운대 엘시티 아파트를 특혜 분양받은 사람들에 대한 전수 조사에 뒤늦게 착수했다. 지역 유력 인사들의 특혜 분양을 확인하고도 수사에 나서지 않고, 심지어 죄도 묻지 않겠다는 기존 태도에서 한발 뒤로 물러난 것이다.

윤대진 부산지검 2차장 검사는 8일 오후 기자들과 만나 "(특혜분양) 43명이 납입한 계약금, 중도금에 대해서 전수조사하고 있다"고 밝혔다. 검찰은 "차명 분양 의혹이 있어서 실 분양자가 누군지, 자금을 누가 냈는지에 대해서 확인할 것"이라며 "새치기 분양 사실을 알고도 분양받았다면 처벌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검찰은 지난달 28일 엘시티 로비 제공 당사자로 지목되고 있는 이영복 청안건설 회장을 구속기소 할 때 특혜 분양 사실을 확인하고도 "분양받은 사람들은 특혜 분양에 대한 인식이 없었을 것"이라며 특혜 분양 대상으로까지 수사를 확대할 뜻이 없음을 내비친 바 있다.

검찰의 이러한 태도 변화는 여론의 압박에 부담을 느낀 것으로 풀이된다. 그동안 지역에서는 특혜 분양을 받은 이들 중 정관계와 법조계, 금융권, 언론사 전·현직 고위 관계자가 포함됐다는 내용이 알려지면서 검찰의 소극적 수사에 대해 의문이 끊이지 않았다.

특혜 분양을 받은 사람들에게는 죄를 묻지 않겠다면서, 정작 특혜 분양을 제공한 혐의로 이영복 회장을 주택법 위반으로 기소한 것도 앞뒤가 맞지 않는다는 지적이 잇따랐다. 사실상 특혜 분양을 받은 사람들이 엘시티 사업의 인허가와 금융권 대출 등에 직·간접적인 영향을 끼칠 수 있는 인사들이란 점에서도 검찰의 태도는 석연치 않다는 비판이 터져 나왔다.

입 닫은 이영복·현기환... 검찰, 부산시 전 경제특보 재소환 방침

해운대 엘시티 로고. 2019년 완공을 목표로 공사가 진행 중인 엘시티는 부산 해운대해수욕장 인근에 101층 1동과 85층 2동의 주거복합단지를 만드는 사업이다.
 해운대 엘시티 로고. 2019년 완공을 목표로 공사가 진행 중인 엘시티는 부산 해운대해수욕장 인근에 101층 1동과 85층 2동의 주거복합단지를 만드는 사업이다.
ⓒ 정민규

관련사진보기


검찰이 특혜 분양으로 수사 범위를 넓혔지만 전반적인 금품 로비 수사는 벽에 부딪힌 상태다. 이 회장이 여전히 입을 굳게 다물고 있고, 현기환 전 청와대 정무수석도 확인된 혐의 이외에는 일체 모르쇠로 일관하면서 검찰은 자금 흐름 파악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검찰 측은 "(이 회장이) 구체적인 자금 사용처는 밝히지 않고 있기 때문에 저희가 동원할 수 있는 과학적인 수사방법들을 동원해서 끈질기게 추적 중인 상태"라며 "추적의 양이 방대해 시간이 소요되고 있다"고 전했다.

일단 검찰은 한 차례 소환한 정기룡 부산시 전 경제특별보좌관을 오는 11일 피의자 신분으로 다시 소환한다는 방침을 정했다. 하지만 이외에 추가 피의자 소환 계획은 아직까지 없는 상황이다.   

애초 관심을 끌었던 이 회장과 최순실씨와의 연관 관계도 드러나지 않고 있다. 검찰은 이 회장과 최씨가 고가의 친목계 모임에 함께 들어있다는 사실까지는 확인했지만 둘이 밀접한 관계라고는 보지 않고 있다. 검찰 측은 "1년 치 통화내역을 조사한 결과 이 회장과 최씨가 통화를 한 번 이상 했다거나, 자금거래를 했다든가에 대해서는 확인된 바가 없다"고 전했다.


태그:#엘시티, #특혜분양, #검찰, #이영보, #현기환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