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새누리당 김무성 전 대표가 지난 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새누리당 비상시국회의에 참석한 뒤 승강기에 오르고 있다.
▲ 승강기에 오른 김무성 새누리당 김무성 전 대표가 지난 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새누리당 비상시국회의에 참석한 뒤 승강기에 오르고 있다.
ⓒ 남소연

관련사진보기


[기사 대체 : 8일 오후 5시 7분]

김무성 전 새누리당 대표가 8일 박근혜 대통령에 대한 탄핵소추안 찬성 입장을 밝혔다. 그는 8일 오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사심 없이 국민의 뜻을 받아들여야 한다"라면서 이 같은 입장을 밝혔다. 지난 1일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를 만나, '4월 퇴진-6월 대선'을 주장하기도 했던 그가 오는 9일 탄핵 표결에 찬성표를 던지겠다고 공식 선언한 것이다.

이로써 새누리당 비주류의 '탄핵호 승선'은 보다 선명해졌다고 볼 수 있다. 앞서 비주류(비박근혜) 중심의 '당내당(黨內黨)' 격 모임인 비상시국회의는 '4월 퇴진-6월 대선' 당론 결정에 합의했다가, 지난 3일 촛불집회 이후 "(조기퇴진 관련) 대통령 입장 표명과 관계 없이 탄핵 표결에 참여하겠다"고 '갈팡질팡' 행보를 보인 바 있다.

"새누리당 내에서 탄핵에 앞장서겠다"고 선언했다가 박 대통령의 3차 대국민담화 이후 '4월 퇴진-6월 대선'이 보다 합리적이라면서 오락가락한 김 전 대표의 입장도 이와 같은 선상에 있었다. 김 전 대표가 새누리당 비주류에 가장 큰 영향력을 미치는 점을 감안하면, 그의 행보가 비상시국회의의 결정에 영향을 미쳤다고도 볼 수 있다.

"집권여당 대표 지낸 사람으로서 정신적으로 큰 부담 가졌던 건 사실"

이에 대해 김 전 대표는 "집권여당의 대표를 지낸 사람으로서 정신적으로 큰 부담을 가졌던 것도 사실"이라면서 앞서 자신이 '4월 퇴진'을 주장하면서 탄핵 동참을 망설였던 이유를 밝혔다. 그러나 "정말 피할 수 있다면 피하고 싶었지만, 국민께서 탄핵은 올바른 선택이고 피할 수 없는 운명이라고 하시는 만큼, 국민의 뜻을 받아들여야 한다고 판단했다"라고 밝혔다.

특히 그는 "최고 권력에 의한 권력 남용 및 사유화, 측근 비리가 줄어드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탄핵의 효력을 강조하기도 했다. 그는 "탄핵 표결은 헌정 질서를 바로 잡기 위한 헌법 절차로, 집권을 꿈꾸는 정치 주체들은 헌법적 절차를 존중하고 그 결과에 무조건 승복해야 한다"라고 말했다.

다만, 야당에서 탄핵사유로 명시한 '세월호 7시간'과 "탄핵 가결 시 대통령 즉각 퇴진과 국무총리 교체"를 주장하는 문재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 등에 대해서는 날을 세웠다.

그는 기자회견 후 기자들과 만나 "일부 야권의 정치 지도자가 탄핵 가결 이후 대통령이 즉각 사임해야 한다고 주장하는데, 성숙한 정치 문화를 위해서라도 그런 주장은 즉각 포기해야 한다"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야당이 일관되지 못하고 자기모순적인 것이 많았다"라면서 "대통령이 총리를 국회에 추천해달라고 했는데도 거부하고, 지금 와서 황교안 총리를 부정하는 것은 국민 앞에 무책임의 극치를 보여주는 것이라고 생각한다"라고 비판했다.

김 전 대표는 자신이 직접 야당에 세월호 참사 책임을 탄핵 사유에서 빼달라고 요청했다고 밝히기도 했다. 그는 "그것은 탄핵 사유에 해당하지 않는다고 생각한다"라면서 "야당 측에 빨리 이것을 빼달라고 요구했다"라고 말했다. 이어 김 전 대표는 "그게 탄핵 가결 확률을 높이는 것이기 때문에 뺏으면 좋겠다고 했는데 야당이 설왕설래하다가 결론이 안 난 것으로 들었다"라고 주장했다.

이미 유승민도 탄핵 찬성 공언... 탄핵 가결 가능성 높아져

유승민 새누리당 의원이 지난6일 박근혜 대통령과 당 지도부 회동 후 열린 의원총회에서 생각에 잠겨 있다.
 유승민 새누리당 의원이 지난6일 박근혜 대통령과 당 지도부 회동 후 열린 의원총회에서 생각에 잠겨 있다.
ⓒ 남소연

관련사진보기


그러나 이 같은 비판이 9일 예정된 탄핵 표결에 큰 영향을 미치진 않을 것으로 보인다.

당장 김 전 대표가 직접 탄핵 찬성 입장을 밝히면서 여당 비주류의 갑작스러운 이탈 가능성은 현저히 낮아졌기 때문이다. 비상시국회회의의 대변인 격인 황영철 의원은 이날 "탄핵 찬성표가 220명 정도는 될 것 같으냐"는 질문에 "가능성이 있다"고 답하기도 했다. 비상시국회의가 줄곧 확신했던 '35표'를 상회하는 여당 내 탄핵표가 나올 것이라고 예상한 것이다.

김 전 대표와 함께 비주류의 '투톱'으로 꼽히는 유승민 의원도 이날 김 전 대표보다 먼저 탄핵 찬성을 선언했다.

그는 이날 '정의로운 공화국을 위한 전진'이라는 제목의 보도자료를 통해 "대통령은 왕이 아니라 법 앞에 평등한 공화국의 시민"이라며 "그 어떤 정치적 계산도 하지 않고, 오로지 정의가 살아있는 공화국만을 생각하며 탄핵소추안 표결에 임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진실을 알고 있는 대통령 본인의 입으로 진실을 밝히고 국민께 사죄하고 법적·도덕적·정치적 책임을 다하겠다는 약속을 해주길 바랐다"라면서 "11월 4일의 담화에서 대통령의 고해성사, 반성과 사죄 그리고 책임을 지겠다는 약속을 기대했지만 그 기대가 무너졌다"라고 비판했다.

특히 유 의원은 자신의 결정은 박 대통령의 죄목을 적시한 검찰의 공소장에 근거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지난 11월 20일, 검찰의 공소장을 읽고 탄핵은 불가피하다고 생각했다"라면서 "공소장에 대한 상식이 탄핵이라는 결론으로 저를 이끌었다"라고 강조했다. "지금의 검찰 지휘부는 모두 대통령과 그 측근의 손으로 임명한 사람들인데, 과연 증거도 없이 현직 대통령에게 죄를 뒤집어 씌워 피의자로 입건하는 것은 상식적으로 불가능한 일"이라는 것이다.

박 대통령이 대국민담화를 통해 국회에 자신의 거취를 맡기면서도, 혐의를 인정하지 않는 자세 또한 '어불성설'이라고 비판했다. 유 의원은 "헌법과 법률을 위배한 사실이 없었다면 광장에 아무리 많은 촛불이 켜져도 스스로 물러날 이유가 없는데, 대통령의 담화는 앞뒤가 맞지 않는 모순만 드러냈다"라고 지적했다.

그는 끝으로 탄핵 이후의 상황에 대한 고민도 전했다. 유 의원은 "대한민국은 왕조가 아니라 민주공화국"이라면서 "탄핵은 지난 날의 잘못에 대한 단죄이지만, 정의로운 공화국을 만드는 정치 혁명의 시작이 돼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태그:#유승민, #탄핵, #박근혜, #새누리당, #최순실
댓글5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