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김재열 제일기획 사장이 7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최순실 국정농단 의혹 진상규명을 위한 국정조사 특위 2차 청문회에 출석해 김종 전 문체부 차관과 관련한 의원 질의에 답한 뒤 고개를 숙이고 있다.
 김재열 제일기획 사장이 7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최순실 국정농단 의혹 진상규명을 위한 국정조사 특위 2차 청문회에 출석해 김종 전 문체부 차관과 관련한 의원 질의에 답한 뒤 고개를 숙이고 있다.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장제원 의원(아래 장): "아니 그러니까 누가 결정했습니까? 16억 후원을? 위증하지 마세요!"
김재열 제일기획 사장(아래 김) : "예..."
장 : "누가 결정했습니까?"
김 : "정확하..."
장 : "누가 결정했어요?"


김 : "삼성... 전자에서 후원했습니다."
장 : "전자? 전자의 누가 결정했습니까?"
김 : "누가... 저 결정했는지는 정확히 모르겠습니..."


장 : "김재열 증인. 여기가 그런 자리가 아닙니다. 본인이 전결 권한이 없지 않습니까? 16억 정도의 금액은. 그럼 삼성전자의 누가, 누구에게 보고를 했고, 그것이 미래전략실장입니까? 이재용 부회장입니까? 누굽니까? 삼성전자 누굽니까?"
김 : "삼성전자의 글로벌마케팅그룹이라는..."


7일 국회에서 열린 박근혜 정부의 최순실 등 민간인에 의한 국정농단 의혹사건 진상규명을 위한 국정조사 특별위원회(아래 최순실 국조특위) 2차 청문회장. 장제원 새누리당 의원은 김재열 제일기획 사장을 다그쳤다. 그리고 최순실씨의 조카 장시호씨가 운영한 동계영재센터에 제일기획이 지원한 16억 원이 "삼성전자로부터 나온 것"이라는 사실을 끄집어냈다.

김 사장은 이에 앞서 '동계스포츠영재센터 16억 원 후원을 누가 했느냐'는 질문에 대해 "삼성과 얘기 안했다"라고 말했다. 하지만 그는 장 의원의 질문에 뒤늦게 "삼성전자가 후원했다"라고 말을 바꿨다. 김 사장의 이날 청문회 발언은 곧장 위증 논란으로 이어졌다.

"삼성과 얘기 안했다"고 했다가 "16억원은 삼성전자 돈"

최순실의 조카 장시호가 7일 오후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박근혜 정부의 최순실 등 민간인에 의한 국정농단 의혹사건 진실규명을 위한 국정조사특위 제2차 청문회'에 출석하고 있다. 서울구치소에 구속 수감중인 장시호는 국회의 동행명령장을 받고 오후 3시 30분부터 청문회에 참석했다.
▲ 장시호, 동행명령장 받고서야 청문회 출석 최순실의 조카 장시호가 7일 오후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박근혜 정부의 최순실 등 민간인에 의한 국정농단 의혹사건 진실규명을 위한 국정조사특위 제2차 청문회'에 출석하고 있다. 서울구치소에 구속 수감중인 장시호는 국회의 동행명령장을 받고 오후 3시 30분부터 청문회에 참석했다.
ⓒ 사진공동취재단

관련사진보기


동계스포츠영재센터는 2018년 평창 동계올림픽의 이권을 노리고 최씨 일가가 세운 회사라는 의혹을 받고 있다. 장시호씨도 이날 청문회에서 "센터는 최순실씨가 세우라고 해서 만든 것"이라고 말했다. 김종 전 문화체육관광부 2차관은 삼성 등을 상대로 영재센터에 16억 원을 후원하도록 강요한 혐의를 받고 있다. 하지만 김 전 차관은 이날 청문회에서 "(삼성쪽에) 후원을 제안한 사실이 없다"라고 부인했다.

지난 검찰 조사로 삼성이 지난해 9월부터 올해 2월까지 영재센터에 제일기획을 통해 16억원을 지원한 것이 밝혀졌다. 삼성은 최씨의 딸 정유라씨의 승마 활동에 이어 조카의 영재센터까지 지원한 것이 드러나면서, 박 대통령의 비선실세를 조직적으로 관리한 것 아니냐는 비판이 제기돼 왔다.

물론 당초 검찰은 장씨 등 조사와 제일기획 압수수색 등을 통해 영재센터 후원금이 삼성전자로부터 나온 것으로 파악하고 있었다. 김 사장도 이를 알고 있었지만, 이날 청문회에선 삼성과의 연루설을 부인하다가 결국 시인했다. 대신 삼성 후원금 16억 원이 삼성전자 글로벌마케팅그룹에서 나왔다는 사실은 이번에 처음 알려진 것.

김 사장은 또 "제가 (동계스포츠영재센터) 후원을 결정하지 않았다"라고도 했다. 이어 "삼성전자 글로벌마케팅에서 후원했다는 얘기는 사후보고로 들었다"라고 그는 덧붙였다. 대신 그룹 차원에서 후원이 결정됐는지 여부에 대해선 구체적으로 밝히지 않았다.

김재열 사장은 제일기획에서 스포츠사업 총괄 사장이다. 김 사장은 이건희 회장의 둘째 딸인 이서현 삼성물산 패션부문 사장의 남편이다. 대한빙상경기연맹 회장을 지냈고, 2018 평창동계올림픽대회 부위원장을 맡고 있다. 김 사장이 장씨의 후원 과정에 개입하지 않았다고 밝히면서, 결국 삼성 그룹 차원에서 최씨일가에 대한 지원이 조직적으로 이뤄졌다는 지적이 더욱 힘을 받게 됐다.


태그:#김재열 사장, #장시호, #최순실게이트, #이재용 부회장
댓글5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대공황의 원인은 대중들이 경제를 너무 몰랐기 때문이다"(故 찰스 킨들버거 MIT경제학교수) 주로 경제 이야기를 다룹니다. 항상 배우고, 듣고, 생각하겠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