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고영태 전 더 블루케이 이사가 7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순실 국정농단 의혹 진상규명을 위한 국정조사 특위 2차 청문회에 증인으로 출석해 의원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고영태 전 더 블루케이 이사가 7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순실 국정농단 의혹 진상규명을 위한 국정조사 특위 2차 청문회에 증인으로 출석해 의원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 남소연

관련사진보기


'국정 농단' 주요 피의자로 지목된 최순실씨(개명 후 최서원)와 관련해 "세월호의 노란 색만 봐도 좋게 생각하지 않았다"는 증언이 나왔다.

고영태 전 더블루케이 이사는 7일 국회 '박근혜 정부의 최순실 등 민간인에 의한 국정농단 의혹사건 진상규명을 위한 국정조사' 2차 청문회에 증인으로 출석해 이같이 말했다.

고 전 이사는 이어 '세월호 당일 최순실씨가 박 대통령과 함께 있지는 않았던 거죠'라는 손혜원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질문에 "네 그렇다, 그때 제가 (최순실씨와) 통화 됐기 때문에, 제가 오전에 원단 사러 시장에 가는데 관련해 컨펌(confirm·확인)을 받아야 해서"라고 말했다.

이에 손 의원은 "세월호 참사가 나서 난리였는데 그 시간에 최씨와 원단 관련한 통화를 했느냐"며 이를 비판했다. 고 전 이사는 "처음에 '전원구조' 기사를 보고 안도의 한숨을 쉬었다, 그런 뒤 시장에 가서 볼일을 봤다"라고 말했다.

고 전 이사는 "(최순실씨와) 많이 싸웠다"라는 얘기도 했다. "말도 안 되는 지시를 직원들에게 많이 했다. 제가 주말도 명절도 없이 일을 많이 했는데, 고생도 많이 했는데 (제게) 막말을 한다든지 종을 부리듯 한다든지, 그런 게 계속 쌓여서 폭발하게 된 것"이라는 설명이다.

한편 청문회에 함께 증인으로 출석한 차은택 전 창조경제추진단장은 최순실씨와 관련해 "최씨 앞에서 우리가 한 마디 거들기도 힘들다. 최순실씨가 말하면 직원들이 받아서 정리하는 식"이라며 최씨의 태도에 대해 설명했다.

그는 '최순실씨가 좀 산만한 편인가'라 묻는 손혜원 의원에 "좀 그런 편이다"라고 답변했다.

차 전 단장은 세월호 참사와 관련해 "국민의 한 사람으로서 굉장히 안타깝게 생각한다"면서, '최순실씨는 어떤 사람인가'라고 묻는 질문에 대해 "대한민국에 다시는 이런 일(국정 농단)이 생겨서는 안 된다고 생각한다. 오늘 의원님들 앞에 모든 사실을 밝히려고 나왔다"라고 말했다.


태그:#최순실, #세월호, #국정농단, #전원구조, #세월호 참사
댓글3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라이프플러스 에디터. 여성·정치·언론·장애 분야, 목소리 작은 이들에 마음이 기웁니다. 성실히 묻고, 세심히 듣고, 정확히 쓰겠습니다. Mainly interested in stories of women, politics, media, and people with small voice. Let's find hope!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