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대구지역 44개 단체로 구성된 '2016대구경북 인권주간 조직위원회'는 5일 오전 대구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5대 인권뉴스를 발표했다.
 대구지역 44개 단체로 구성된 '2016대구경북 인권주간 조직위원회'는 5일 오전 대구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5대 인권뉴스를 발표했다.
ⓒ 조정훈

관련사진보기


오는 10일 세계인권선언일 68주년을 앞두고 대구경북 시민단체들이 인권침해 사례를 조사한 결과 다양한 영역에서 인권침해가 벌어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인권운동연대와 인권실천시민행동 등 44개 단체로 구성된 '2016대구경북 인권주간 조직위원회'는 5일 오전 대구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대구경북 5대 인권뉴스와 인권주간 사업을 발표했다.

인권조직위가 이날 발표한 5대 인권뉴스는 ▲ 대구와 경북교육청이 역사교과서 국정화 반대 시국선언을 한 교사들에 대한 징계 ▲ 낙동강 녹조와 기생충, 실지렁이 창궐 ▲ 경주 지진과 원전에 대한 안전 문제 ▲ 성주 사드배치에 주민들의 촛불 반대 투쟁 ▲ 129명 생활인 사망한 '대구시립희망원' 사건 등이다.

인권조직위는 "역사교과서 국정화 반대 시국선언에 대구에서만 998명이 참여해 130명의 교사가 '주의'나 '경고' 등의 행정처분을 받았다"며 "정권의 교육정책에 반대하는 교사의 목소리를 징계와 탄압으로 억압하는 것은 박근혜 정권의 반인권적인 모습을 그대로 드러내 주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식수원인 낙동강에 녹조와 기생충에 이어 실지렁이까지 창궐한 일은 매년 주요한 인권침해 사례로 꼽히고 있다"며 "토건신화의 잔재인 댐 공사, 4대강 사업으로 맑게 흐르던 강은 오염되고 평화롭게 살던 주민들의 삶은 파괴되고 있다"고 강조했다.

인권조직위는 또 "경주 인근에 벌어진 지진으로 인하여 원전 위험에 대한 시민들의 환경권에 대한 요구가 높았다"며 "더 이상 한반도는 지진으로 인하여 안전지대가 아니기에 원전은 시민들의 근본적인 생존권과 환경권을 침해하므로 원전은 당장 폐쇄되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성주와 김천을 비롯한 시도민들의 반대의견을 일방적으로 무시하고 국방부를 중심으로 사드 배치를 강행한 것과 대구희망원 사건은 '복지'라는 명분과 '종교시설'이라는 논리를 내세워 대규모 시설에서 발생하는 구조적인 폭력에 침묵하고 있었다고 비판했다.

이날 5대 인권뉴스 외에도 노동인권과 사회권, 자유권, 환경권, 교육권 등에서 모두 43개의 인권뉴스가 선정되었다. 인권조직위는 인권뉴스 분석과 총평을 통해 "모든 영역에서 인권침해가 광범위하게 벌어지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고 밝혔다.

인권조직위는 기자회견문을 통해 "박근혜 정부의 실정과 가진 자를 위한 정책으로 사회적 소수자와 민중들의 삶이 더욱 악화일로를 걷고 있다"며 "대구경북 시도민을 비롯하여 국민들은 박근혜 퇴진을 요구하면서 인권의 촛불을 들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인권은 인간의 존엄을 짓밟는 억압과 차별에 호통치는 투쟁하는 자들의 목소리"라며 "힘겹지만 당당하게, 분노하지만 희망을 버리지 않고 우리 함께 가장 낮은 곳에서 인권을 향한 우리의 목소리를 다시 외치자"고 강조했다.

한편 인권조직위는 오는 9일까지 인권주간을 설정하고 '삶-인권을 노래하라'는 주제로 하는 다양한 인권행사를 진행한다. 오는 7일에는 대구YMCA 100주년기념관에서 '인권의 탈도덕화, 인권의 정치를 위한 강연회'를 개최하고 9일에는 '희망원, 어디로 가야 하나'를 주제로 대구시립희망원의 인권유린 및 시설비리 사건의 올바른 문제해결을 위한 대책을 마련한다.


태그:#인권뉴스, #대구경북인권주간 조직위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대구주재. 오늘도 의미있고 즐거운 하루를 희망합니다. <오마이뉴스>의 10만인클럽 회원이 되어 주세요.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