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지난 12일 서울에서 열린 '공무원노동자 (민중) 총궐기대회' 참가자에 대해 신분상 불이익 처분 등의 방침을 내세워 전국공무원노동조합으로부터 반발을 받았던 자치단체장들이 '유감'을 나타냈다.

민중총궐기대회를 앞두고 행정자치부는 공무원들의 사실상 불참을 유도하는 지침을 전국 광역자치단체에 내려 보냈다. 경남도는 지난 9일 시·군청 공무원단체 업무담당자와 영상회의를 통해 '불법행위 사전 방지'를 요청했다.

그 뒤 양산, 진주 등 일부 자치단체에서는 '참가자 명단 제출 요구'와 '인원수 하향 조정', '참가자 징계', '참가 자제' 등을 각 부서장한테 제시했다.

권민호 거제시장은 거제시청 앞에서 손팻말들 들고 1인시위하는 공무원노조 간부에게 '욕설'을 해 논란을 빚기도 했다. 양산시는 12일 '시민 걷기대회'에 공무원이 참석하도록 하고 민중총궐기대회에 참여하지 못하도록 했으며, 고성군은 면담 등을 통해 불참을 유도했다.

그로 인해 공무원노조의 반발을 샀다. 권민호 거제시장에 대해, 공무원노조 거제시지부는 성명을 통해 비난했다. 민주노총 경남본부는 "시대착오적인 홍준표 경남지사와 시군 단체장들의 경거망동을 규탄한다"는 제목의 성명을 내기도 했다.

전국공무원노조 경남본부 간부가 고성군청 앞에서 1인시위 하고 있다.
 전국공무원노조 경남본부 간부가 고성군청 앞에서 1인시위 하고 있다.
ⓒ 공무원노조

관련사진보기


또 공무원노조 간부들은 고성군청 앞 등에서 1인시위를 벌여 '노동탄압하지 말라'고 했다. 공무원노조는 "집회 신고가 된 합법적인 집회였고, 자치단체는 부당노동행위를 하고 있다"며 "박근혜 불법정권을 옹호하기 위해 국민들의 목소리를 외면하고 공무원 노동자를 탄압한 것"이라 했다.

이에 양산시장과 고성군수는 '유감'을 표시했다. 양산시장은 공무원노조 양산시지부에 보낸 '노조 활동 보장과 부당노동행위 등 요구사항에 대한 답변'을 통해 "직원들을 보호하고자 하는 선의의 목적으로 발생한 일련의 사항에 대해 유감스럽게 생각한다"고 했다.

그러면서 양산시장은 "대회 참가자 명단은 현재 존재하지 않고, 어떠한 형태의 인사 불이익도 없을 것이며, 향후 합법 집회 참가 등 정당한 노조 활동에 대한 어떠한 방해행위도 없을 것"이라 했다.

고성군수가 전국공무원노동조합 고성군지부에 보낸 회신 공문.
 고성군수가 전국공무원노동조합 고성군지부에 보낸 회신 공문.
ⓒ 윤성효

관련사진보기


고성군수도 회신문을 통해 "일련의 사항에 대해 유감스럽게 생각한다"면서 "참가자에 대한 인사와 근무성적평정 불이익 등 어떠한 형태의 인사상 불이익도 없을 것이고, 향후 합법 집회 참가 등 정당한 노조 활동에 대한 어떠한 방해행위도 없을 것"이라 했다.

공무원노조 경남본부장을 겸하고 있는 배병철 거제시지부장은 "지난 주 18일 거제시청 열린시장실에서 공무원노조 거제시지부 운영위원 등이 참석한 자리에서 권민호 시장이 미안하다는 말을 했고, 그래서 일단락 지었다"고 말했다.

한편 공무원노조 경남본부는 '유감' 내지 '사과'하지 않은, 다른 시군청에 대해 투쟁 수위를 높이기로 하고, 고발 등을 검토하고 있다.


태그:#전국공무원노동조합, #민중총궐기대회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부산경남 취재를 맡고 있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