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영남대 총학생회가 9일 오후 박근혜 대통령의 하야를 촉구하는 시국선언을 한 가운데 일부 참가자들이 하야 촉구 손피켓을 들어보이고 있다.
 영남대 총학생회가 9일 오후 박근혜 대통령의 하야를 촉구하는 시국선언을 한 가운데 일부 참가자들이 하야 촉구 손피켓을 들어보이고 있다.
ⓒ 조정훈

관련사진보기


최순실 게이트와 관련해 박근혜 대통령의 하야를 촉구하는 시국선언이 봇물을 이루고 있는 가운데 대구 변호사들과 전문직 단체들도 연이어 동참하고 있다.

대구지방변호사회 소속 변호사들은 10일 시국선언을 통해 "박근혜 대통령은 헌법에 의하여 국민으로부터 부여받은 신성한 권리와 의무를 스스로 방기하고 가장 저열한 방법으로 법치주의를 훼손했다"며 사퇴를 촉구했다.

이재동 대구지방변호사회 회장 등 소속 변호사 101명은 "대통령과 가까운 일단의 무리들은 아무런 직책이 없이 대통령의 권한을 사적으로 공유하면서 철저히 자신들의 이익을 챙기고 국정을 농단했다"며 "이를 막아야 할 책임있는 공직자들은 그 임무를 게을리하여 이를 묵인하거나 동조하였음이 만천하에 드러났다"고 비판했다.

대구변호사회는 이어 "박근혜 대통령은 앞으로 국정을 이끌어 나갈 능력과 자질이 없음을 스스로 인정하였다"며 "더 이상 국민들이 희생되는 일 없이 지금의 혼란을 수습하고 무너진 국가의 기강을 새로 세우기 위하여 박근혜 대통령의 사퇴를 요구한다"고 밝혔다.

이들은 또 박 대통령이 진실을 고백하고 법률과 역사의 심판을 받아야 한다며 사법적 책임을 질 것을 요구했다. 이날 시국선언에 참여한 변호사들은 대구변호사회에 소속된 578명 중 101명이다.

이재동 대구변호사회 회장은 "대구가 보수적이고 박근혜 대통령을 당선시킨 절대적 역할을 한 곳이기 때문에 우리가 나서야 된다는 생각으로 시국선언을 준비했다"며 "지난 7일부터 참여자를 모집했는데 많은 변호사들이 참여했다"고 말했다.

대구경북 전문직 단체들도 박근혜 퇴진 요구

5일 오후 대구 2.28기념공원에서 열린 박근혜 퇴진 시국집회에 참석한 시민이 손피켓을 들고 있다.
 5일 오후 대구 2.28기념공원에서 열린 박근혜 퇴진 시국집회에 참석한 시민이 손피켓을 들고 있다.
ⓒ 조정훈

관련사진보기


이에 앞서 지난 9일에는 건강사회를위한약사회 대구지부와 대구경북인도주의실천의사협의회, 대구경북민주화교수협의회 등으로 구성된 대구경북전문직단체협의회(대경전단협)도 박근혜 대통령의 사퇴를 요구하는 성명서를 발표했다.

대경전단협은 박근혜 정부의 헌정질서 유린행위로 최순실 국정농단, 미르재단과 K스포츠재단 설립과정에 박 대통령이 관여하고 재벌총수들로부터 모금, 박 대통령이 최순실을 감싸고 성의없는 사과를 한 것 등을 들었다.

대경전단협은 "현재까지 드러난 정황을 볼 때 박근혜 대통령의 일련의 행위는 대한민국 형법이 정한 뇌물수수죄, 공무상비밀누설죄의 공동정범에 해당한다"며 "문제는 이것이 개별적인 형사법 위반의 문제가 아니라 나라의 근본 질서를 규정한 헌법을 정면으로 위배하여 국정의 최고책임자가 헌법을 파괴하였다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들은 "대통령은 국민의 요구에 아무런 답을 하지 않는 불통의 정치를 계속하고 있다"며 "영덕 핵발전소 건설, 성주 사드배치, 국정교과서 강행 등 박근혜정부의 민주주의 말살 정책은 즉각 중단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대경전단협은 "박 대통령은 실정법을 위반한 범죄자이자 민주주의를 압살한 헌법의 파괴자로서 더 이상 대통령의 직무를 수행할 수 있는 정당성을 상실했다"며 "대통령직을 사임하고 즉각 물러나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국회는 박 대통령과 최순실 등 헌정 유린 행위를 한 이들에 대한 조사를 하기 위해 특별검사를 임명하는 특별법 제정과 특검을 통한 철저한 진상 조사를 촉구했다. 또한 영덕핵발전소 건설사업과 성주 사드배치 사업, 국정교과서 추진을 즉각 중단하라고 요구했다.


태그:#박근혜사퇴, #최순실게이트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대구주재. 오늘도 의미있고 즐거운 하루를 희망합니다. <오마이뉴스>의 10만인클럽 회원이 되어 주세요.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