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지난달 30일, 박근혜 대통령은 청와대 비서관을 교체하면서 민정수석에 대검 중수부장 출신인 최재경씨를 임명하였다. 청와대 민정수석은 국내 수사업무, 공직자 인사검증, 검찰 등의 인사결재를 진행해 실질적인 인사권을 가지고 있다. 또한 국민여론 동향 파악, 대통령 측근 비리를 감찰한다. 이로인해 청와대 정부, 홍보 등 총 10개 수석비서관 중 민정수석은 가장 큰 권력을 가지고 있다.

전임 민정수석이자 국정농단의 중심에선 우병우 전 수석은 검찰을 통제하는 통로가 됐고, 권력의 집중과 왜곡의 중심에 섰다. 실제 <조선일보>를 통해 검찰 수사를 받으러 간 우 전 수석이 팔짱을 낀 채 웃고 있는 모습이 공개되기도 했다. 민주사회를 위한 변호사 모임(민변)은 지난 1일 민정수석을 '폐지되거나 원래 취지에 맞게 민심을 수렴하는 기구로서 축소되어야 할 개혁 대상'으로 지목한 바 있다.

민변은 최재경 민정수석 발탁을 두고 "대표적 정치검사 임명"이라며 심각한 우려를 표했다. "최재경씨는 이명박 대통령의 후보시절 BBK 주가조작 사건 무혐의 결정, 내곡동 사저 땅 헐값 매입 사건 무혐의 결정, 총리실 민간인 불법사찰 사건의 정치적 결정 등 편향된 수사로 MB정부에서 승승장구한 정치검사"라는 것. 또한 "검찰 장악력이 높아 현직 대통령의 방패막이로 나서 수사를 막아설 과제를 수행하기에 더없는 적임자"라고 비판했다.

최재경 민정수석이 있는 한 대통령에 대한 검찰의 수사가 제대로 진행되기 어렵다는 설명이다. 민변은 "이번 사태에 관하여 국회를 통한 상설특검 대신 별도의 특검법에 의한 특검을 실시하는 것이 전적으로 온당"하다고 주장했다.  

덧붙이는 글 | 본 기사는 미디어오늘, 바꿈 홈페이지에도 기재됩니다. 오마이뉴스는 본인이 직접 작성한 글에 한해 중복게재를 허용합니다. 바꿈은 민주사회를 위한 변호사모임(민변) 성명을 참고해 이 카드뉴스를 만들었습니다.



태그:#박근혜, #청와대, #최재경, #민정수석, #하야
댓글1

세상을 바꾸려면 바꾸는 방법도 바꾸어야 합니다. 바꿈은 단 5년의 프로젝트로 단체를 키우지 않습니다. 흩어져 있는 다양한 단체들과 네트워킹하여 공동으로 행동하고, 수많은 양질의 컨텐츠를 카드뉴스 등으로 쉽고 재미있게 가공해 대중적으로 확산하고 있습니다. 세대가 함께 미래를 준비하기 위해 청년 및 청년단체가 주축이 되어 함께하고 있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