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11.09 15:07최종 업데이트 18.09.21 16:23

박근혜대통령 대선 직후 문고리 3인방등 퇴직위로금 지급 ⓒ 고정미



'청와대 문건 유출' 의혹 한가운데 선 이른바 '문고리 3인방(이재만·안봉근·정호성 전 비서관)'이 지난 2012년 12월 19일 대선 직후인 크리스마스 이브 당시 박근혜 대통령 당선인에게 퇴직위로금을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 위로금은 의원실을 정리하며 후원회 기부금을 청산하는 과정에서 지출한 돈이었다. 3인방을 향한 박 대통령의 '내 식구 챙기기'가 돋보이는 대목이다. 이 인사들은 현재 '박근혜-최순실 게이트'의 또 다른 문고리로 검찰의 집중 수사 대상이 됐다.




특히 이들은 퇴직위로금을 받은 지 불과 3개월 뒤인 2013년 3월께 의원실 보좌진에서 청와대 비서관 직함으로 바꿔달고 박 대통령과 다시 만났다. '문고리 3인방' 뿐 아니라, 함께 동고동락했던 비서 3인도 퇴직위로금을 지급 받았으며, 이들 또한 지급 뒤 곧 3급, 4급 직급 행정관으로 청와대에 입성했다. 




퇴직위로금의 출처는 '후원회 기부금'으로 들어온 '선거비용 외 정치자금'이었다. 8일 <오마이뉴스>가 입수한 박 대통령의 새누리당 의원 시절 '2012년도 정치자금 수입·지출부' 내역을 보면, 2012년 12월 24일, 지출 항목에 '퇴직위로금'과 그 돈을 받은 6인의 명단이 적혀있다.




당시 기록에는 이재만(보좌관), 정호성(비서관), 안봉근(비서관) 등 보좌관·비서관 직급에 각각 300만 원의 후원금이 지출된 것으로 나타났다. 이아무개·김아무개·서아무개 비서가 그보다 100만 원 적은 200만 원씩 지급 받은 것으로 파악됐다.




퇴직위로금에 떡값까지, 끈끈했던 3인방과 박 대통령 




이뿐 아니라, 박 대통령은 의원 시절 문고리 3인방에게 명절과 휴가 때마다 '떡값'을 제공한 것으로 알려졌다. <경향신문> 8일자 보도에 따르면, 2005년 2월 4일 당시 박 의원은 이재만, 정호성, 안봉근 보좌진에 각 100만 원씩 '구정격려금'을 보냈다. 그해 추석에는 추석격려금 100만 원을, 여름인 7월에는 휴가비를, 12월 29일에는 100만 원의 연말 격려금을 입금하기도 했다. 




이렇듯 박 대통령의 살뜰한 포상을 받은 문고리 3인방은 대선 후보 시절부터 지금까지 박 대통령을 둘러싼 '그림자 실세', '환관 권력' 등으로 비유돼 왔다. 그 인연은 1998년 박 대통령이 대구 달성군에서 본격적으로 정치판에 뛰어들 때부터 시작될 정도로 끈끈하다. 최근 '최순실 게이트' 뿐 아니라 박 대통령 후보 시절부터 당내에서 이들의 퇴진을 주장하는 등 우려가 제기돼 왔던 이유다(관련 기사 : '문고리 3인방'을 둘러싼 어두운 그림자).




이들이 청와대에서 맡은 역할은 의원실 보좌진으로서 수행했던 것과 별반 다르지 않았다. 이재만 전 보좌관은 보좌관 시절 당시 박 의원의 정책을 도맡아 사실상 의원실의 '왕보좌관' 역할을 했는데, 청와대로 일터를 옮기고 나서도 총무비서관으로 청와대 안살림을 관리하거나 인사위원회 고정 멤버로 활동하는 등 '큰형님' 역할을 놓지 않았다.




안봉근 전 비서관은 의원실 시절 그대로 박 대통령을 수행, 경호했다. 참고로, 그가 관리한 제2부속실은 최순실씨가 박 대통령의 의상을 관리하는 장면이 녹화된 CCTV에 함께 등장하는 이영선 전 행정관이 속했던 곳이기도 하다.



정호성 전 비서관은 정무와 메시지를 담당한 경력 그대로 제1부속 비서관으로서 보고서를 취합, 보고하거나 대통령의 일정과 메시지를 조율하는 역할을 담당했다 .




'박근혜-최순실 게이트' 뇌관으로 전락한 그림자 권력



 

'문고리 권력' 3인방 중 이재만 청와대 총무비서관(좌)과 안봉근 제2부속 비서관(우) ⓒ 오마이뉴스





당의 우려가 현실이 되기까지는 4년이 채 걸리지 않았다. 현재 3인방은 검찰로부터 '박근혜-최순실 게이트'의 핵심 의혹인 기밀 유출 과정을 조력했다는 의심을 받고 있다. 정호성 전 비서관은 이미 '공무상 기밀누설 혐의'로 구속돼 검찰 수사가 진행 중이다. 정 전 비서관은 외교·안보·경제 관련 대외비 문서를 최씨에게 건넨 혐의로 추궁 받고 있다. 




나머지 이재만 전 비서관, 안봉근 전 비서관 또한 관련 의심을 받고 있다. 이 전 비서관은 청와대 문건의 유출 여부를 승인할 수 있는 총무비서관 출신이라는 점에서, 정 전 비서관이 최씨에게 청와대 문건을 건네는 과정에 일정 역할을 했을 수 있다는 의혹이 일기도 했다. 박 대통령 지근거리에서 수행과 경호를 맡았던 안 전 비서관도 최씨가 청와대를 드나들 때 길을 봐줬다는 의혹도 제기됐다. 




'보좌 권력'을 떨치던 이들이 이제는 모시던 이의 수사를 부추기는 아이러니한 모양새가 된 것이다. 검찰에 따르면 지난 7일 정호성 전 비서관은 검찰 수사 중 "박근혜 대통령의 지시로 문건을 최씨에게 전달했다"고 진술했다. 검찰이 압수한 정 전 비서관의 휴대전화 2대에서는 박 대통령, 최순실씨와 나눈 통화 녹음 파일이 발견됐다. 오는 12일 대규모 시위가 예상되는 민중총궐기를 앞두고 문고리 3인방 수사에 가속도가 붙으면서, 대통령 수사를 향한 국민적 의심도 높아지고 있다( 관련 기사 : [여론조사] "대통령도 검찰 수사 대상" 70.4%).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다시 보지 않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