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박근혜 하야 촉구 집회 현장을 생중계 하고 있는 박정호 기자.
 박근혜 하야 촉구 집회 현장을 생중계 하고 있는 박정호 기자.
ⓒ 오마이뉴스

관련사진보기


지난 주말 서울 한복판에서 터져 나온 '최순실 게이트 규탄, 박근혜 대통령 하야 촉구' 목소리는 그곳에 모인 3만 명만의 것이 아니었다. <오마이TV>의 집회 현장 인터넷 생중계가 600만여 건의 조회수를 기록했다. 하야 촉구 움직임에 대한 뜨거운 관심이 반영된 결과다.

29일 밤 서울 청계천광장에서 열린 '박근혜 하야 촉구 촛불집회'와 광화문 일대로 퍼져나간 행진 대오를 처음부터 끝까지 생생하게 전달한 <오마이TV> 생중계가 유튜브와 페이스북 라이브를 합쳐 조회수 597만여 건을 기록했다.

미국 공영방송도 <오마이TV> 생중계 인용

미국 공영방송 <NPR> 홈페이지의 메인화면.
 미국 공영방송 <NPR> 홈페이지의 메인화면.
ⓒ NPR 홈페이지

관련사진보기


해당 생중계의 페이스북 라이브 조회수는 총 476만여 건(생중계 1~4부 합계)에 달했고, <오마이TV> 페이지에 대한 '좋아요'는 생중계 전 4만여 건에서 생중계 직후 6만여 건으로 훌쩍 뛰었다. 유튜브 조회수는 120만여 건에 순간 동시접속자 수는 4만4000여 건으로 <오마이뉴스> 유튜브 생중계 역대 최고 동시접속자수를 기록했다.

시민들이 지상파나 종편 채널에서 찾아볼 수 없는 촛불집회 현장을 찾아 인터넷 생중계 채널을 적극적으로 찾아 나선 결과로 보인다. <오마이TV>가 집회 현장을 생중계하고 있던 시각 국내 1·2위 검색포털인 <네이버>와 <다음>에는 '오마이뉴스'가 실시간 검색어 1, 2위에 오르기도 했다.

해외 언론들도 <오마이TV>를 통해 한국 시민들이 박 대통령의 하야를 촉구하는 뜨거운 분위기를 전했다. 미국 공영방송 <NPR>은 같은 날 홈페이지에 올린 '주술적 광신종교가 관련된 추문의 소용돌이가 한국 대통령을 위협하다'는 제목의 기사에 <오마이TV>의 집회 생중계 화면을 배치하기도 했다. 국내의 <코리아타임즈>와 <국제신문>도 비슷한 방식으로 <오마이TV> 생중계를 인용했다.

<오마이TV>는 들불처럼 번지고 있는 최순실 게이트에 대한 규탄과 박근혜 하야 촉구 움직임을 앞으로도 생생하게 전달하기 위해 동분서주를 멈추지 않을 계획이다. 우선 31일 오후 국정농단을 한 의혹을 받고 있는 최순실씨에 대한 검찰 소환 현장을 생중계하며, 내달 5일(토) 촛불집회도 생생하게 전달할 예정이다. <오마이뉴스> 팟캐스트 '장윤선·박정호의 팟짱'도 조만간 재개, 심층적인 뉴스 분석과 현장의 목소리를 전달한다.

29일 오후부터 30일 새벽까지 12시간 동안 시민들을 인터뷰하며 생중계를 진행한 박정호 기자는 "촛불을 들고 행진하는 시민들의 열기가 정말 뜨거웠다"며 "현장의 목소리를 생생하게 전하는 오마이TV를 앞으로도 많이 시청해 달라"고 말했다.

한편, 시청자들은 "고생많으셨습니다. 시위에 참석은 못했지만 (오마이TV) 방송으로 지켜보면서, 응원했습니다. 사랑합니다"(Tanto Lee), "제발 생중계 앞으로도 계속 해주셨으면 ㅠㅠ"(Soi Kim), "양심상 시청료 내야되겠다"(Jungoui Hwang), "오마이TV 팀 여러분 너무 감사합니다"(김지호) 등 격려글을 남겼고, 적지 않은 시민들이 '10만인클럽'에 가입해 "더 좋은 방송을 만들어 달라"며 <오마이뉴스>를 후원했다.

* 10만인클럽 가입하러 가기


태그:#오마이TV, #생중계, #박근혜, #하야, #집회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이 기사는 연재 '비선실세' 최순실 에서도 볼 수 있습니다.

오마이뉴스 상근기자. 평화를 만들어 갑시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