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더불어민주당 김종인 전 비상대책위원장과 이해찬 의원이 31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만나 인사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김종인 전 비상대책위원장과 이해찬 의원이 31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만나 인사하고 있다.
ⓒ 남소연

관련사진보기


야당 최다선인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의원(7선)이 31일 당 의원총회 단상에 직접 올라 "(현 상황은) 1987년 6월항쟁과 비슷한 상황이다"라며 "이에 준해 당이 비상하게 대응해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이날 의원총회 내용을 발표한 기동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변인에 따르면, 이 의원은 "국가 비상사태다. 지금 상황을 타개할 유일한 정치세력은 더불어민주당 밖에 없다"라며 이 같이 말했다.

그러면서 이 의원은 "(당은) 비상 의원총회를 매일 진행하고, 의원들 역시 지역구에 매몰되기 보다는 의원회관에 침낭을 놓고 24시간 대기한다는 비상한 마음으로 현 국면을 타개해야 한다"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 의원은 1987년 6월항쟁 당시 제1야당(통일민주당)과 재야세력의 연합체였던 '민주헌법쟁취국민운동본부' 상황실장을 맡은 전력이  있다.

새누리당 쪽에서 거국중립내각의 총리로 거론한 김종인 전 민주당 비대위 대표는 이날 의원총회에 참석했으나 말을 아꼈다.

의원총회 도중 자리를 떠난 김 전 대표는 "안에서 어떤 말들을 나눴나", "새누리당에서 총리직 관련해 언급이 있었나", "총리 제안이 오면 검토할 생각 있나", "여당의 거국중립내각 카드는 어떻게 생각하나" 등의 질문에 어떠한 답도 하지 않고, 차에 올랐다.

"탄핵, 하야, 거국중립내각... 아직 당론 채택 안 해"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대표와 우상호 원내대표가 31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대화 나누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대표와 우상호 원내대표가 31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대화 나누고 있다.
ⓒ 남소연

관련사진보기


이날 의원총회에 참석한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은 거국중립내각, 탄핵, 하야 등 박근혜 대통령의 거취 및 향후 정국과 관련된 다양한 의견을 내놨다.

기 대변인은 "의원 23명이 발언했고, 상당수 의원들은 지금 국면을 풀어나갈 수 있는 유력한 방법으로 국회가 주도하는 거국중립내각이 국민 분노와 불안을 타개할 수 있는 방법임을 주장했다"라며 "또 국민들의 분노가 대통령의 하야와 탄핵에 이르고 있다는 점을 주목해야 한다고 했다"라고 전했다.

이어 기 대변인은 "의원들은 박근혜, 최순실 게이트의 진상규명이 최우선돼야 하고, 검찰 개혁의 고삐를 늦추지 말아야 한다는 점에서 의견을 모았다"라고 덧붙였다.

다만 기 대변인은 "탄핵, 하야, 거국중립내각 등의 이야기는 국민의 의견을 들은 의원 개인들이 논의하는 과정에서 나온 것이다"라며 "특정 당론을 모은 상황은 아니다. 의견들을 경청하고 있는 과정이다"라고 설명했다.

의원총회 직후 기자들과 만난 민병두 의원은 "거국중립내각을 이야기하는 사람이 하야를 이야기하는 사람보다 조금 더 많았다"며 "그러나 사실상 둘은 같은 표현이다. 거국중립내각을 위해서는 대통령 권력을 정지시키고 제한하는 게 필요한데, '단계적으로 이동하는 게 필요하지 않냐'는 그런 이야기가 많이 나왔다"라고 설명했다.

김영호 의원은 "지금 대통령이 저렇게 있으면, 법무장관과 검찰을 장악한 상황에서 진실을 밝힐 수 없다"라며 "대통령 직무정지, 그리고 이를 위해 탄핵, 하야를 주장해야 한다"고 주장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석현 의원은 "지금 거국중립내각을 이야기할 시점은 아니다"라며 "(거국중립내각은) 진상규명과 책임자 처벌 후 고민할 문제다. 진상규명도 안 됐는데 새누리당이 국면 회피용으로 말한 거국중립내각에 우리가 호응할 순 없다"라고 강조했다.

진선미 의원은 "(새누리당의 거국중립내각 제안에는) 대체로 모두 부정적이다"라며 "대통령은 민정수석에 또 검찰 출신, 그것도 야당에서 의심하고 있는 사람을 임멍하지 않았나. 이런 상황에서 거국중립내각이 무슨 의미가 있나"라고

이날 의원총회에서는 당론 채택을 미루고 있는 당 지도부를 지적하는 목소리도 나왔다.

기 대변인은 "지도부가 좀 더 상황을 심각하게 인식해야 한다는 이야기가 나왔다"라며 "의원들 의견을 받아들이고, 국민과 소통하기 위해 더욱 노력해야한다는 주문이 의원들에게서 나왔다"라고 설명했다.

한편 더불어민주당은 이날 의원총회를 통해 "지금을 국가 비상시국으로 규정하고 매일 오전 9시 30분 비상 의원총회를 진행"하기로 결정했다. 또 "'박근혜-최순실 게이트 진상규명을 위한 특별법'에 따른 특검을 진행한다"며 중단했던 새누리당과의 특검 협상을 재개하기로 합의했다.


태그:#최순실, #박근혜,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댓글9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