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1. 오늘의 비추 보도 ① 그냥 '북한이 문재인편'이라는 말이 하고 싶었던 조선일보

북한 대남기구인 조국평화통일위원회가 24일 '송민순 회고록' 논란에 대해 "당시 남측은 우리(북) 측에 '인권결의안'과 관련한 의견을 (사전에) 문의한 적도, 기권하겠다는 입장을 알려온 적도 없다"는 입장을 밝혔다.

그러자 조선일보 <북이 편드는 듯하자 화들짝 놀란 문재인>(10/25, 6면, 안용현 기자, https://goo.gl/vWTXkh)는 이를 들은 문재인 전 대표가 "북한은 우리 정치에 어떤 형식으로든 개입하지 말라. 누가 북에 물어봤나? 우리끼리 일이다. 새누리당이 쓸데없는 짓을 하니까 이런 일이 벌어지는 것 아닌가"라고 말했다는 "문 전 대표의 대변인 격인 민주당 김경수 의원"의 발언을 전달했다. 그러나 그 뒤에는 정진석 새누리당 원내대표의 "북한은 문재인 구하기에 급급한 듯하다"는 발언을 덧붙여 소개했다.

문재인 대표 본인의 발언을 직접 들은 것도 아니고, 측근의 발언을 인용해가며 북한과 문재인 전 대표 간의 연결고리를 만들려고 노력한 셈이다. 문 전 대표가 '화들짝 놀랐다'는 제목 역시 악의적이다.

2. 오늘의 비추 보도 ② 칼럼에서도 이어진 문재인 전 대표 '물고 늘어지기'

조선일보의 문재인 전 대표 '물고 늘어지기'는 칼럼에서도 반복됐다. 이날 조선일보 <보수 정치의 고난>(10/25, 34면, 김대중 고문, https://goo.gl/PYn0Xx)은 박 대통령이 "현실을 외면하고 마이웨이로 가고 있다"며 송민순 회고록 논란이 "청와대발 비리 의혹에 묻혀 그럭저럭 넘어가고 있"음을 우려했다. "대한민국 대통령을 뽑는 데 반드시 '색깔'을 따져야 하는 것이 기본 중의 기본인데도 그(문재인)는 본질을 호도하고 있다. 여권은 '호재'를 갖고도 역공을 당하고 있는 셈"이라는 것이다. 현 정권에서 사상초유의 권력형 비리, 비선 실세의 국정 농단 사태가 발생했는데, 대권 후보의 '색깔'에 몰두하는 꼴이 황당하다.

3. 오늘의 강추 보도 - 엉망진창 국정 초등 교과서는 중·고교 국정 역사교과서의 미래?

경향신문이 24일 2014년 공개된 초등학교 6학년 사회교과서 실험본과 2016년 1학기부터 사용 중인 최종본을 비교한 결과, 초등학교 6학년 사회교과서에 한국광복군의 내용이 대폭 축소되고 손기정옹 관련 서술과 사진은 삭제된 것으로 확인됐다. 6개월 동안 학교에서 실험본 검토 기간을 거친 뒤에도 현장 의견과 상관없이 바뀐 것이다.

경향신문이 <초등 교과서에 장준하 지청천 사진 삭제…광복군 지운 교육부>(10/25, 10면, 장은교 기자, https://goo.gl/xoYYyo)에서 밝힌 바에 따르면 교육부는 다음 달 28일 중·고교 국정 역사교과서 현장검토본을 공개한 뒤 한 달 동안 의견수렴을 거치겠다고 밝혔지만, 중·고교 국정 역사교과서의 내용도 이런 식으로 '미리 정해져 있을 가능성'이 높아 보인다.

4. 오늘의 비교 보도 - 철도노조 파업과 안전문제

불법파업이라 우기며 코레일 격려한 조선일보 VS 문제 해결의지 없는 코레일 비판한 한겨레 
철도노조 파업이 이어진 한 달 여 사이, 코레일이 파업 영향력을 줄이고자 대체인력을 투입한 수도권 열차에서 사고가 3건이나 발생했다. 노조 측은 이 같은 대체인력이 열차 운행 숙련도가 떨어질 뿐 아니라 위급상황에서의 대처능력도 떨어진다고 지적하며, 코레일이 대화를 통해 파업사태를 해결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그러나 코레일 측은 사고 원인이 동력장치 고장에 의한 것이라는 입장이다. 또 정부와 코레일은 핵심 쟁점인 성과연봉제를 놓고 대화도 중재도 거부하고 있다. 대체인력 투입이 사고를 부를 수 있다는 문제의식은 조선일보와 한겨레가 동일하지만 비판의 지점은 달랐다. 

조선일보 <코레일 파업 한 달, 시민이 참아줄 테니 안전 우선을>(10/25, https://goo.gl/0VkWKY)에서 "코레일 파업은 인사 관련 사안인 성과연봉제 도입을 반대하는 것이어서 그 자체가 불법"이며 "코레일이 노조에 굴복하는 결과"를 막기 위해서는 "대체 인력에 가능한 한 휴식 시간을 보장하고 충분한 교육도 시켜서 사고가 없도록 만전을 기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이들이 주장하는 바는 사실과 다르다. 성과연봉제 도입 여부는 조합원의 임금과 근로조건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사안이기에 노조가 이를 대상으로 쟁의행위를 하는 것은 헌법과 노조법이 보장한 노동자의 정당한 권리다. 중앙노동위 역시 이미 철도노조가 신청한 조정에 대해 '조정 불성립' 판단을 내렸다.

반면 한겨레 <철도파업 한달, 사고 잇따르는데…코레일은 '모르쇠'>(10/25, 9면, 김소연 기자, https://goo.gl/5EiS0Q)에서 "코레일과 정부가 사태 해결 노력 없이 강경 대응으로 일관하고 있어, 파업 장기화로 인한 대형 참사 우려도 커지고 있다"며 "사회적 대화와 교섭의 물꼬" 필요성을 강조했다.

5. 오늘의 1면 보도 비교
민주언론시민연합
 민주언론시민연합
ⓒ 민주언론시민연합

관련사진보기


경향신문과 동아일보, 조선일보, 한겨레, 한국일보는 25일자 1면 머리기사로 박근혜 대통령이 2017년도 예산안 시정연설에서 개헌카드를 꺼내 들었음을 강조했다. 박 대통령의 '임기 내 개헌' 주장에 대해 경향신문과 한겨레는 1면 보도에서부터 최순실 게이트 덮기용이라며 직접적으로 비판했다. 동아일보는 '최순실 덮기'라는 야당의 반발로 개헌의 동력 확보가 어려울 것이라는 전망을 내놓는 선에 그쳤다.

머리기사는 아니지만 1면 관련 보도에서 중앙일보는 박 대통령과 청와대의 입장 뒤에 야당의 반발과 개헌 논의 성사를 위한 조건 등을 덧붙였다. 조선일보는 1면 머리기사에서 박 대통령과 청와대 측 발언을 소개하기만 했다. 중앙일보는 최순실 씨가 박 대통령의 연설문들을 실제 연설을 하기 전 미리 전달받아 첨삭했다는 것을 폭로한 JTBC 단독보도를 1면 머리기사로 뽑았다.

6. 오늘의 1면 사진 비교

민주언론시민연합
 민주언론시민연합
ⓒ 민주언론시민연합

관련사진보기


6개 일간지는 25일자 1면에 모두 박근혜 대통령의 2017년도 예산안 시정연설 모습을 담은 사진을 실었다. 이 중 경향신문과 한겨레, 한국일보는 시정연설을 하는 박 대통령과 무소속 김종훈 의원이 들고 있던 '#나와라 최순실' 피켓이 함께 잡힌 사진을 선택했다. 경향신문과 한겨레의 사진에는 김 의원의 또 다른 피켓인 '백남기 농민 부검 대신 사과' 피켓도 들어 있었다. 동아일보와 조선일보, 중앙일보는 피켓 없이 박 대통령의 연설 모습만 담긴 사진을 선택했다. 

7. 오늘의 사설 비교

민주언론시민연합
 민주언론시민연합
ⓒ 민주언론시민연합

관련사진보기


6개 일간지는 사설을 통해 일제히 박근혜 대통령의 개헌제안에 대해 '최순실 게이트 덮기용'이라는 우려를 표했다. 개헌 논의 자체는 의미가 있을 수 있지만, 만약 이후 논의가 이뤄진다면 대통령과 청와대가 이를 주도해서는 안 된다는 인식 역시 동일했다. 그 외 조선일보는 코레일 파업을 불법파업이라 비난하며 코레일을 향해 '대체 인력으로 인한 사고가 없도록 만전을 기해야 한다'는 주장을 펼친 사설을 내놨다.

중앙일보는 "자영업 대출이 가계부채 폭탄을 터트리는 뇌관이 될 위험"을 지적하는 사설을, 한겨레는 최근의 문화예술계 성추행 파문에 대해 "깊은 자성의 계기로 삼아 낡은 과거와 단절"해야 한다는 사설을 내놨다. 한국일보는 사설을 통해 한의사의 현대 의료기기 사용을 놓고 불거진 양·한방 갈등을 풀 논의기구를 만들어야 한다는 주장을 펼쳤다.

8. 오늘의 미보도 ① 고 백남기 농민 부검영장 만료 앞두고 침묵한 조중동  

고 백남기 농민 부검 영장 시한 마지막 날인 25일을 앞두고, 이 사안을 지면에 보도한 것은 경향신문과 한겨레, 한국일보다. 동아일보와 조선일보, 중앙일보는 보도하지 않았다.
민주언론시민연합
 민주언론시민연합
ⓒ 민주언론시민연합

관련사진보기


9. 오늘의 미보도 ② 아직도 송민순 회고록 물고 늘어지고 있는 동아‧조선  

24일 북한 조국평화통일위원회가 송민순 회고록에 대해 "남한은 '인권 결의안'과 관련한 의견을 문의한 적도, 기권하겠다는 입장을 알려온 적도 없다"는 첫 공식 입장을 밝혔다. 송민순 전 외교통상부 장관 역시 이날 "문재인 당시 청와대 비서실장이 안보 관련 주요 회의를 실질적으로 관장했다"며 문재인 전 대표를 재차 압박했다. 이 두 가지 사안을 모두 지면에 다룬 것은 동아일보와 조선일보, 중앙일보, 한국일보다. 경향신문과 한겨레는 이를 지면에 보도하지 않았다.

민주언론시민연합
 민주언론시민연합
ⓒ 민주언론시민연합

관련사진보기


* 모니터 기간과 대상 : 2016년 10월 25일 경향신문, 동아일보, 조선일보, 중앙일보, 한겨레, 한국일보 (종이신문 지면에 한함)

덧붙이는 글 | 민언련 활동가 배나은입니다.



태그:#민언련, #박근혜, #최순실, #문재인, #조선일보
댓글3

민주사회의 주권자인 시민들이 언론의 진정한 주인이라는 인식 아래 회원상호 간의 단결 및 상호협력을 통해 언론민주화와 민족의 공동체적 삶의 가치구현에 앞장서 사회발전에 이바지함을 목적으로 하는 단체입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