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정진석 새누리당 원내대표는 25일 최순실 씨가 박근혜 대통령의 연설문 44개를 미리 받아봤다는 JTBC 보도와 관련, "사실이라면 박근혜 대통령이 국민들에게 직접 소명하고 입장을 밝혀야 한다"고 박 대통령의 직접적인 입장 표명을 요구했다.
▲ 정진석 "박 대통령, 최순실 연설문 직접 해명하시라" 정진석 새누리당 원내대표는 25일 최순실 씨가 박근혜 대통령의 연설문 44개를 미리 받아봤다는 JTBC 보도와 관련, "사실이라면 박근혜 대통령이 국민들에게 직접 소명하고 입장을 밝혀야 한다"고 박 대통령의 직접적인 입장 표명을 요구했다.
ⓒ 남소연

관련사진보기


새누리당이 '대통령 연설문 사전유출' 의혹에 발칵 뒤집어졌다. 박근혜 대통령이 전날(24일) '임기 내 개헌' 카드를 내놓으면서 반전되는가 했던 정국이 다시 '최순실 게이트'로 강제 전환된 모양새다.

특히 당내 비박근혜(아래 비박) 의원을 중심으로 특검·국정조사 요구가 나오고 우회적으로 박 대통령 역시 수사대상이 될 수 있다는 뜻도 밝히고 있다. 그간 미르·K스포츠 재단 의혹으로 촉발된 '최순실 게이트'나 우병우 청와대 민정수석 문제를 야당의 '정치공세'로 치부하며 방어만 해왔던 당 지도부도 더 이상 침묵하기 힘든 상황에 처한 셈이다.

"철저히 진상 파헤쳐 관련자 처벌해야, 청와대도 성역 아냐"

김용태 새누리당 의원은 25일 오전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최순실 특검'을 주장했다. 그는 "최순실 사태는 '배신의 정치'의 결정판이다. 대한민국 공화국에 대한 배신이며 대한민국 민주주의에 대한 배신"이라며 "이 사태에 대해 철저하게 진상을 파헤쳐 관련자들을 추상같이 엄벌해야 하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고 주장했다.

또 "국회는 최순실 사태의 진상을 밝히는 데 그 어떤 '수단이나 방법'을 피할 하등의 이유가 없다"면서 "지금의 검찰로써는 국민의 불신을 해소할 수 없다. 국회는 이 사건을 수사하기 위한 특검을 즉각 실시하라"고 요구했다. 더 나아가 "진상이 밝혀진 후 책임자들을 엄벌하는 데 그 어떤 '성역'도 있을 수 없다"면서 청와대를 겨냥했다.

김용태 새누리당 의원
 김용태 새누리당 의원
ⓒ 권우성

관련사진보기


그는 이후 "청와대도 특검 조사대상이라는 뜻인가"라는 질문에 "참담한 국민적 의혹에 그 어떤 성역도 없다. 수사에 있어서 그 어떤 성역도 안 된다"라고 다시 강조했다.

아울러, "당내 많은 의원들이 이 참담한 의혹에 대해 특검을 도입해 의혹을 낱낱이 파헤쳐야 한다고 공감하고 있다"면서 '최순실 특검'이 자신만의 생각이 아님을 밝혔다. 당 지도부가 '최순실 특검' 요구를 수용 않을 경우를 묻는 질문에는 "더 이상 (최순실 게이트를) 회피하거나 방치할 수 없다. 더 중요한 것은 검찰의 최순실 수사가 신뢰받을 수 없다는 점이다. 반드시 특검을 도입해야 한다"고 재차 강조했다.

"의혹이 사실로 밝혀질 경우, 대통령 탈당을 요구할 생각도 있느냐"는 질문에는 "특검을 통해서 진상을 밝히는 게 우선이다. 거기에 총력을 기울여야 한다"면서 확답을 미뤘다.

앞서 같은 당 하태경 의원도 이날 새벽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대통령 연설문 사전유출' 의혹과 관련 특검 도입을 주장한 바 있다.

하 의원은 구체적으로 "최순실은 청와대 비선실세이며 국정을 농단해왔다는 것이 사실상 입증된 것"이라며 "청와대 핵심부가 최순실과 연결되어 있다는 물증 자료가 나온 이상 단순 검찰 수사로는 감당하기 어려운 상황이 됐다. 국회는 특검을 발동해서 비선실세 최순실의 국정농단 사건을 엄정 수사해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또한, "청와대는 특검 수사에 적극 협조해야 하며 수사의 공정성을 보장하기 위하여 우병우 (청와대 민정) 수석도 즉각 사퇴시켜야 한다"고도 강조했다.

정진석 "우병우 사퇴하라. 수사 미흡하면 추가조치 취할 것"

정진석 새누리당 원내대표마저 이러한 비판 여론에 동의했다. 정 원내대표는 이날 원내대책회의에서 "우병우 수석은 지금 당장 자리에서 물러나라. 검찰 수사를 보고 거취를 결정하겠다는 한가한 말 할 때가 아니다"라고 주장했다.

그는 특히 "비선실세라는 최순실의 계획적이고 부도덕한 치부 행위를 사전에 예방하지 못한 책임은 민정수석에 있다. 우 수석이 지금 자리를 보존하면서 청와대 기밀 누출, 공직기강 해이에 대한 진상을 밝힐 수 없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청와대는 누가 왜 일개 자연인에 불과한 최순실에게 청와대 문서를 지속적으로 전달했는지 철저히 진상을 규명해야 한다"면서 "이들이 결탁해 어떤 국정농단을 한 것인지 한 점의 의혹 없이 밝혀내야 한다"고 주장했다.

검찰 수사가 미진하다면 특검·국정조사 등의 방안을 강구할 수 있다는 입장은 물론, 대통령이 직접 소명해야 한다는 뜻도 밝혔다. 이와 관련, 그는 "사정당국의 수사가 미흡하다고 생각하면 새누리당은 필요한 어떠한 추가 조치도 마다하지 않을 것"이라며 "언론을 통해 제기된 문제들이 모두 사실이라면 박 대통령께서 국민들을 위해 직접 소명하고 입장을 밝히셔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권성동 의원도 같은 자리에서 "청와대는 이 사건의 진상이 무엇인지 빠른 시간 내에 조사해서 명명백백하게 밝혀야 한다. 이 사건은 덮을 수도 없고 덮어서는 안 된다고 생각한다"라며 "우리 당도 이 문제에 있어서만큼은 청와대를 비호하거나 옹호해서는 안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개헌 카드' 통한 국면 전환 사실상 실패

박근혜 대통령이 24일 국회 본회의장에서 2017년도 정부 예산안 시정연설에 나서자, 무소속 김종훈 의원이 '#최순실_나와라' '백남기농민 부검 대신 사과' 손피켓을 들어보이고 있다.
▲ "나와라_최순실' 피켓 외면하는 박근혜 박근혜 대통령이 24일 국회 본회의장에서 2017년도 정부 예산안 시정연설에 나서자, 무소속 김종훈 의원이 '#최순실_나와라' '백남기농민 부검 대신 사과' 손피켓을 들어보이고 있다.
ⓒ 공동취재사진

관련사진보기


결과적으로 박 대통령이 전날(24일) 제안한 '임기 내 개헌' 논의도 '정지' 됐다.

정병국 새누리당 의원은 이날 개인성명을 통해 "국가 백년대계를 위한 개헌마저도 '국정농단 의혹을 덮기 위한 꼼수'라는 의심을 받는 작금의 현실은 대통령과 정부에 대한 국민의 불신을 여지 없이 나타낸다"라면서 개헌 논의보다 '최순실 게이트' 등에 대한 진상조사가 먼저 돼야 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어, "특검이든 국정조사든 '정부와 국회가 시행할 수 있는 가장 강력한 수단'으로 최순실 국정농단 사태에 대한 진상을 국민들 앞에 명명백백하게 밝혀야 할 것"이라며 "대통령도 '최순실 손에 쥐어진 대통령 기밀'이라는 초유의 국기문란 사태에 대해 직접 해명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남경필 경기지사도 이날 새벽 페이스북을 통해 '대통령 연설문 사전유출' 의혹에 대한 국정조사 등을 요구하면서 "진실이 모두 밝혀질 때까지 정치권은 개헌 논의를 중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대통령께서 (사실을) 밝혀야 한다. 국민 앞에, 역사 앞에 두려운 마음으로 밝혀야 한다. 나는 모른다 해서는 안 된다"라면서 "새누리당도 이 일을 덮는데 급급해서는 안 된다. 야당과 협력해 빠른 시일 안에 국정조사를 실시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그는 이번 의혹이 사실로 밝혀질 경우, 박 대통령 역시 처벌 대상이라고도 주장했다. 그는 "이 일에는 성역이 있을 수 없다. 잘못이 있는 사람은 책임을 지고 처벌을 받아야 한다"라면서 "대통령도 예외일 수 없다"고 밝혔다.

나경원 "어이가 없다, 심각한 국기문란"

지난 7월 당 통합·혁신을 목적으로 출범한 새누리당 의원모임 '포용과 도전'  소속 의원들도 이날 오전 조찬 세미나에서 '개헌 논의를 위해서 최순실 게이트 등 정치적 의혹부터 해소해야 한다'는 데 공감했다.

황영철 의원은 "대통령의 진정성을 보이는 게 중요하다고 생각한다"면서 "박 대통령이 개헌론에 대해 지금까지 부정적 입장을 보이셨고 개헌보다는 경제문제가 먼저라고 얘기하셨던 것에 반해서 어제(24일) 개헌 제안은 매우 커다란 입장의 변화다. 진정성 있게 국민에게 다가가야 탄력을 받을 수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최근 여러 가지로 제기되고 있는 문제들에 대해 좀 더 전향적인 해결 방안을 모색해야 하고, 그런 것들에 대해서 좀 더 전향적인 해결 방안을 대통령이 보여줄 때만 국민들이 그 진정성을 받아들일 것"이라며 "그런 일련의 조치가 이어지길 진심으로 바란다"고 말했다.

나경원 의원도 이날 조찬 세미나 후 기자들과 만나, "(대통령 연설문 사전유출 의혹은) 어이가 없다고 생각한다. 청와대가 묵묵부답할 게 아니라 명확하게 입장을 밝혀야 하고 심각한 국기문란이라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태그:#최순실, #박근혜, #연설문 사전유출, #김용태, #우병우
댓글27
이 기사의 좋은기사 원고료 10,000
응원글보기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장지혜 기자 입니다. 세상의 바람에 흔들리기보다는 세상으로 바람을 날려보내는 사람이 되고 싶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