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25일 오전 국회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최순실 게이트 진상규명이 우선이며 개헌은 그 다음"이라며 "'최순실 개헌'에 반대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 추미애 "'최순실 개헌'에 반대"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25일 오전 국회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최순실 게이트 진상규명이 우선이며 개헌은 그 다음"이라며 "'최순실 개헌'에 반대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 남소연

관련사진보기


더불어민주당이 박근혜 대통령의 '임기말 개헌 완수' 발언과 비선실세로 지목된 최순실씨가 대통령 연설문을 사전 보고 받은 정황이 밝혀진 것과 관련해 박 대통령과 청와대를 강도 높게 질타했다.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25일 박근혜 대통령의 '임기말 개헌 완수' 발언에 "최순실 게이트를 덮으려는 '순실 개헌'이자 정권연장 음모"라고 지적했다. 추 대표는 이날 국회 당 대표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진실과 한참 동떨어진 벌거벗은 임금에게 헌법 개정을 맡길 국민이 어느 나라 어느 곳에 있겠는가"라고 토로했다.

그러면서 최순실씨의 국정농단 의혹과 관련해 "급기야 대통령의 온갖 연설문을 미리 보고받고 밑줄을 그어 수정했다고 하니 기가 찰 노릇이다. 왕조시대에도 이런 일은 없었을 것"이라며 "국정이 이렇게 농단돼도 되는 것인가"라고 말했다.

이어 "박근혜 정부는 국민 앞에 석고대죄를 해도 모자랄 판"이라며 "꼬리에 꼬리를 무는 최순실 게이트의 의혹 고리를 끊을 수 있는 사람은 오직 대통령 뿐이다. 최순실씨를 당장 소환해 국가의 기강을 바로 잡는 것이 지금 대통령이 국민에게 해야 할 도리"라고 강조했다.

추 대표는 "국민과 높은 장벽을 치고 국민 목소리를 철저히 무시하는 박 대통령과 청와대는 개헌에 나서서는 안 된다. 단호히 반대한다"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국민의 요구가 아니라 권력의 필요에 의해 제기되는 개헌은 대한민국의 실패를 가져온다는 것을 우리는 이미 역사를 통해 확인했다"라며 "바로 박정희 정권 시절, 유신헌법 3차 개헌을 통해 국민의 기본권을 파괴하고 민주주의를 암흑의 터널에 몰아넣었다"라고 비판했다.

그는 "국론분열의 블랙홀이 될 것이라며 논의조차 거부되던 개헌은 갑자기 구국의 결단처럼 포장됐다"라며 "불과 20분 전에 국회의장실에서 차를 마시며 환담을 나눈 여야 대표들에게는 일언반구 설명도 없이 마치 군사작전을 하듯 보안을 지켰다. 10월 유신을 연상했다"라고 말했다.

추 대표는 또 "국민이 중심이 돼 민주적 토론이 이뤄지는 국민중심개헌, 민주적 개헌이 돼야 한다"라며 "국가대계를 위한 개헌이 한 정권의 위기모면과 정권연장의 수단이 돼선 안된다"고 말했다.

"우리는 그동안 최순실의 연설을 들은 것인가"

더불어민주당 우상호 원내대표가 25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우상호 원내대표가 25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 남소연

관련사진보기


우상호 원내대표도 이날 원내대책회의에서 최순실씨가 박근혜 대통령의 연설문 44개를 미리 받아봤다는 JTBC 보도와 관련해 "이제는 박 대통령이 수사대상"이라며 "아무리 현직 대통령이지만 이 문제에 대해서는 박 대통령이 직접 진실을 밝혀야 한다. 박 대통령 말고는 이 진실을 알 수 있는 사람이 없다"라고 말했다.

그는 "하도 어안이 벙벙해서 무슨 말을 해야 할지 모르겠다"라며 "대한민국이 어쩌다 여기까지 왔는지, 청와대가 어떻게 이렇게 운영되는지, 상식적으로 도저히 받아들이기 어려운 그런 사건들이 연이어 터지고 있다"라고 비난했다.

그는 이어 "보도에 따르면 박 대통령의 연설문, 국무회의 발언, 심지어 인사 내용까지 최씨 컴퓨터에 담겨있었다고 한다"라며 "우린 그동안 박 대통령의 연설을 들은 게 아니라 최씨의 연설을 들은 것이냐"라고 지적했다.

그는 특히 "국가기밀이 최씨 컴퓨터로 흘러들어가서 또 어디로 갔을지 알 수가 없다"라며 "그동안 NLL부터 여러 가지 국가기밀로 노무현 전 대통령과 문재인 전 대표를 괴롭힌 당사자들이 그 시간에 이런 짓들을 했다는 것에 대해 참으로 이런 국기문란이 또 어디 있는가 하는 생각이 든다"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는 "왜 최씨가 연설문을 수정하게 하고 읽었는지 직접 밝혀야 한다. 그리고 이 문제에 대해 국민에게 사죄해야 한다"고 박 대통령이 직접 진상을 밝힐 것을 요구했다. 이어 "청와대는 빨리 내부감사·감독을 해서 어떤 내용들, 기밀들이 최씨 컴퓨터로 흘러갔는지를 점검하고 이 문제에 대한 후속대책을 세워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앞서 JTBC는 지난 24일 최씨의 컴퓨터 파일을 입수해 분석한 결과 최씨가 청와대의 대통령 연설문 44개를 공식 발표 전에 미리 받아봤다고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최씨가 미리 받아본 연설문 중에는 박근혜 정부 국정철학을 반영했다는 '드레스덴 연설문'은 물론, 허태열 비서실장 교체 문제가 담긴 '국무회의 말씀' 자료까지 들어있었다.

우 원내대표는 박 대통령의 개헌 제안에도 "청와대가 주도하는 어떤 형태의 개헌에도 협조할 생각이 없다"라며 "청와대는 국회에서 논의가 모아지지 않으면 청와대가 개헌안을 내겠다고 했다. 미친 것 아닙니까"라고 맹비난했다.

이어 "이 개헌 논의는 박근혜 대통령이 제왕적 통치를 해서 이 상태로는 안 되겠다는 문제인식이 생긴 것이다. 자기 때문에 개헌 논의가 불거졌는데 자기가 제안하는 게 제정신인가"라며 "개헌조차 이런 식으로 국민과 국회를 우롱하듯 추진하는 발상에 대해 정말 분노한다"라고 맹비난했다.

민주당 의원들도 비판의 목소리를 개별적으로 높이고 있다.

대변인을 맡고있는 금태섭 의원은 자신의 페이스북에 남긴 글에서 "(박근혜 대통령은) 석고대죄하고 하야해야 한다고 본다"라고 밝혔다. 또 "21세기 대한민국에서 일개 민간인이 대통령의 연설문과 인사내역을 사전에 받아보았다는 이 현실 앞에 무슨 말을 할 수 있을까"(백혜련 의원), "개헌카드를 휘리릭... 경악케한 후 그도 모자라 이런 황당한 경우를... 차라리 깨어날 수라도 있는 꿈이라면..."(진선미 의원)이라는 탄식도 터져나왔다.

국민의당 원내대책회의에서도 "청와대가 이실직고하고 박 대통령의 자백이 필요하다"(박지원 원내대표), "봉건시대가 아니라 석기시대 국정이라고 국민들은 비판하고 있다"(김성식 정책위의장)는 비판이 쏟아져나왔다.


태그:#최순실, #박근혜, #추미애, #우상호, #청와대
댓글15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