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대전지역 7명의 국회의원들은 24일 오전 국회에서 긴급 간담회를 갖고, 한국원자력연구원에 반입된 핵폐기물(방사성폐기물)와 관련 정부의 사과와 안전대책마련을 촉구했다.
 대전지역 7명의 국회의원들은 24일 오전 국회에서 긴급 간담회를 갖고, 한국원자력연구원에 반입된 핵폐기물(방사성폐기물)와 관련 정부의 사과와 안전대책마련을 촉구했다.
ⓒ 장재완

관련사진보기


폐연료봉과 손상핵연료 등 인체에 치명적인 위험물질인 핵폐기물이 대전시민도 모르게 반입된 사실이 알려지며 논란이 일고 있는 가운데, 대전지역 여야 국회의원 7명 전원이 이와 관련하여 긴급 간담회를 열었다.

이 자리에서 이들은 정부의 사과는 물론, 고준위 방사성 폐기물의 안전한 이전을 촉구했다.

새누리당 국회의원 이장우(동구), 이은권(중구), 정용기(대덕) 의원과 더불어민주당 박병석(서갑), 박범계(서을), 조승래(유성갑), 이상민(유성을) 의원 등 대전지역 7명의 국회의원들은 24일 국회 귀빈식당에서 원자력 안전 긴급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날 간담회는 최근 불거진 손상핵연료 등 고준위 방사성 폐기물에 대한 이전과 점검 대책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된 것.

최근 국정감사를 통해 손상핵연료 309개와 폐연료봉 1390개 등 고준위 방사성 폐기물 1699개, 약 3.3t이 대전시민들도 모르게 대전 유성구 덕진동에 위치한 한국원자력연구원 내에 반입된 것이 확인됐다.

이미 이 곳에는 중저준위 방사성폐기물 약 3만 드럼이 보관되어 있다. 이는 방사성폐기물 처리장인 경주의 다섯 배에 이르고 고리원전에 이어 두 번째로 많은 보유량이다.

특히, 이러한 방사성폐기물이 보관되어 있는 한국원자력연구원 반경 2㎞ 내에는 대규모 아파트단지가 포함되어 있어 민간인 3만 8000명이 거주하고 있다. 한마디로 도심 속에 핵폐기장이 자리하고 있는 것이다.

이와 관련, 대전지역 국회의원들은 이날 간담회를 통해 '대전 방사성 폐기물 이전 및 종합대책 마련을 위한 공동 성명서'에 합의하고 이를 발표했다.

이 성명서의 주요 내용은 ▲불투명한 방폐물 처리행정에 대한 정부의 사과와 맹성 촉구 ▲대전지역 방폐물 관련한 구체적 정보공개 요구 ▲방폐물 이전계획 및 시민안전 종합대책과 이에 수반한 예산 마련 촉구 ▲초당적 협력체계 구축 및 공동 활동 추진 등이다.

이들은 성명서를 통해 "인체에 치명적인 고준위 방사성 폐기물이 대전시민의 생명과 안전을 위협하고 있다"면서 "긴급점검과 함께 즉시적인 고준위 방사성 폐기물 반출을 위한 예산이 시급히 편성될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이에 앞서 권선택 대전시장과 5개 구청장은 지난 20일 긴급 간담회를 열어 '시민안전을 위협하는 핵폐기물의 즉각 이전'을 촉구하는 내용의 성명서를 채택, 발표했다.

이들은 성명을 통해 ▲원자력연구원에 반입한 사용후 핵연료 1699봉의 즉각적인 반출과 향후 핵연료봉 반입의 절대 금지 ▲안전이 검증되지 않은 파이로프로세싱(Pyroprocessing, 사용후핵연료재처리) 연구중지와 발전소 주변지역 지원에 관한 법률에 상응하는 대책 요구 ▲투명한 정보 공개와 제3전문가가 참여하는 공정하고 객관적인 특별점검 실시 등을 촉구했다.

다음은 24일 대전지역 7명의 국회의원들이 공동으로 발표한 성명서 전문이다.

대전 방사성 폐기물 이전계획 및 종합대책 마련을 위한 대전 국회의원 공동 성명서


한국 원자력 연구원에 보관중인 고준위 방사성 폐기물로 인해 대전시민의 생명과 안전이 심각한 위협을 받고 있다.

시민들이 인지하지 못한 가운데 인체에 치명적인 피해를 주는 폐연료봉 1390개, 손상핵연료 309개 등 고준위 방사성 폐기물 1699개, 약 3.3t이나 보관된 것으로 확인됐다. 대전 중저준위 방폐물 보유량 또한 약 3만 드럼으로 방사성폐기물 처분장이 들어선 경주의 다섯 배에 이르고, 고리원전에 이은 전국 두 번째 보유량이다.

상황이 이러함에도 정부는 대전에 보관중인 방폐물에 대한 명확한 정보를 공개하지 않고 있다. 나아가 지역사회가 끊임없이 방폐물 이전계획을 비롯한 체계적인 종합대책을 요구함에도 묵묵부답으로 일관하며 그 책임과 역할을 회피하고 있다. 대규모 방폐물이 보관돼 있는 한국원자력연구원 반경 2㎞ 내에만 민간인 3만 8000명이 거주하고 있다.

지난 2004년 이후 연례행사처럼 크고 작은 방사성 시설‧물질관련 사고가 빈발하고 있어서, 원자력연구원내 보관 중인 사용후핵연료를 포함한 고준위 폐기물에 관한 시민 불안감이 고조되고 있다. 경주지진으로 한반도 대규모 지진 발생 가능성이 예견되고 있는 가운데 이로 인한 방사성 폐기물 유출과 같은 피해 우려 또한 높아지고 있다.

이에 대전지역 7명 국회의원은 대전시민의 생명과 안전을 위해 다음과 같은 방사성 폐기물 대응에 공동행보를 전개한다.

불투명한 방폐물 처리행정으로 대전시민의 생명과 안전을 위협하고 있는 정부의 공개적 사과와 맹성을 촉구한다.

정부에 대전지역 방폐물 보관량, 보관위치, 보관실태, 위험도 등에 관한 구체적인 정보공개를 즉각 요구한다.

대전지역에 적치‧보관된 방폐물 이전계획 및 시민안전 종합대책과 이에 수반한 예산 마련을 엄중히 촉구한다.

본 사안 해결을 위해 초당적 협력체계를 구축하고 공동 활동을 추진한다.

국회의원 이장우(동구), 이은권(중구), 박병석(서갑), 박범계(서을), 조승래(유성갑), 이상민(유성을), 정용기(대덕)



태그:#핵폐기물, #방사성폐기물, #핵연료봉, #한국원자력연구원, #고준위방사성폐기물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향나무는 자기를 찍는 도끼에게 향을 묻혀 준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