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서울=연합뉴스) 안홍석 기자 = 이화여대 본관을 점거해 86일째 농성하던 학생들이 최경희 전 총장의 사직서가 21일 수리되자 농성을 풀기로 했다.

이대 학생들은 이날 오후 5시께 보도자료를 내고 "학교법인 이화학당으로부터 최 전 총장의 사표를 수리했다는 공문을 수령해 본관 점거 농성을 해제키로 했다"고 밝혔다.

이들은 "이사회의 결정을 기쁘게 수용하며, 본관 내부와 비품 정리가 필요해 구체적인 해제 일자는 학교 본부와 조율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사회는 앞서 이날 오후 2시 30분께 법인 행정동에서 이사회를 열고 최 총장의 사직서를 수리했다. 이대 학생들은 7월 28일 평생교육 단과대학인 미래라이프대학 설립 계획 철회를 요구하며 본관 점거농성에 들어갔다.

점거 과정에서 일부 학생들이 교수와 교직원을 본관에서 나가지 못하게 막았고, 이 때문에 최 전 총장이 요청한 경찰력이 투입되는 사태가 벌어지기도 했다. 경찰은 감금 혐의로 일부 학생들을 수사중이다.

미래라이프대 설립과 '비선실세' 최순실 딸 부정입학 및 학사특혜 관련 논란으로 사퇴요구를 받아온 이화여대 최경희 총장이 19일 오후 교수들의 대규모 사퇴 촉구 기자회견 직전 전격 사퇴를 발표했다. 최 총장의 사퇴 발표에서 불구하고 교수들은 서대문구 이화여대 본관앞에 모여 예정된 기자회견을 열어 입장을 발표했다. 기자회견에는 80여일째 본관점거농성중인 학생들을 비롯해 수천명의 학생들이 참여해 교수들을 지지했다.
▲ "해방이화! 비리척결!" 교수,학생 한목소리 미래라이프대 설립과 '비선실세' 최순실 딸 부정입학 및 학사특혜 관련 논란으로 사퇴요구를 받아온 이화여대 최경희 총장이 19일 오후 교수들의 대규모 사퇴 촉구 기자회견 직전 전격 사퇴를 발표했다. 최 총장의 사퇴 발표에서 불구하고 교수들은 서대문구 이화여대 본관앞에 모여 예정된 기자회견을 열어 입장을 발표했다. 기자회견에는 80여일째 본관점거농성중인 학생들을 비롯해 수천명의 학생들이 참여해 교수들을 지지했다.
ⓒ 권우성

관련사진보기


지난달 3일 최 전 총장이 계획 철회를 밝혔지만, 학생들은 그가 여러 사업 추진 과정에서 일방통행적 태도로 일관해 신뢰를 잃었다며 사퇴를 요구하며 농성을 지속해왔다.

장기화되던 농성은 야권이 '비선 실세'로 지목한 최순실씨를 향한 의혹이 이 대학으로까지 향하면서 새로운 국면을 맞았다.

최씨의 딸 정유라(20)씨가 이 대학에 부정 입학했으며 학사관리에서도 특혜를 받아왔다는 의혹이 잇따라 제기됐다.

학생들과 함께 총장 사퇴를 요구하던 교수비상대책위원회 교수들이 시위를 예고한 19일 최 전 총장은 결국 사임 의사를 밝혔다.

본관 점거 사태는 일단락됐으나 차기 총장 선출 등 문제가 남아있어 혼란은 당분간 지속할 전망이다.

교수비대위는 총장 선출 제도와 대학 지배구조 개선을 요구하고 있다. 비대위 교수들은 내달 3일 이 같은 요구사항을 내걸고 학생들과 '연합 시위'를 할 예정이다.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태그:#이화여대, #이대, #농성해제, #미래라이프대학, #정유라씨_특혜_의혹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바른 언론 빠른 뉴스' 국내외 취재망을 통해 신속 정확한 기사를 제공하는 국가기간뉴스통신사입니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