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오마이뉴스의 모토는 '모든 시민은 기자다'입니다. 시민 개인의 일상을 소재로 한 '사는 이야기'도 뉴스로 싣고 있습니다. 당신의 살아가는 이야기가 오마이뉴스에 오면 뉴스가 됩니다. 당신의 이야기를 들려주세요.】

한국을 사랑한다는 이유만으로 무모하게 여행 온 순수청년 타메르
 한국을 사랑한다는 이유만으로 무모하게 여행 온 순수청년 타메르
ⓒ 김종신

관련사진보기


집을 여행객끼리 공유하는 커뮤니티인 카우치 서핑 활동을 한 지 2년째로 접어든다. 강원도 영월은 외국인에게 유명한 곳도 아니라 자주 찾지는 않지만 어찌하다 보니 꽤 많은 외국인이 우리 집에서 묵었다. 어쩌다 가끔 사이트에 들러 누가 우리나라 오나 하고 보고 있자니 한 터키인이 긴급한 듯 "South Korea"라는 그룹에 글을 남겼다.

요지는 '자기 친구가 한국에 가는데 아직 호스트를 못 구해서 힘들어하고 있다. 부디 이 친구를 초대해주길 바란다'는 내용이었다. 평소같으면 무시했을 텐데 내년에 터키에 갈 예정이라 눈에 들어온 것이다. '좀 외진 곳이긴 하지만 괜찮다면 와도 좋다'라는 쪽지를 보냈다.

드디어 타메르라는 25세의 터키 청년이 비행기와 버스를 타고 긴 여정을 거쳐 우리집에 당도했다. 아주 늦은 시간에. 시차 때문에 잠 못 이루는 그와 이야기를 나눴다. 이야기를 나누면서 참으로 대책없는 친구라는 생각이 들었다. 이 친구의 이야기를 소개하면 이렇다.

"자신의 외모가 일반 터키인들과 달라 종종 한국인이나 일본인이라는 놀림을 받았고, 거리를 걷다보면 자신을 외국인, 그것도 동양인으로 생각하고 영어로 말을 걸었다는 것이다. 그래서 한국이란 나라에 관심을 가지게 됐고, 그러다보니 한국을 좋아하게 되었다.

과감하게 자신의 첫 해외여행을 한국으로 정하고 열심히 아르바이트로 돈을 모아 오게 되었다. 단돈 65만원을 가지고 90일을 머물 생각으로 말이다."

순간 내 머리는 도대체 하루에 얼마를 써야 이 청년이 한국에 90일을 머물 수 있나 계산을 해보니 대략 칠천원이었다. 하루에 칠천원으로 버텨야 한다! 교통비까지 포함해서 말이다.

삼각김밥으로 식사를 해결하고, 두 다리로 걸어다니며, 언감생심 입장료가 있는 곳은 다닐 엄두도 못낼 것이며, 잠은 우리나라 사람의 호의에 전적으로 의지해야 그나마 가능한 돈인 것이다. 65만원이면 터키에선 평균 한달 월급 이상이라 큰 돈이라 생각한 모양이다. 이 한국을 사랑한다는 청년은 한국사회와 물가에 대해 잘 모르고 있는 것이다.

2015년 세계 1인당 GDP 순위에서 한국은 2만7195달러다.(출처 www.worldrank.info)
 2015년 세계 1인당 GDP 순위에서 한국은 2만7195달러다.(출처 www.worldrank.info)
ⓒ 캡처

관련사진보기


2015년 세계 1인당 GDP 순위에서 터키는 9437달러로 우리나라의 3분의 1 수준이다.(출처 www.worldrank.info)
 2015년 세계 1인당 GDP 순위에서 터키는 9437달러로 우리나라의 3분의 1 수준이다.(출처 www.worldrank.info)
ⓒ 캡처

관련사진보기


솔직히 이러한 게스트를 받으면 골치아프다. 무엇을 하든 내가 돈을 내야 하니 말이다. 단순히 묵을 곳을 제공해주고 먹는 식사에 숫가락 하나 더 놓는 것이 아니게 된다. 거의 모든 편의를 제공해줘야 한다.

안 그러면 하루종일 집에 처박해 있거나, 기껏해야 마을 한바퀴 도는 것으로 끝난다. 도대체 왜 그 비싼 돈 들여 비행기 타고 한국에 왔는지 이해가 안되는 상황이 발생된다. 내가 답답해서 끌고 나가 예상에도 없는 지출을 하니 속도 쓰리게 된다. 심하면 혐오감마저 들게 된다. 도대체 저 뻔뻔함은 무엇이란 말인가, 하고 말이다.

그런데 이 청년 왠지 측은하다. 작정하고 '한국 호스트에 빈대 붙어야지' 하는 맘은 없기 때문이다. 나랑 이야기하며 자신이 얼마나 무모한 결정을 내렸는지 깨닫고 얼굴에 걱정이 한 가득 됐으니 말이다.

그래도 냉정하게 삼일 이상은 안돼 하면서 못을 박았다. 맘 같으면 오래 머물게 해주고 싶지만 따로 손님방이 있는 것도 아니고 사용하던 방 하나를 내주는 상황에서 그 이상을 머물게 하면 생활에 지장을 준다. 내 생활리듬이 무너진다.

다행히 성남에 아는 한국친구와 연락이 되어 일요일에 가기로 했지만 그 성남에 있는 친구도 얼마나 이 친구를 감당할 수 있을지 모르겠다.

누구 이 청년에게 단 며칠이라도 숙식 제공해주실 분 안계신가요? 눈치 팍팍 주면서 말입니다.


태그:#카우치서핑, #터키, #한국, #물가, #숙식
댓글3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