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김병기 더불어민주당 의원(자료사진).
 김병기 더불어민주당 의원(자료사진).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북한에서 온 쪽지 있으면) 까라고 하라. 까면 깔수록 국정원이 어려워질 것이다. 그건 자신 있게 이야기할 수 있다. 쪽지가 '있다, 없다', 내용을 '안다, 모른다' 말할 순 없지만, 지금 내가 결코 맹탕으로 이러는 것은 아니다."

국정원 인사처장 출신의 김병기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송민순 전 외교부 장관의 회고록에서 빚어진 북풍 논란에 국정원을 강하게 비판했다. 그러면서 2007년 유엔의 북한인권결의안 관련 기록과 함께 박근혜 대통령의 2002년 방북 당시 기록도 함께 공개하라고 국정원에 요구했다.

김 의원은 20일 오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전날 국회 정보위원회 국정감사에서 나온 이병호 국정원장의 발언을 강하게 질타했다.

김 의원은 "국민은 2012년 대선 때 국정원이 국내 정치에 개입해 댓글 사건을 일으킨 국기 문란을 기억한다"라며 "그런데 반성은 하지 않고 어제 이 원장은 말 하나, 하나가 예민한 문제에 극히 부적절한 발언을 내놨다"라고 비판했다.

이어 김 의원은 "(이 원장은) 결과적으로 국내정치에 개입한 상황을 초래했다. 아무런 근거도 제시하지 못한 채 개인적 느낌, 생각이라는 꼬리표를 달고 신북풍 발언을 했다"라며 "이제 국정원장의 발언으로 국정원은 정쟁의 핵으로 등장했고, 의심과 의혹이 난무하고 거짓이 준동할 것이다"라고 지적했다.

"2002년 박근혜 방북·2007년 북한인권결의안 기록 함께 공개하라"

전날 이 원장은 국회 정보위원회 국정감사에 참석해 "개인적 사견"을 전제로 송 전 장관의 회고록 논란을 평가해 논란의 중심에 섰다(관련기사 : 국정원장은 '김만복 발언 미확인'이라는데 새누리당은...).

김 의원은 "상황을 타개하기 위해서는 자료 공개라는 극약 처방만 남았다고 본다"라며 2002년 박 대통령의 방북 정보와 2007년 북한인권결의안 관련 기록을 함께 공개하라고 국정원에 요구했다.

김 의원은 "2002년 박 대통령의 방북 미스터리 정보를 밝혀줄 것을 (국정원에) 요구한다"라며 "박 대통령 스스로 밝힌 바와 같이 (김정일 위원장과의) 면담은 배석자가 없는 단독면담으로 이뤄졌는데 이는 남북 회담사에서 찾아볼 수 없는 지극히 이례적인 상황이다"라고 말했다.

이어 김 의원은 "북한 조평통은 2012년 6월 12일 청와대(이명박 정권), 행정부, 새누리당 안에도 우리와 내적으로 연계된 인물이 수두룩하다고 말하는가 하면, 유력 대선 후보였던 박 대통령에게 방북 시 친북 발언을 적지 않게 했고, 필요하다면 평양에서의 모든 행적과 발언을 전부 공개하겠다고 공갈을 친 바 있다"라며 "도대체 북한에서 어떻게 행동했길래 북한이 이렇게 공갈·협박하는지 나라의 명예를 지키기 위해서라도 (관련 기록을) 반드시 밝혀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김 의원은 "최근 북한인권결의안 논란과 관련해 국정원은 관련 기록 원본을 그대로 공개할 것을 강력히 요구한다"라며 "국정원에 당시 북한과 주고받은 기록이 있음은 아마 자명할 것이다. 국정원이 이 기록을 공개하면 진실이 명명백백하게 밝혀질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어 김 의원은 "만약 국정원이 공개하지 못한다면, 사실이 밝혀지는 게 두렵거나, 이 문제를 정치적으로 이용하려는 게 드러나기 때문이다"라며 "국정원장은 즉시 NCND(긍정도 부정도 아님)을 들며 (공개를) 거부하지 말고 즉시 공개해주길 바란다"라고 지적했다.

또 김 의원은 "국정원장은 어제 국정감사장에서 '지금은 공개할 시기가 아니다'라며 묘한 여운을 남기는 발언을 했다. 내년 대선에 공개하겠다는 의미인지 모르겠다"라며 "원본 그대로 공개하겠다면 지금 해야 한다. 내년에 공개한다면 분명 원본을 변조·조작해서 공개하려는 의도로 받아들일 수밖에 없다"라고 

기자회견 후 <오마이뉴스>와 만난 김 의원은 송 전 장관의 회고록에 적힌 '싱가포르 쪽지'와 관련된 질문에 "쪽지를 까라고 하라. 까면 깔수록 국정원이 불리해질 것이다"라고 답했다. "쪽지 내용을 혹시 아는 바 있나"라는 질문에는, "내가 쪽지가 '있다, 없다', 내용을 '안다, 모른다' 말할 순 없지만 결코 지금 내가 맹탕으로 이러는 것은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태그:#김병기, #국정원
댓글7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