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지난 19일 오전 국가정보원에서 정보위원회 국정감사에 앞서 직원들이 의원들을 기다리고 있다.
 지난 19일 오전 국가정보원에서 정보위원회 국정감사에 앞서 직원들이 의원들을 기다리고 있다.
ⓒ 사진공동취재단

관련사진보기


국가정보원은 '2007년 11월 유엔 북한인권결의안 표결에 앞서 노무현 정부가 북한의 의견을 물어보고 결정했다'는 논란과 관련해 19일 국정감사에서 이병호 국정원장이 이를 "맞다"고 확인한 적이 없다고 밝혔다.

이날 오후 국회 정보위원회의 국가정보원 국정감사에 대한 브리핑에서 새누리당 간사인 이완영 의원은 "'당시 김만복 국정원장이 북한에 의견을 물어보자고 제기했고 문재인 비서실장이 이를 수용한 게 맞느냐'는 질문에 이 원장이 '맞다'고 답했다"고 밝혔다.

그러나 더불어민주당 간사인 김병기 의원은 "그렇지 않다. 이병호 원장은 '개인적으로 그렇게 생각한다'고 말했다"고 반박했다. 김 의원은 "이 원장은 '어떤 자료에 근거한 발언이냐'는 질문에도 '자료를 본 건 아니고, 제 개인적인 생각에 상식적으로 볼 때 그렇다'고 말했다"고 덧붙였다.

이처럼 '전언'내용에 차이가 컸기 때문에, 기자들이 관련질문을 계속했지만 두 의원은 자신의 발언을 고수했고, 상당수 언론이 이 의원의 발언 내용을 제목으로 뽑아 보도했다.

이에 대해 국정원 관계자는 20일 <오마이뉴스>와 한 통화에서 "이병호 원장은 어제 국정감사에서 관련 질문에 '맞다'고 대답한 적이 없다"고 말했다. 이완영 의원의 발언을 부정한 것이다.

이 국정원 관계자는 "이병호 원장의 정확한 발언이 무엇이냐"는 질문에는 "정보위 내용은 여야 간사합의로 발표하게 돼 있기 때문에 국정원 차원에서 이를 확인해줄 수는 없다"고 말했다.


태그:#이병호, #이완영, #김병기, #국정원, #김만복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