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경북대 총장임용을 촉구하는 범비상대책위가 지난해 5월 6일 서명운동에 들어가는 기자회견을 갖고 본관 앞에서 경대 북문까지 거리행진을 했다.
 경북대 총장임용을 촉구하는 범비상대책위가 지난해 5월 6일 서명운동에 들어가는 기자회견을 갖고 본관 앞에서 경대 북문까지 거리행진을 했다.
ⓒ 조정훈

관련사진보기


경북대학교의 총장 부재 사태가 2년을 넘긴 가운데 교육부가 임용 2순위 후보자를 총장으로 내정했다는 의혹이 제기되면서 학내 구성원들이 총의에 부합하는 총장 임명과 학교 정상화를 요구하고 나섰다.
 
'총장부재사태의 조속한 해결을 바라는 경북대학교 교수모임'은 18일 성명서를 내고 "대학구성원들과 지역사회의 총의에 부합하는 후보자를 경북대 총장으로 임명해줄 것"을 강력히 요청했다.
 
이형철 물리학과 교수 등 25명은 "2014년 12월 교육부는 경북대학교 구성원과 지역사회가 총의를 모아 선출한 총장후보자의 임명제청을 아무런 이유 없이 거부했다"며 "교육부의 부조리한 총장 임명제청 거부는 헌법이 보장하는 대학의 자치를 정면으로 부정하는 행위"라고 비판했다.
 
이들은 "지난 9월 28일 열린 교육부 국정감사에서 교육부장관이 답변한 내용과 일부 언론보도는 총장부재사태를 해결하려는 우리의 간절한 희망과 이 나라의 법질서에 대한 최소한의 신뢰조차 무너뜨리고 있다"고 지적했다.
 
당시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의 교육부 국정감사에서 유은혜 의원(더불어민주당)이 "경북대 총장 2명 후보자 중 2순위 후보자가 총장으로 임명될 것이라는 의혹이 있는데 사실이냐"는 질문에 이준식 장관이 "추천은 순위 없이 올리도록 돼 있다"며 "아직 인사 검증이 끝났는지 보고받지 못했다"고 답변했다.
 
교수모임은 "항간에는 청와대가 경북대학교 구성원들과 지역사회의 총의에 부합하지 않는 후보를 비민주적으로 낙점하였고 교육부가 이를 그대로 따를 것이라는 소문이 있다"며 청와대 개입설을 제기하기도 했다.
 
교수모임은 이어 "만약 소문이 현실이 된다면 경북대학교는 다시 한 번 분열과 혼란의 소용돌이 속으로 빨려들 것임에 틀림없다"며 "국민의 뜻을 받들어야 할 정부가 정권의 안위를 위해 대학의 자율성을 임의로 침해한다면 그 정통성을 스스로 부정하는 행위"라고 강조했다.

김사열 경북대 생명공학과 교수. 총정 선거에서 1순위에 올랐지만 교육부는 아무런 이유도 없이 임용제청을 거부했다.
 김사열 경북대 생명공학과 교수. 총정 선거에서 1순위에 올랐지만 교육부는 아무런 이유도 없이 임용제청을 거부했다.
ⓒ 조정훈

관련사진보기




이에 앞서 경북대 비정규교수노조도 성명서를 통해 청와대 개입설를 주장하며 1순위 후보자인 김사열 생명공학과 교수를 총장으로 임명해줄 것을 요구했다.
 
비정규교수노조 경북대분회는 지난 10일 발표한 성명서에서 "청와대의 압력으로 인해 2순위 후보자가 낙점되었다는 사실은 합리적인 의구심을 사기에 충분했다"며 "1순위자를 총장으로 추천해야 한다는 청와대 내의 다수 의견을 무시하고 청와대 실세가 2순위자를 낙점하여 교육부에 추천하라고 압력을 행사하였다는 소문이 사실처럼 퍼지고 있다"고 의구심을 나타냈다.
 
경북대분회는 "2순위자 선정은 총장 공백이 마무리하기는커녕 논란과 분열로 대학기능을 또 한 번 마비시킬 것"이라며 "청와대는 실세 수석의 개입설에 대해 진실을 분명히 밝혀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경북대는 지난 2014년 10월 총장 임용선거에서 김사열 교수를 1순위, 김상동 교수를 2순위로 결정해 교육부에 총장 임용제청을 요구했지만 교육부는 뚜렷한 이유 없이 총장 임명제청을 거부했다.
 
이후 교수들과 학생, 지역시민사회 등 학내외에서 강하게 반발하고 교육부에 대한 소송을 진행해 지난해 8월 승소하기도 했다. 하지만 교육부가 지난 8월 17일 경북대에 '총장 임용후보자 재추천'을 요청하자 경북대는 1순위와 2순위 후보자를 그대로 재추천했다.


태그:#경북대 총장, #청와대, #교육부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대구주재. 오늘도 의미있고 즐거운 하루를 희망합니다. <오마이뉴스>의 10만인클럽 회원이 되어 주세요.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